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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임상철학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 불교치료 / 조수동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새한철학회, 2006.01.29
수록지명
哲學論叢. 제43집 제1권 (2006. 1), pp.343-36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6058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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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임상철학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 불교치료 / 조수동 1

[한글 요약] 1

1. 서언 2

2. 고통의 수레바퀴 4

3. 정신치료와 철학상담 7

4. 불교치료 10

1) 불교상담 10

2) 불교치료 14

5. 결어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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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에 있어 고통을 주는 원인은 대체로 육체적 병, 정신의학적 병, 철학적 병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에서의 정신치료는 인간의 다양한 정신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이 매우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간과했다. 따라서 정신치료는 인간이 겪는 괴로움에 대한 완전한 치유방법이 될 수 없다. 철학적 병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잘못된 인식, 잘못된 논리, 잘못된 가치관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이것은 물리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관이나 세계관에 대한 가치 전환이 이루어져야 치유 가능하다. 철학치료는 기존의 심리치료나 신경정신증 치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불교에서 말하는 고통은 생노병사의 신체적 고통과 심리적 고통, 실존적 고통이 모두 포함된다. 붓다는 환경세계와의 접촉이나 상호 의존하고 있는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마음의 병의 원인을 찾으려고 했으며, 그 치유에 있어서도 우리들에게 본래 구유되어 있는 본래의 성품인 자성청정심을 회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인간 본래의 자기성을 깨침으로써 자연히 자신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까지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자기의 본래성을 자각하기 위한 수행방법의 핵심은 사념처관이다. 이것은 身, 受, 心, 法에 대해서 이것이 무상, 고, 무아인 것을 항상 念하는 修習방법이다. 사념처설은 사제설과 결부되어 설명되는데 사제현관은 진리를 보는 것, 진리를 깨닫기 위한 실천도이다.

In human life, causes of the agony are classified into physical illness, mental illness and philosophically illness. Curing mental illness interest in various mental functions of human. But it passes over the fact that human is very complex being. So, mental cure doesn't be the perfect remedy of human's agony.

The Philosophically illness arises from wrong recognition, wrong logic and wrong one's values about this world and human. It doesn't recovered from physical method. It is able to recover by forming value conversion about a world or human view. Philosophy cure can be substitute of a existing psychical cure.

The agony in Buddhism contain physical pain, mental anguish and existential pain. Buddha wanted to find cause of mental anguish from contact with environment and interdepent human relationship. And in its remedy, he focusing to recover pure and undefiled heart that is original nature of us.

To make realize our pure heart, we overcome the problem in experience. The kernel of discipline is smrtyupasthanani. This is the bhavayati method that think k?ya, vedan?, citta and dharm?? are alike anitya, dukkha and an?tman. It explained with ?rya-saty?ni catv?ri. Satya-abhisamayais practice doctrines to realize the t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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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古典 命理書에 대한 哲學的 이해 :中和之氣를 중심으로 고영택 pp.3-2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아뢰야식의 연기설과 하이데거의 근원적 시간의 탈근거 권순홍 pp.25-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칸트와 메를로-뽕띠의 미학에서 상호주관성에 대한 연구 김병환 pp.93-11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임상철학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임상현상학 김영필 ;박정희 pp.117-14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페미니즘 윤리학의 보편성 논쟁 김 진 pp.147-18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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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영진, (2004) 철학적 병에 대한 진단과 처방, 철학과 현실사 미소장
2 서광, (1997) 불교상담심리학입문, 불광출판부 미소장
3 이상호, 상담심리학입문, 박영사 1984 미소장
4 정인석, (2003) 트랜스퍼스널 심리학, 대왕사 미소장
5 조수동, (2003) 불교사상과 문화, 세종출판사 미소장
6 三枝充悳岸田秀, 불교와 정신분석, 소학관 1982 미소장
7 정음사 1987, 선과 정신분석, 미소장
8 오까노 모리야, (2004) 불교임상심리학 , 불광출판사 미소장
9 오까노 모리야, (2003) 불교심리학입문 , 양서원 미소장
10 존 웰우드, (1987) 동양의 명상과 서양의 심리학, 미소장
11 애렌 왓츠, (2004) 동양과 서양의 정신치료 , 하나의학사 미소장
12 후지다 기요시, (1999) 카운슬링불교 , 미소장
13 가와이 히야오, (1996) 불교와 심리치료 , 시공사 미소장
14 太田久紀, (현음사1983) 불교의 심층심리 , 미소장
15 中村 元, (경서원1981) 불교철학의 본질 양정규 역, 미소장
16 水野弘元, (지학사1985) 원시불교 김현 역, 미소장
17 Don Dinkmeyer, (2004) 상담과 심리치료, 시그마 프레스 미소장
18 Raymond JCorsiniDanny Wedding, (2004)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미소장
19 Seymour Boorstein, (1997) 자아초월 정신치료, 하나의학사 미소장
20 루 메리노프, (2000) 철학으로 마음의 병을 치료한다 , 해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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