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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4
1.1. 연구배경 14
1.2. 연구목표 및 방법 16
1.2.1. 연구목표 16
1.2.2. 연구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18
2.1. 항공기 소음의 특성 18
2.1.1. 항공기의 주요 소음원 18
2.1.2. 항공기 저소음 운항방식 21
2.2. 항공기 소음저감 관련규정 29
2.2.1. 국내규정 29
2.2.2. 국제권고 기준 및 표준 33
2.3. 항공교통관제 이론적 고찰 36
2.3.1. 항공교통관제의 이해 36
2.3.2. 성능기반항행(PBN,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37
III. 김해공항 운항여건 분석 42
3.1. 김해공항 개요 42
3.1.1. 김해공항의 지리적 위치 42
3.1.2. 김해공항주변 인구분포 현황 43
3.2. 김해공항 항공기 운항특성 45
3.2.1. 김해공항의 일반적 특성 45
3.2.2. 김해공항 운항통계 분석 46
IV. 김해공항 소음관리 실증 분석 52
4.1. 김해공항 자동소음측정망 운영현황 52
4.1.1. 설치근거 및 목적 52
4.1.2. 항공기소음 모니터링 52
4.1.3. 항공기소음 자동측정결과 55
4.1.4. 저소음운항절차 소음기준 초과 현황 59
4.2. 공항주변 민원지역 소음측정현황 59
4.3. 비행항로에 따른 소음영향 분석 61
4.3.1. 노선별 비행항적 실증분석 62
4.3.2. 비행항로에 따른 소음예측 모델링 68
4.4. 공항구조개량에 따른 소음저감효과 분석 85
4.4.1. 김해공항 서편활주로 시단이설 85
V. 김해공항 소음관리 문제점 및 개선방안 88
5.1. 저소음운항절차 제도개선 필요 88
5.2. RNAV절차 소음저감효과 미흡 88
5.3. 저소음운항절차 실효성 증진방안 90
5.3.1. 소음저감 비행경로 설정 90
5.3.2. 소음저감 우선활주로 운용 94
5.3.3. 소음기준 차등적용 96
5.4. 기타 소음관리 실효성 증진방안 97
5.4.1. 고시 소음등고선 유효성 검증 97
5.4.2. 저소음운항 항공사 혜택 부여 97
5.4.3. 자동소음측정망 시스템 개선 97
5.4.4. 공항시설 관리운영 최적화 98
5.5. 항공기 소음관리 개선사례 99
5.5.1. 인천국제공항 개선사례 99
5.5.2. 김포국제공항 개선사례 101
VI. 결론 103
Reference 107
〈Table 2.1〉 김해국제공항 고정측정국별 위치 및 지리정보 32
〈Talbe 2.2〉 김해국제공항 고정측정국별 적용소음기준 32
〈Table 3.1〉 강서구지역 인구추이 43
〈Table 3.2〉 김해시지역 인구추이 45
〈Table 3.3〉 김해공항 활주로 방향별 이용현황(최근 5년간) 47
〈Table 3.4〉 김해공항 지연운항 현황(2018.1월~5월) 49
〈Table 3.5〉 2017년 요일별 수송실적 통계 51
〈Table 4.1〉 미국 FAA(미연방항공청) 소음인증기준 측정자료 56
〈Table 4.2〉 A330 계열 시간대별 소음도(NMT#1) 58
〈Table 4.3〉 김해공항 소음기준 위반항공기 현황 59
〈Table 4.4〉 공항주변 소음민감지역 측정결과 60
〈Table 4.5〉 김해공항 기준좌표 69
〈Table 4.6〉 기상현황 70
〈Table 4.7〉 김해공항 활주로 제원 71
〈Table 4.8〉 Sub-Track 분산율 73
〈Table 4.9〉 기종별 운항횟수 74
〈Table 4.10〉 항로별 이용률 75
〈Table 4.11〉 활주로 이용률 75
〈Table 4.12〉 자동측정망 값과 모델링 결과 비교 77
〈Table 4.13〉 WECPNL별 가옥수 비교 80
〈Table 4.14〉 실제항적과 표준항로 소음지역 면적 비교 82
