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이론적 배경 11
1) 얼굴표정 정서인식의 발달 11
2) 정서단어 획득 14
3) 정서이해의 발달 16
4) 얼굴표정 정서인식, 정서단어 획득, 정서이해 발달 간의 관계 18
3. 연구 문제 및 가설 20
II.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1) 얼굴표정 정서인식 과제 22
2) 정서단어 이해력 과제 24
3) 정서이해 과제 25
3. 연구 절차 27
4. 자료 분석 28
III. 연구결과 29
1. 연령에 따른 과제 수행에서의 차이 30
2. 과제 수행 간의 관련성 33
3. 연령에 따른 과제 수행 간의 관련성에서의 차이 34
IV. 논의 38
참고문헌 43
부록 48
ABSTRACT 55
〈표 1〉 얼굴표정 정서인식 과제 유형 12
〈표 2〉 연구 참여 유아의 연령 및 성별 21
〈표 3〉 성별에 따른 과제 수행 차이 29
〈표 4〉 얼굴표정 정서인식 조건별 과제 수행 차이 29
〈표 5〉 연령별 과제 수행의 기술통계 및 일원변량분석 31
〈표 6〉 각 연령 집단의 과제 요소별 평균 정답률 32
〈표 7〉 연령을 통제하지 않은 과제 수행 간의 상관 33
〈표 8〉 연령을 통제한 과제 수행 간의 상관 33
〈표 9〉 연령별 과제 수행 간의 상관 35
〈표 10〉 연령별 과제 수행 간의 상관 차이 검증 37
〈그림 1〉 얼굴표정 정서인식 문항 예시(성별 불일치 조건, 분노) 23
〈그림 2〉 정서단어 이해력 과제 문항 예시(문항 1. 화나다) 25
〈그림 3〉 TEC 문항 예시(문항 7. 외현적 단서에 근거한 정서이해) 26
〈그림 4〉 연령별 과제 수행의 기술통계 및 일원변량분석 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