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발달 18
2. 유아교사역량 27
3.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38
4. 선행연구 43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연구 도구 51
3. 연구 절차 56
4. 자료 분석 57
IV. 결과 및 해석 58
1.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역량, 유아발달의 일반적 경향성 58
2.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역량, 유아발달간의 관계 60
3. 유아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발달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역량의 매개효과 62
V.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6
Abstract 85
부록 89
〈부록 1〉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발달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역량의 매개효과 설문지 90
〈표 II-1〉 피아제의 연령별 발달 단계 20
〈표 II-2〉 교사 역량의 구성요소 32
〈표 II-3〉 유아교사 역량의 구성요인 36
〈표 II-4〉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구성요소 40
〈표 III-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50
〈표 III-2〉 유아발달 척도의 구성 52
〈표 III-3〉 유아교육기관 창의적 역량 척도의 구성 53
〈표 III-4〉 유아교사 역량 척도의 구성 55
〈표 IV-1〉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역량, 그리고 유아발달의 정도 59
〈표 IV-2〉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역량, 그리고 유아발달 총점... 60
〈표 IV-3〉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역량, 그리고 유아발달 하위변... 61
〈표 IV-4〉 창의적 역량과 유아발달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역량의 매개효과 62
〈표 IV-5〉 Sobel test를 이용한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정 63
[그림 I-1] 매개효과 연구모형 I (부분매개) 14
[그림 I-2] 매개효과 연구모형 II (완전매개) 15
[그림 II-1] 역량의 심층구조 28
[그림 II-2] 역량의 위계와 직무수행요인 구조 2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