〈Fig 2.1〉 Turbo jet engine 19
〈Fig 2.2〉 Turbo fan engine 19
〈Fig 2.3〉 Aircraft engine noise & airframe noise on landing 21
〈Fig 2.4〉 Displaced Threshold 23
〈Fig 2.5〉 Example of preference flight path 24
〈Fig 2.6〉 소음저감이륙 상승(NADP1) 26
〈Fig 2.7〉 소음저감이륙 상승(NADP2) 27
〈Fig 2.8〉 활주로 시단이설 28
〈Fig 2.9〉 목적지점 근접비행 및 통과비행(Fly-by and Fly-over) 39
〈Fig 2.10〉 지역항법사용을 통한 공역사용의 효율성 증가 40
〈Fig 2.11〉 인구밀집지역(소음민감지역)을 회피하는 지역항법 41
〈Fig 3.1〉 김해공항 지리적 위치 42
〈Fig 3.2〉 강서구지역 인구 변화 추세 44
〈Fig 3.3〉 김해시지역 인구 변화추세 45
〈Fig 3.4〉 2017년 시간대별 운항실적 47
〈Fig 3.5〉 2017년 WECPNL N값 적용시 운항횟수 48
〈Fig 3.6〉 2017년 기종별 시간대별 운항현황 50
〈Fig 4.1〉 김해공항 자동소음측정망 시스템 구성도 53
〈Fig 4.2〉 김해공항 자동소음측정망 위치도 53
〈Fig 4.3〉 소음이벤트 파형(정형/비정형) 분석 54
〈Fig 4.4〉 2017년 11월 기종별 소음도분석 결과 55
〈Fig 4.5〉 항공기 기종에 따른 소음도 비교(FAA) 56
〈Fig 4.6〉 ICAO 소음인증 측정 기준점(Certification Point)점 57
〈Fig 4.7〉 시간대별 소음도 분석 58
〈Fig 4.8〉 36방향 김포행 이륙시 계절별 운항패턴 62
〈Fig 4.9〉 36방향 제주행 이륙시 계절별 운항패턴 64
〈Fig 4.10〉 18방향 김포행 이륙시 계절별 운항패턴 66
〈Fig 4.11〉 18방향 제주행 이륙시 계절별 운항패턴 67
〈Fig 4.12〉 기준좌표 및 표고 입력 69
〈Fig 4.13〉 기상조건 입력 70
〈Fig 4.14〉 운항기종 입력 71
〈Fig 4.15〉 김해공항 활주로 제원 72
〈Fig 4.16〉 항로 입력 73
〈Fig 4.17〉 운항횟수 입력 74
〈Fig 4.18〉 OPERATIONS 입력 결과 76
〈Fig 4.19〉 WECPNL 단위 별 지적도 추출 과정 78
〈Fig 4.20〉 WECPNL 단위 별 지번 추출 과정 79
〈Fig 4.21〉 가옥수 산출 과정 81
〈Fig 4.22〉 실제항적과 표준항로 적용시 소음영향지역 면적 82
〈Fig 4.23〉 AIP 표준항로 운항패턴 및 소음등고선 83
〈Fig 4.24〉 실제 분산항적 운항패턴 및 소음등고선 83
〈Fig 4.25〉 표준항로와 실제항적 소음등고선 비교 84
〈Fig 4.26〉 절차별 강하율 비교 86
〈Fig 4.27〉 시단이설전후 소음도 감소 효과 87
〈Fig 5.1〉 김해공항 RNAV 절차 전후 항적변화 89
〈Fig 5.2〉 PBN/RNAV 시행시 소음저감효과 91
〈Fig 5.3〉 RNAV 시행전후 소음노출인구 감소효과 92
〈Fig 5.4〉 36방향 이륙시 노선별 항로패턴 93
〈Fig 5.5〉 36방향 이륙항로 인근 김해시 주거지역 분포 95
〈Fig 5.6〉 36방향 김포노선 이륙항적(2018.1월~5월) 96
〈Fig 5.7〉 36방향 제주노선 이륙항적(2018.1월~5월) 96
〈Fig 5.8〉 항공기 제방빙 장면 99
〈Fig 5.9〉 인천국제공항 비행경로 개선사례 100
〈Fig 5.10〉 인천국제공항 이륙 항적분포(17년 10월~12월) 101
〈Fig 5.11〉 김포공항 RNAV절차 시행전후 항적변화 10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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