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이/가'와 '은/는'의 교실문법 연구 : 한국어 교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 이국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951 -18-92
형태사항
13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9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 2018.8. 지도교수: 김지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8

1.2. 연구 방법과 내용 9

1.3. 선행 연구 검토 11

2. 이론적 배경 17

2.1. 문법의 유형과 '교실문법' 17

2.2. 주격조사 '이/가'와 보조사 '은/는'의 의미와 기능 19

2.2.1. 주어표시와 선택지정 22

2.2.2. 주제표시와 대조 25

2.2.3. 신정보와 구정보 31

2.2.4. 특정성과 총칭성 32

2.2.5. 주어선택과 술어선택 33

2.3. 소결론 34

3.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실문법 38

3.1. 담화상황에 따른 교실문법 38

3.1.1. 주어가 맥락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 38

3.1.2. 주어가 맥락상 필요한 경우 44

3.1.3. 주어에 의미를 첨가하는 경우 52

3.1.4. 주어에 의미를 첨가하지 않는 경우 57

3.1.5. 이중주어문일 경우 59

3.2. 문장형태에 따른 교실문법 70

3.2.1. 대화문 70

3.2.2. 서술문 76

3.2.3. 복문 80

3.3. 소결론 85

4. 교실문법을 적용한 교수학습의 실제 89

4.1. 주제표시의 '은/는' 90

4.2. 선택지정의 '이/가' 94

4.3. 내부주어의 '이/가' 101

4.4. 비교대조의 '은/는' 111

4.5. 주어표시의 '이/가' 117

4.6. 소결론 126

5. 결론 130

참고문헌 132

Abstract 136

부록 : 한국어 문법사전류에 기술된 '이/가'와 '은/는' 138

〈표 1〉 '이/가'와 '은/는'의 의미기능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 20

〈표 2〉 '이/가'와 '을/를', 보조사 '은/는', '도', 그리고 '보다'의 차이 30

〈표 3〉 '이/가'와 '은/는'의 문법범주가 실현되는 층위 30

〈표 4〉 '이/가'와 '은/는'의 기능과 의미 차이 37

〈표 5〉 주제의 '은/는' 용법에 대한 한국어 교재들의 반영 상황 42

〈표 6〉 한국어 교재 초급1에서 선택지정의 의미가 드러나는 예문 현황 48

〈표 7〉 '이/가'와 '은/는'의 정답률 조사 실험 51

〈표 8〉 한국어의 기본 문장 구조 60

〈표 9〉 한국어 문장에서 주어에 대한 질문 형태 63

〈표 10〉 내부주어 및 목적어에 대한 질문 형태 비교 64

〈표 11〉 '이/가'와 '을/를'의 대치오류 70

〈표 12〉 초급1 교수요목의 예 89

〈표 13〉 3가지 문법 층위 내에서의 주제표시의 '은/는' 91

〈표 14〉 주제표시의 '은/는'에 대한 학습지도안 91

〈표 15〉 3가지 문법 층위 내에서의 선택지정의 '이/가' 94

〈표 16〉 선택지정의 '이/가'에 대한 학습지도안 95

〈표 17〉 3가지 문법 층위 내에서의 내부주어의 '이/가' 101

〈표 18〉 내부주어의 '이/가'에 대한 학습지도안 102

〈표 19〉 3가지 문법 층위 내에서의 비교대조의 '은/는' 112

〈표 20〉 비교대조의 '은/는'에 대한 학습지도안 112

〈표 21〉 3가지 문법 층위 내에서의 주어표시의 '이/가' 118

〈표 22〉 주어표시의 '이/가'에 대한 학습 지도안 119

〈표 23〉 특별수업을 위한 '이/가'와 '은/는'의 교수요목 127

〈그림 1〉 교실문법 체계화의 방법 및 논의의 순서 10

〈그림 2〉 조사 선택 흐름도 14

〈그림 3〉 한국어 교육문법의 체계 17

〈그림 4〉 한국어 교육문법과 교실문법 18

〈그림 5〉 특수조사 유의관계도 28

〈그림 6〉 보조사 '은/는'과 '도'의 기능 비교 29

〈그림 7〉 한정보조사 '만'과 극한보조사 '도'의 기능 비교 29

〈그림 8〉 한국어 문장의 주어부와 서술부 35

〈그림 9〉 '이/가'로 연결된 문장에서의 '이/가'의 의미기능 36

〈그림 10〉 '은/는'으로 연결된 문장에서의 '은/는'의 의미기능 36

〈그림 11〉 '이/가'와 '은/는'의 기본 의미기능 및 파생 의미기능 37

〈그림 12〉 이/가'와 '은/는' 판단 순서도 1 43

〈그림 13〉 이/가'와 '은/는' 판단 순서도 2 43

〈그림 14〉 이/가'와 '은/는' 판단 순서도 3 47

〈그림 15〉 이/가'와 '은/는' 판단 순서도 4 54

〈그림 16〉 이/가'와 '은/는' 판단 순서도 5 57

〈그림 17〉 목적어 자리에서의 격조사와 보조사 65

〈그림 18〉 이/가'와 '은/는' 판단 순서도 6 68

〈그림 19〉 판단 순서도 내에서의 주제표시의 '은/는' 91

〈그림 20〉 판단 순서도 내에서의 선택지정의 '이/가' 95

〈그림 21〉 판단 순서도 내에서의 내부주어의 '이/가' 101

〈그림 22〉 판단 순서도 내에서의 비교대조의 '은/는' 112

〈그림 23〉 판단 순서도 내에서의 주어표시의 '이/가' 119

〈그림 24〉 교수·학습용 판단 순서도 12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