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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5
3. 연구 모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청소년기 자살 17
1) 청소년기 자살의 특징 17
2) 청소년의 자살사고 19
3) 청소년의 자살시도 21
2.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 25
1) 양극성장애와 양극성장애성향 25
2)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 28
3. 아동기 학대경험과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 31
1) 아동기 학대경험 31
2) 아동기 학대경험과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 33
3) 아동기 학대경험, 양극성장애성향, 자살 간의 관계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8
1) 한국판 기분장애 질문지(Korean Mood Disorder Questionnaire: K-MDQ) 38
2) Beck 자살사고 척도(Beck Scale for Suicide Ideation: BSS) 38
3) 아동기 학대경험 척도(The Parent-Child Conflict Tactics Scale: PCCTS) 39
3.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41
1.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분석 41
2. 양극성장애성향, 아동기 학대경험, 자살사고, 자살시도 간 상관관계 43
3. 남녀 고등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아동기 학대경험의 조절효과 45
4. 남녀 고등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시도: 아동기 학대경험의 조절효과 47
V. 논의 53
1. 논의 및 결론 53
2. 의의 및 제언 65
참고문헌 71
부록 96
부록_설문지 96
부록_남학생과 여학생의 자살시도와 K-MDQ 문항 분석 103
ABSTRACT 105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37
〈표 2〉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41
〈표 3〉 양극성장애성향, 아동기 학대경험, 자살사고, 자살시도 간... 44
〈표 4〉 남녀 고등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46
〈표 5〉 양극성장애성향과 남녀 고등학생의 자살시도:... 48
〈표 6〉 여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시도 관계에서 정서학대의 조절효과 49
〈표 7〉 양극성장애성향과 여학생의 자살시도 관계에서 신체학대의 조절효과 50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여학생의 정서학대에 따른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시도의 관계 51
〈그림 3〉 여학생의 신체학대에 따른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시도의 관계 5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남녀 고등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이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아동기 학대경험이라는 위험요인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시 5개 구 소재 고등학교 6곳에 재학 중인 1, 2학년 남녀 고등학생 609명(남 298명, 여 31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첫째, 양극성장애성향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아동기 학대경험과 자살사고 및 시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남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은 자살사고 및 시도와 관련성이 없었으나, 여학생은 양극성장애성향이 높을수록 자살사고 및 시도가 증가했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학대경험이 많을수록 자살사고 및 시도가 증가했다. 셋째, 아동기 학대경험이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아동기 학대경험이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았다. 반면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시도 간의 관계에서는 아동기 학대경험 중 정서학대경험과 신체학대경험이 여학생의 자살시도를 더욱 증가시키는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나, 남학생의 경우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양극성장애성향이 높을수록 자살시도가 오히려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 (경)조증 경향이 보다 우세한 남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은 우울 경향이 보다 우세한 여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과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일반 고등학생의 양극성장애성향과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에서의 성차를 확인하였으며, 아동기 학대경험을 정서학대, 신체학대, 방임으로 구분하여 자살사고와 자살시도 각각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추후 양극성장애성향을 지닌 청소년의 자살문제에 대한 개입 프로그램 개발 시에 고려해야 하는 성별, 아동기 학대경험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자살 예방을 위하여 청소년의 양극성장애성향에 대한 취약성을 선별하고 그들의 아동기 학대경험의 유형과 정도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통해 조기에 개입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또한 아동기의 신체학대 및 정서학대 경험은 자살시도에 대한 양극성장애성향의 위험을 더욱 강화시키므로 학대경험이 있는 청소년에 대해서는 학대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개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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