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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zard 함수를 이용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박윤서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2
III. 모형 개발 5
3.1. 완전 종속인 경우 5
3.2. 부분 종속인 경우 7
IV. 무선인터넷 사례 응용 10
V. 결론 및 미래 연구방향 15
참고문헌 16
Abstract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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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son and Mahajan(1978)은 Bass모형을 확장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contingent diffusion model)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Peterson and Mahajan(1978)이 명명한 상품간의 종속적(contingent) 관계란, 주 상품의 경우는 다른 상품에 독립적이지만 종속적 상품(contingent product)의 경우는 잠재시장이 주 상품의 누적 구매자 수에 의존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런데 Peterson and Mahajan이 제안한 기존 모형은 실질적 활용에 있어서 모형 추정이 곤란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Bass(1969) 모형처럼 엄밀한 확률이론에 근간을 둔 모형이라기보다는 직관과 통찰력에 근간을 둔 Bass모형의 단순한 확장 모형이었다.
본 연구는 좀 더 엄밀한 확률이론을 바탕으로 종속적 관계를 가지는 신상품들에 대한 수요 확산모형을 개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기존의 Bass(1969) 모형은 hazard 함수 모형의 일종으로 신상품의 확산을 혁신과 구전효과로 설명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이론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Bass의 hazard 함수 모형의 확장이 가능함을 보이고, 이를 토대로 종속적 관계에 있는 신상품들에 대한 수요 확산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을 한국의 이동전화와 무선인터넷 사례에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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