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베이커리카페의 메뉴품질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특성과 메뉴명성의 조절효과 / 이동진 인기도
발행사항
양산 :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647.95 -18-124
형태사항
xii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331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외식창업경영전공, 2018.2. 지도교수: 박은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3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9

3. 논문의 구성 20

II. 이론적 배경 22

1. 베이커리카페(Bakery Cafe) 22

가.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22

나. 베이커리카페의 선행 연구 25

2. 메뉴 품질 (Menu Quality) 28

가. 메뉴품질의 개념 28

나. 메뉴품질의 선행 연구 30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특성 32

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개념 32

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선행연구 35

4. 메뉴명성 (Menu Reputation) 38

가. 메뉴명성의 개념 38

나. 메뉴명성의 선행연구 40

5. 구매행동 (Purchase Behaviors) 43

가. 구매행동 개념 43

나.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45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8

가. 연구의 모형 48

나. 가설의 설정 49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2

2. 연구조사의 설계 및 분석 방법 55

가. 연구조사 및 분석방법 55

나. 설문지의 항목구성 56

IV. 실증분석 57

1. 표본의 특성 57

2. 자료의 분석방법 59

3.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59

4. 수집된 자료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62

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결과 63

6. 가설검증 결과 64

V. 결론 68

1. 연구결과의 요약 68

2. 연구의 시사점 6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2

부록(설문지) 78

〈표 II-1〉 베이커리카페의 정의 25

〈표 II-2〉 베이커리카페의 선행 연구 27

〈표 II-3〉 메뉴품질의 정의 30

〈표 II-4〉 메뉴품질의 선행 연구 32

〈표 II-5〉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 정의 35

〈표 II-6〉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선행 연구 37

〈표 II-7〉 메뉴명성의 정의 40

〈표 II-8〉 메뉴명성의 선행연구 42

〈표 II-9〉 구매행동의 정의 45

〈표 II-10〉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47

〈표 III-1〉 설문지 구성 56

〈표 III-2〉 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표 III-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III-4〉 기술통계분석결과 62

〈표 III-5〉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3

〈표 III-6〉 메뉴품질 요인과 구매 행동 회귀분석 결과 64

〈표 III-7〉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6

〈표 III-8〉 메뉴 명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7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III-1] 연구모형 4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을 요인화 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세부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과 메뉴명성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두 변수가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메뉴명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의 메뉴품질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특성과 메뉴명성의 두 변수가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 하였다. 가설 1. 베이커리카페의 메뉴품질 요인은 고객의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이 고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은 조절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베이커카페 메뉴품질이 고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메뉴명성은 조절 효과가 있을 것이다.

첫째, 조사 대상 표본의 47.5%가 남성, 52.5%가 여성으로 조사되었다. 카페이용형태를 살펴보면, 커피중심 프랜차이즈가 41.9%로 가장 높았고, 베이커리 중심 프랜차이즈가 29.3%로 그 뒤를 이었다. 베이커리 이용목적별로 만난의 편리성을 이유로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한다는 비율이 38.1%로 나타났고 간식을 즐기기 위해 베이커리 카페를 이용한다는 비율이 34.5%로 그 뒤를 이었다. 이용횟수는 주 2-3회가 32.7%로 나타났고 주1회가 28.7%로 나타났다. 베이커리카페의 선택원인으로 제품의 품질이 39.0%로 나타나 베이커리의 기본인 맛과 제품의 품질이 중요한 선택 속성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접근성이 중요하다는 응답자의 비율도 35.4%로 높은 편으로 베이커리 카페의 입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이커리카페에 관한 정보획득의 방법으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가 38.1%이고, 과거이용경험이 30.5%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 통계분석 결과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의 맛의 맛(5.04), 메뉴의 다양성 (4.86)은 약간 높은 편이었으나 독창성(4.14)은 보통수준이었고, 가격(3.80), 건강성 (3.81)은 약간 낮은 편이었다. 메뉴명성(4.74),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4.94), 그리고 구매행동(5.08)은 약간 높은 편이었다. 셋째, 베이커리카페의 메뉴품질과 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베이커리 카페의 메뉴 품질의 맛, 독창성, 다양성, 그리고 건강성이 구매행동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메뉴명성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메뉴명성은 베이커리카페 메뉴품질의 맛과 다양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커리카페 고객의 구매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베이커리카페 메뉴의 맛, 메뉴의 독창성, 다양성 그리고 건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메뉴명성을 높이 지각하는 고객일수록 베이커리카페 품질의 맛과 다양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이 메뉴에 대한 명성의 지각을 높여 구매행동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을 높이 지각하는 고객에게는 메뉴의 다양성을 보다 강조함으로써 구매행동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메뉴 개발과 시그니쳐메뉴등 차별화된 메뉴품질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활용을 하여, 다품종 소량생산과 같은 소비트렌드를 베이커리카페에 적용하여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부산지역만으로 베이커리카페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부산시내와 대학 중심의 베이커리카페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 하였고 설문지의 주 응답자가 20대로 대학생층이 많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고, 연령층도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확대 된 표본 추출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를 진행 할 필요성이 있다.

메뉴품질의 특성과 각 요인들을 파악하여, 실증분석 결과에서 요인마다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품질 부분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로 할 것으로 보고 소비자의 가치와 소비자의 만족까지 생각하는 메뉴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독창적이고 다양한 메뉴개발을 통해 경제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 한다. 새로운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개발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수립 될 것으로 사료되면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형태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비교 연구한다면 신제품 확산의 마케팅전략에도 유의한 연구가 될 것으로 본다.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최대한 맞게 메뉴품질을 더 구체적이고 세분화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각 연령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여 식습관 개선도 할 수 있는 보안책을 마련한 효과를 보여주고 새로운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연구를 기대해 본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