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가직무능력표준(NCS)적용 미용교육과정에 대한 직업훈련교사의 만족도 및 직업훈련교육의 활용방안연구 =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professional practice for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beauty training teachers' satisfaction and career training program / 이혜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덕여자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2018.8
청구기호
TM 646.72 -18-127
형태사항
ix, 9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4782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향장에스테틱학과 향장에스테틱전공, 2018.8. 지도교수: 강신옥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3. 용어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국가직무능력(NCS) 19

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이해 19

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의 이해 30

2. 국가직무능력(NCS)과 직업훈련 35

가. 능력단위별 훈련이수체계 35

나. 국가기술자격 현황과 미용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 자격 46

다.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의 역할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 대상 및 방법 49

2. 연구 도구 및 자료 분석 49

IV. 연구결과 및 해석 5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2.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도 59

3.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활용도 60

4.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필요성 61

5. 연구 문제 검증 61

V.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92

부록 94

ABSTRACT 99

〈표-1〉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 21

〈표-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수준체계 23

〈표-3〉 0101010101_12v1분류번호체계 26

〈표-4〉 기존자격제도와의 차이점 28

〈표-5〉 NCS학습모듈의 내용체계의 구성 32

〈표-6〉 NCS와 훈련기준의 활용 범위 비교 36

〈표-7〉 NCS 기초직무능력 37

〈표-8〉 산업현장 피부미용 분야 직무능력수준 38

〈표-9〉 피부미용 분야 훈련이수체계(수준별 이수 과정/과목) 39

〈표-10〉 산업현장 헤어미용 분야 직무능력수준 40

〈표-11〉 헤어미용 분야 훈련이수체계(수준별 이수 과정/과목) 41

〈표-12〉 산업현장 메이크업 분야 직무능력수준 43

〈표-13〉 메이크업 분야 훈련이수체계(수준별 이수 과정/과목) 43

〈표-14〉 산업현장 네일 미용 분야 직무능력수준 44

〈표-15〉 네일 미용 분야 훈련이수체계(수준별 이수 과정/과목) 45

〈표-16〉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의 역할과 세부 직무사항 48

〈표-17〉 설문지(선행논문 참고 재구성) 문항 구성 50

〈표-18〉 NCS적용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도의 요인분석 53

〈표-19〉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에 대한 활용도의 요인분석 55

〈표-20〉 각 영역의 신뢰도 검증 56

〈표-2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표-22〉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도 60

〈표-23〉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활용도 60

〈표-24〉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필요성 61

〈표-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도의 차이 66

〈표-26〉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수준의 차이 67

〈표-27〉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기대효과의 차이 68

〈표-28〉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만족도의 차이 69

〈표-29〉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활용도의 차이 71

〈표-30〉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적합도의 차이 75

〈표-31〉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실행도의 차이 76

〈표-32〉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필요성의 차이 78

〈표-33〉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도, 활용도, 필요성과의 상관관계 80

〈표-34〉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도가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82

〈표-35〉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정 인식도가 NCS적용 직업훈련교육과... 83

〈그림-1〉 NCS 개념도 19

〈그림-2〉 NCS 능력단위 구성 21

〈그림-3〉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개발모형 29

〈그림-4〉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운영절차 29

〈그림-5〉 학습모듈의 개념 30

〈그림-6〉 NCS와 NCS 학습모듈의 연결체제 31

〈그림-7〉 산업현장과 교육현장에서의 연계활용 1 33

〈그림-8〉 산업현장과 교육현장에서의 연계활용 2 3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