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Hazard 함수를 이용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박윤서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한국마케팅학회, 2005.09.24
수록지명
마케팅연구. 제20권 제3호 (2005. 9), pp.119-13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512295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Hazard 함수를 이용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박윤서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2

III. 모형 개발 5

3.1. 완전 종속인 경우 5

3.2. 부분 종속인 경우 7

IV. 무선인터넷 사례 응용 10

V. 결론 및 미래 연구방향 15

참고문헌 16

Abstract 18

초록보기 더보기

Peterson and Mahajan(1978)은 Bass모형을 확장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contingent diffusion model)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Peterson and Mahajan(1978)이 명명한 상품간의 종속적(contingent) 관계란, 주 상품의 경우는 다른 상품에 독립적이지만 종속적 상품(contingent product)의 경우는 잠재시장이 주 상품의 누적 구매자 수에 의존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런데 Peterson and Mahajan이 제안한 기존 모형은 실질적 활용에 있어서 모형 추정이 곤란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Bass(1969) 모형처럼 엄밀한 확률이론에 근간을 둔 모형이라기보다는 직관과 통찰력에 근간을 둔 Bass모형의 단순한 확장 모형이었다.

본 연구는 좀 더 엄밀한 확률이론을 바탕으로 종속적 관계를 가지는 신상품들에 대한 수요 확산모형을 개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기존의 Bass(1969) 모형은 hazard 함수 모형의 일종으로 신상품의 확산을 혁신과 구전효과로 설명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이론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Bass의 hazard 함수 모형의 확장이 가능함을 보이고, 이를 토대로 종속적 관계에 있는 신상품들에 대한 수요 확산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을 한국의 이동전화와 무선인터넷 사례에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전환비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변수에 대한 연구 :서비스 가입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유재 ;이청림 pp.1-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지각된 위험이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권익현 pp.29-4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모브랜드의 상위기술수준 제품에 의한 시그널링이 기술적 상향확장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전성률 ;김미령 pp.47-6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ROCSI :고객만족투자 과연 효과 있는가? 전인수 ;김현정 pp.65-8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보상물 형태와 제공 시기의 상호 작용성이 보상물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이석규 ;김경식 pp.85-10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응답자가 선택한 제품속성을 이용한 컨조인트분석에 관한 연구 :전통적인 방법과의 예측타당성 비교 김준석 ;이훈영 pp.103-11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Hazard 함수를 이용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윤서 pp.119-13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고객만족도 측정 :NCSI와 KCSI의 평가와 새로운 지수개발 방안 이학식 ;임지훈 pp.137-1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1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무선인터넷서비스시장의 국내·외 동향과 시사점 소장
2 (1997), “11장. 확산수요예측,” 신제품마케팅,서울, 학현사, 331-382. 미소장
3 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 소장
4 정보통신부(2000-2004),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련황, http://www.mic.go.kr. 미소장
5 한국 인터넷정보센터.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행태 조사,2003. 미소장
6 Management Science and the Teaching of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7 Forecasting Sales of New Contingent Products: An Application to the Compact Disc Market 네이버 미소장
8 "Growth Models for Multi-product Interactions: Current Status and New Directions",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 141-163, 2002. 미소장
9 Early Prediction of Market Success for New Grocery Products 네이버 미소장
10 Modeling the Evolution of Markets with Indirect Network Externalities: An Application to Digital Television 네이버 미소장
11 A Choice-Based Diffusion Model for Multiple Generations of Products 네이버 미소장
12 Forecast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in substitutive and competitive environments 네이버 미소장
13 Timing, diffusion, and substitution of successive generations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The IBM mainframe case 네이버 미소장
14 New Product Diffusion Models in Market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15 Assessing the Impact of Competitive Entry on Market Expansion and Incumbent Sales 네이버 미소장
16 Technical Change and the Rate of Imitation 네이버 미소장
17 (1987), "A diffusion theory model of adoption and substitution for successive generations of high-technology products" Management... 미소장
18 Specifying competitive effects in diffusion models: An empirical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9 (1978), "Multi-Product Growth Models," in Research in Marketing, J, Sheth, ed, Greenwich, CT: JAI Press, Inc., 201-231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