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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임상철학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 불교치료 / 조수동 1
[한글 요약] 1
1. 서언 2
2. 고통의 수레바퀴 4
3. 정신치료와 철학상담 7
4. 불교치료 10
1) 불교상담 10
2) 불교치료 14
5. 결어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4
초록보기 더보기
인간의 삶에 있어 고통을 주는 원인은 대체로 육체적 병, 정신의학적 병, 철학적 병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에서의 정신치료는 인간의 다양한 정신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이 매우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간과했다. 따라서 정신치료는 인간이 겪는 괴로움에 대한 완전한 치유방법이 될 수 없다. 철학적 병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잘못된 인식, 잘못된 논리, 잘못된 가치관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이것은 물리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관이나 세계관에 대한 가치 전환이 이루어져야 치유 가능하다. 철학치료는 기존의 심리치료나 신경정신증 치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불교에서 말하는 고통은 생노병사의 신체적 고통과 심리적 고통, 실존적 고통이 모두 포함된다. 붓다는 환경세계와의 접촉이나 상호 의존하고 있는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마음의 병의 원인을 찾으려고 했으며, 그 치유에 있어서도 우리들에게 본래 구유되어 있는 본래의 성품인 자성청정심을 회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인간 본래의 자기성을 깨침으로써 자연히 자신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까지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자기의 본래성을 자각하기 위한 수행방법의 핵심은 사념처관이다. 이것은 身, 受, 心, 法에 대해서 이것이 무상, 고, 무아인 것을 항상 念하는 修習방법이다. 사념처설은 사제설과 결부되어 설명되는데 사제현관은 진리를 보는 것, 진리를 깨닫기 위한 실천도이다.In human life, causes of the agony are classified into physical illness, mental illness and philosophically illness. Curing mental illness interest in various mental functions of human. But it passes over the fact that human is very complex being. So, mental cure doesn't be the perfect remedy of human's agony.
The Philosophically illness arises from wrong recognition, wrong logic and wrong one's values about this world and human. It doesn't recovered from physical method. It is able to recover by forming value conversion about a world or human view. Philosophy cure can be substitute of a existing psychical cure.
The agony in Buddhism contain physical pain, mental anguish and existential pain. Buddha wanted to find cause of mental anguish from contact with environment and interdepent human relationship. And in its remedy, he focusing to recover pure and undefiled heart that is original nature of us.
To make realize our pure heart, we overcome the problem in experience. The kernel of discipline is smrtyupasthanani. This is the bhavayati method that think k?ya, vedan?, citta and dharm?? are alike anitya, dukkha and an?tman. It explained with ?rya-saty?ni catv?ri. Satya-abhisamayais practice doctrines to realize the t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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