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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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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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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57,62,1
I. 서론=58,63,2
II. 연구의 배경=59,64,1
1. 신제품 확산 모형 연구 흐름=59,64,2
2. 디스플레이 산업=60,65,3
III. 모형=62,67,2
1. 1단계: 컨조인트 모형을 이용한 정적 효용함수 추정=63,68,4
2. 2단계: 가격함수의 추정=66,71,2
3. 3단계: 효용함수와 가격함수의 결합을 통한 동적 모델 구성=67,72,1
4. 4단계: Bass 모형을 이용한 대형 TV의 분기별 판매량 추정=67,72,2
IV. 실증 분석 결과=68,73,1
1. 개인 효용함수 추정=68,73,2
2. 가격 함수 추정=70,75,2
3. 대형 TV에 대한 Bass 모델 추정=71,76,2
4. 제품별 시장 판매량 예측=72,77,5
V. 결론=76,81,2
참고문헌=78,83,3
ABSTRACT=81,86,2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신제품확산모델(new product diffusion model)들이 기본적인 Bass 모형에 기반하여 개별 소비자의 선호구조 및 선택 과정을 반영하지 못하고,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이전 단계에서 시장수요를 예측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술선호(stated preference) 자료에 근거한 컨조인트(Conjoint) 모형을 활용하여 개별 소비자 단계의 선택과정을 반영하고, 시장 및 기술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예측자료와 결합하여 그 결과를 신제품확산모델로부터 도출된 잠재시장(market potential) 추정치와 결합함으로써 신제품의 판매량을 예측한다.
실증연구에서는 국내 30인치 이상 대형TV 시장을 중심으로 CRT TV, Projection TV, LCD TV, PDP TV에 대한 시장수요를 예측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TV 선택시 화질과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이 있는 Projection TV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지만, 50인치 이상 LCD TV가 상용화되어 시장에 출시될 경우, LCD TV의 점유율이 다른 종류에 비하여 크게 향상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TV 크기에 따른 소비자들의 선택을 살펴본 결과 50~60인치대에 비해 40인치대 크기의 TV가 많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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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인증서비스의 요금산정을 위한 연구 | 김성은 ;강병민 | pp.1-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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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 골드칼라 :IT 인적자원의 가능성과 함의 | 서문기 | pp.33-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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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기반 확산 모형을 이용한 차세대 대형 TV의 수요예측 | 이종수 ;조영상 ;이정동 ;이철용 | pp.57-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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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DMB 서비스의 잠재가치 평가 | 변상규 | pp.83-1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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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서비스시장의 기간통신사업자와 재판매 사업자간의 전략적 가격설정 및 무선접속망을 공유함에 있어서의 이용대가 산정방안 | 김환선 | pp.105-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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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부가서비스 접속 상호정산 방안 | 정충영 | pp.131-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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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음악의 확산이 오프라인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 이종수 ;윤충한 | pp.151-1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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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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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001)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쟁, | 미소장 |
2 | (2004) TV 산업의 재편과 새로운 경쟁질서, | 미소장 |
3 | (2001) 정보통신기기편: 디스플레이, | 미소장 |
4 | (1969) A new product growth for model consumer durables, | 미소장 |
5 | (1986) The adoption of a marketing model in Innovation Diffusion of New Product Acceptance, Ballinger Publishing Company | 미소장 |
6 | (1994) Why the Bass model fits without decision variables, | 미소장 |
7 | (1989) Developing and using forecasting models of consumer durable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 미소장 |
8 | (1992) The dynamic pricing of next generation consumer durables, | 미소장 |
9 | (1993) assessing demand forecasts for a next generation consumer durable, | 미소장 |
10 | (2001) Econometric issues in estimating consumer preferences from stated preference data a case study of the value of automobile travel time , | 미소장 |
11 | (2002) Product diffusion and the demand for new food products, | 미소장 |
12 | (2003) Econometric analysis, Prentice Hall | 미소장 |
13 | (1957) an exploration in the economics of technological change, | 미소장 |
14 | (1999) A choice-based diffusion model for multiple generation of products, | 미소장 |
15 | (2000) Forecasting demand for low earth orbit mobile satellite service in Korea, | 미소장 |
16 | (2002) Forecast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in substitutive and competitive environments, | 미소장 |
17 | (2003) Demand forecasting for multigenerational product combining discrete choice and dynamics of diffusion under technological trajectories, i | 미소장 |
18 | (2000) Impact of a late entrant on the diffusion of a new product/service , | 미소장 |
19 | (1990) New models from old forecasting product adoption by hierarchical bayes procedures, | 미소장 |
20 | (1996) Timing, diffusion, and substitution of successive generat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the IBM mainframe case, | 미소장 |
21 | (1990) New product diffusion models in market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 미소장 |
22 | (1961) Technical change and the rate of imitation, | 미소장 |
23 | (1987) A diffusion theory model of adoption and substitution of successive generations of high-technology products, | 미소장 |
24 | (1994) Specifying competitive effects in diffusion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 미소장 |
25 | (1996) Using conjoint analysis to derive estimates of compensating vari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 미소장 |
26 | (2003) Multigeneration diffusion model for economic assessment of new technology, | 미소장 |
27 | (1990) A meta-analysis of applications of diffusion mod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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