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인성교육 프로그램 16
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16
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 17
다.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덕목 18
라.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지도교수 학습방법 및 교사의 역할 21
2. 자기조절능력 24
가.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24
나. 자기조절능력의 구성요소 26
3. 친사회적 행동 27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7
나. 친사회적 행동의 구성요소 29
4. 유치원적응 31
가. 유치원적응의 개념 31
나. 유치원적응의 구성 요소 32
5. 인성교육과 자기조절능력, 친사회적 행동, 유치원적응 간의 관계 35
가. 인성교육과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35
나. 인성교육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36
다. 인성교육과 유치원적응의 관계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측정도구 40
가. 자기조절능력 척도 40
나. 친사회적 행동 척도 41
다. 유치원적응 척도 41
3. 연구절차 42
가. 예비검사 44
나. 사전검사 44
다. 실험처치 44
4. 자료처리 46
IV. 연구결과 47
1.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47
2.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48
3.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유치원적응에 미치는 효과 48
V. 논의 50
VI.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68
〈부록 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측정도구 68
〈부록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 70
〈부록 3〉 유아의 유치원적응 측정도구 72
〈부록 4〉 인성교육 활동 계획안 73
Abstract 86
〈표 1〉 유아 인성교육 내용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9
〈표 2〉 유아 인성교육의 인성덕목별 내용 20
〈표 3〉 친사회적 행동 구성요소 29
〈표 4〉 유치원적응의 구성요소 32
〈표 5〉 자기조절능력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6〉 친사회적 행동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7〉 유치원적응 측정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8〉 실험집단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45
〈표 9〉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사전검사, 사후검사, 조정된 사후검사의 기술통계 47
〈표 10〉 실험처치 여부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47
〈표 11〉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검사, 사후검사, 조정된 사후검사의 기술통계 48
〈표 12〉 실험처치 여부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공분산분석 48
〈표 13〉 유치원적응에 대한 사전검사, 사후검사, 조정된 사후검사의 기술통계 49
〈표 14〉 실험처치 여부에 따른 유아의 유치원적응에 대한 공분산분석 49
〈그림 1〉 연구 절차 4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