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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219,220,2
1. 서론=220,221,4
2. 어거스틴과 데카르트의 나(I)와 진리 인식=223,224,3
1) 어거스틴의 나(I)와 신앙적 진리 이해=225,226,8
2) 데카르트의 나(I)와 이성적 진리 이해=232,233,7
3. 어거스틴과 데카르트의 자유 의지와 도덕 실천=238,239,2
1) 어거스틴의 자유 의지와 죄 이해=239,240,6
2) 데카르트의 자유 의지와 과오 이해=244,245,6
4. 결론=249,250,3
참고문헌=252,253,2
[영문요약]=254,2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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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이성 능력을 인정하되 "신적 조명(divine illumination)"을 통해 하나님 계시의 절대성을 우선시한 어거스틴과 하나님 존재의 절대성과 확실성을 인정하되 인간의 본질에 함축된 "이성의 선천적 빛'을 강조한 데카르트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점은 인간의 의지와 자유와 죄, 그리고 진리의 확실성에 대한 그들의 공통적 이해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어거스틴과 데카르트는 절대 진리의 인식을 위해 자연 세계의 감각 현상에서 출발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과 그것에 근거한 중세 스콜라 철학에 반대하고 비물질적 실체인 하나님과 영혼으로부터 출발을 강조한 중요한 사상적 공통점을 갖는다. 이러한 진리 인식의 출발점에 대한 공통된 이해가 그들의 인간 이해, 즉 인간의 자유 의지와 죄 또는 과오에 대한 유사한 해석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어거스틴이 강조한 "신적 조명"이라는 자아외적 권위를 데카르트가 거부하고 진리 탐구의 제일 원리로서 "스스로 사유하는 이성 능력'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데카르트를 반 어거스티니안(anti-Augustinian)으로 규정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데카르트가 어거스틴의 신앙과 이성의 관계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부정했기 보다 단지 발전적 형태로 철학화 또는 세속화시킨 것임에 더 주목해야 한다. 어거스틴과 데카르트에게 진리 인식과 도덕 실천은 의지의 문제이지 이성의 문제가 아니다. 본 논문은 어거스틴의 인간 존재 이해, 즉 진리 인식과 도덕 실천에 관한 인간의 이성과 자유 의지 이해에 데카르트가 근본적으로 동의 했으며 신학이 아닌 철학적 견지에서 더욱 발전시켰음을 규명하는 목표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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