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의 얼굴표정 정서인식, 정서단어 획득, 정서이해 발달 간의 관계 = Facial emotion recognition, acquisition of emotional words and emotion comprehension in early childhood / 김지원 인기도
발행사항
부천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9.2
청구기호
TM 155 -19-3
형태사항
v, 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0416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심리학전공, 2019.2. 지도교수: 정윤경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이론적 배경 11

1) 얼굴표정 정서인식의 발달 11

2) 정서단어 획득 14

3) 정서이해의 발달 16

4) 얼굴표정 정서인식, 정서단어 획득, 정서이해 발달 간의 관계 18

3. 연구 문제 및 가설 20

II.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1) 얼굴표정 정서인식 과제 22

2) 정서단어 이해력 과제 24

3) 정서이해 과제 25

3. 연구 절차 27

4. 자료 분석 28

III. 연구결과 29

1. 연령에 따른 과제 수행에서의 차이 30

2. 과제 수행 간의 관련성 33

3. 연령에 따른 과제 수행 간의 관련성에서의 차이 34

IV. 논의 38

참고문헌 43

부록 48

ABSTRACT 55

〈표 1〉 얼굴표정 정서인식 과제 유형 12

〈표 2〉 연구 참여 유아의 연령 및 성별 21

〈표 3〉 성별에 따른 과제 수행 차이 29

〈표 4〉 얼굴표정 정서인식 조건별 과제 수행 차이 29

〈표 5〉 연령별 과제 수행의 기술통계 및 일원변량분석 31

〈표 6〉 각 연령 집단의 과제 요소별 평균 정답률 32

〈표 7〉 연령을 통제하지 않은 과제 수행 간의 상관 33

〈표 8〉 연령을 통제한 과제 수행 간의 상관 33

〈표 9〉 연령별 과제 수행 간의 상관 35

〈표 10〉 연령별 과제 수행 간의 상관 차이 검증 37

〈그림 1〉 얼굴표정 정서인식 문항 예시(성별 불일치 조건, 분노) 23

〈그림 2〉 정서단어 이해력 과제 문항 예시(문항 1. 화나다) 25

〈그림 3〉 TEC 문항 예시(문항 7. 외현적 단서에 근거한 정서이해) 26

〈그림 4〉 연령별 과제 수행의 기술통계 및 일원변량분석 3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