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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고속도로 지·정체 전이구간의 가변형 속도제한표지 최적설치간격 결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optimum installation interval of variable speed limited sign in highway congested transition section / 한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아주대학교 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629.04 -18-50
형태사항
iv, 4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95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아주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2018.8. 지도교수: 이철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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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수행절차 11

제2장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 13

제1절 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 주요 법적 근거 13

제2절 국내 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 운영 사례 검토 15

제3절 국외 혼잡상황에 대한 VSL 운영 사례 검토 16

1. 영국 M2B 도로 사례 16

2. 독일 아우토반 사례 16

3. 네덜란드 A2 고속도로 사례 17

4. 미국 I-90 사례 17

5. 기타 해외 사례 17

제4절 관련 연구 고찰 18

1. 혼잡구간 내 설치간격 결정 방안 연구 검토 18

2. 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의 운영기법과 효과분석 검토 18

3. 가변형 속도제어시스템 순응도의 중요성 검토 20

제5절 시사점 21

제6절 본 연구의 차별성 22

제3장 분석 방법론 23

제1절 분석 절차 23

제2절 분석 방법 25

1. 대상지 선정 25

2. 시나리오 구성 29

3. 네트워크 구축 30

4. 통계적 분석 32

제4장 가변형 속도제한표지판 설치간격 분석 35

제1절 간격에 따른 평균속도 분석 35

1. 100m, 200m, 300m 간격 일 때 데이터 분석 부적합 35

2. 400m ~ 1,000m 구간 시공도 분석 36

3. VSL 100㎞/h → 80㎞/h 변경 구간 데이터 37

3. VSL 80㎞/h → 60㎞/h 변경 구간 데이터 38

4. 100㎞/h → 80㎞/h 감속 구간 분석 39

5. 80㎞/h → 60㎞/h 감속 41

6. 60㎞/h → 40㎞/h 감속 43

제2절 정체 구간 후미 속도 차이 분석 4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46

제1절 결론 46

제2절 향후 연구과제 48

참고문헌 49

[표 1] 영종대교 가변형 속도제한표지판 운영 기준 15

[표 2] 영동고속도로 정체 후미 사망사고 사례 25

[표 3] 시공도 기록 방법 26

[표 4]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설정 31

[표 5] 300m 간격 설치 시 시공도 35

[표 6] 400m 간격 설치 시 시공도 36

[표 7] 1,000m 간격 설치 시 시공도 36

[표 8] 100㎞/h → 80㎞/h 감속 시 평균속도 37

[표 9] 80㎞/h → 60㎞/h 감속 시 평균속도 38

[표 10] 100㎞/h → 80㎞/h 감속 시 시나리오 별 평균 통행 속도 39

[표 11] 100㎞/h → 80㎞/h 감속 시 일원배치 분산분석 39

[표 12] 100㎞/h → 80㎞/h 감속 시 평균속도 차이 40

[표 13] 100㎞/h → 80㎞/h 감속 시 그룹 분류 40

[표 14] 80㎞/h → 60㎞/h 감속 시 시나리오 별 평균 통행 속도 41

[표 15] 80㎞/h → 60㎞/h 감속 시 일원배치 분산분석 41

[표 16] 80㎞/h → 60㎞/h 감속 시 평균속도 차이 42

[표 17] 80㎞/h → 60㎞/h 감속 시 그룹 분류 42

[표 18] 60㎞/h → 40㎞/h 감속 시 평균속도 차이 43

[표 19] 정체 후미 평균 속도 차 44

[표 20] 정체 후미 평균속도 차 일원배치 분산분석 44

[표 21] 시나리오 별 정체 후미 평균속도 차이 45

[표 22] 정체 후미 평균속도 별 시나리오 그룹 분류 45

[그림 1] 연구 수행 절차 12

[그림 2] 가변형 속도제어 운영/미운영 속도 비교 19

[그림 3] 기존 연구의 분석 범위 22

[그림 4] 본 연구의 분석 범위 22

[그림 5] 분석 절차 24

[그림 6] 2016년 8월 16일 시공도 27

[그림 7] 2016년 9월 11일 시공도 27

[그림 8] 2016년 8월 16일 시공도 28

[그림 9] 시나리오 구성 29

[그림 10] VISSIM 네트워크 30

[그림 11] 구축된 Python 31

[그림 12] 통계검정 순서 32

[그림 13] 100㎞/h → 80㎞/h 변경 시 분석 구간 37

[그림 14] 80㎞/h → 60㎞/h 변경 시 분석 구간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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