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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종사에 보이는 원효에 대한 인식의 변화 : 『금강삼매경』 및 『금강삼매경론』과 관련하여 / 석길암 1
1. 문제의 제기 1
2. 『송고승전』 「원효전」의 검토 5
3. 『금강삼매경론』 및 원효에 대한 『종경록』의 인식 11
4. 『종경록』 이전의 상황-동산법문, 남종선 그리고 『금강삼매경』 16
5. 맺는말 23
◎ 국문요약문 25
◎ 영문요약문 28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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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화엄경소는 저술된 직후부터 중국불교계에 유통되었으며, 중국불교에 미친 영향 또한 적지 않다. 우리는 원효의 또 다른 대표작품인 금강삼매경론 역시 저술된 직후부터 중국에 유통되고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영명연수가 961년에 편찬한 종경록 이전의 중국불교인들의 저술에는 금강삼매경론이 유통된 흔적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금강삼매경론이 저술된 직후부터 중국에 유통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송고승전원효전(988년 찬술)의 영향 때문이다. 본 논문은 송고승전 원효전을 기점으로 중국 선종사에 나타난 원효의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본 것이다.그 결과 금강삼매경은 원효에 의해 신라에 출현한 직후부터 중국에 유통된 것으로 보이지만, 금강삼매경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경록 이전의 시대에, 금강삼매경론은 중국불교인들에게 전혀 인용되지 않았다. 또 금강삼매경이 7세기 중엽에서 8세기 중엽까지의 동산법문(東山法門: 능가종)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일반적인 견해와는 달리, 금강삼매경은 초기 선종의 승려들에게 주목받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종경록 이전의 시대에 금강삼매경을 인용한 유일한 사례는 징관(澄觀)과 종밀(宗密)에게서 발견된다. 이것은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금강삼매경이 중국 초기선종사의 동산법문과 사상적 맥락을 같이하는 선경(禪經)이 아니라, 오히려 화엄의 관행문과 같은 맥락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신라불교는 석마하연론 등에서 보듯이 금강삼매경론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일본불교는 이미 8세기 초의 목록에서 활발한 유통인 확인된다는 점에서 중국불교와 다르다.결국 중국 선종에서는 영명연수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금강삼매경 및 금강삼매경론이 수용되는 것이다. 이것은 연수가 선교일치의 사상을 주장하는 법안종의 승려였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이해된다. 아마도 연수는 959년 고려의 광종에 의해 파견된 지종(智宗) 등의 고려인 제자들을 통해서 원효의 오도(悟道) 관련 일화와 금강삼매경론을 알았을 것이다. 혹은 제관이 천태덕소에게 전한 고려의 전적에 금강삼매경론이 포함되었는지도 모른다. 어쨌든 연수의 원효의 오도에 얽힌 에피소드의 서술과 금강삼매경론 인용을 바탕으로, 송고승전 원효전의 금강삼매경 연기설화가 편집된 것으로 이해된다. 그리고 이 2회의 기록이 계기가 되어, 중국 선종의 승려들은 금강삼매경을 선경(禪經)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원효를 산성(散聖)으로 이해하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10세기 말에 이루어진 두 편(종경록과 송고승전)의, 원효와 금강삼매경을 둘러싼 기술 덕분에 원효의 금강삼매경론은 그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처음으로 대각국사 의천이 편찬한 목록집 신편제종교장총록에 입장되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 국문핵심어원효(元曉), 금강삼매경(金剛三昧經),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중국선종사(中國禪宗史), 이입사행설(二入四行說), 종경록(宗鏡錄), 송고승전(宋高僧傳)Change of Awareness of Wonhyo found in Chinese History of Zen in relation to distributions of Geumgamg-sammae-gyeong and Geumgang-sammae-gyeong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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