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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개발 연구 / 백지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국대학교 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D 372.21 -18-507
형태사항
vi, 1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3205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국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2018.2. 지도교수: 권은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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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6

3. 용어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인지발달 18

1) 인지발달 개념 18

2) 인지발달 관점 19

2. 영아 인지발달 23

1) 영아 인지발달 특성 23

2) 영아 인지발달 관련변인 26

3) 영아 인지발달 구성요소 31

III.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의 개발 45

1. 개발절차 45

1) 문헌수집 과정 45

2) 최종 문항 타당도 검증 과정 47

2. 문항구성 49

1) 범주영역 49

2) 내용범주영역 별 하위 요인 58

3) 하위요인 별 문항구성 68

3. 연구방법 92

1) 탐색적 요인분석 92

2) 확인적 요인분석 95

IV. 연구결과 및 해석 98

1.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구성 98

1) 예비문항 상호 상관분석 98

2) 탐색적 요인분석 98

2.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신뢰도 및 타당도 109

1) 평정척도 신뢰도 검증 109

2) 확인적 요인분석 110

3) 상관에 의한 구인타당도 검증 123

V. 논의 및 결론 131

참고문헌 138

Abstract 169

부록 172

〈부록1〉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대분류 타당성에 대한 1,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173

〈부록2〉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대분류별 하위요인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174

〈부록3〉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준거타당성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176

〈부록4〉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발달적합성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182

〈부록5〉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문항구성 187

〈표 III-1〉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내용범주영역 추출 내용 51

〈표 III-2〉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대범주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결과 57

〈표 III-3〉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하위요인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결과 66

〈표 III-4〉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최종 내용범주 및 하위요인 68

〈표 III-5〉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하위 요인별 평가문항 72

〈표 III-6〉 정보처리 하위요인별 평가문항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78

〈표 III-7〉 개념이해 하위요인의 문항별 평가문항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81

〈표 III-8〉 의사소통 하위요인별 평가문항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83

〈표 III-9〉 문제해결 하위요인별 평가문항 델파이 조사 결과 85

〈표 III-10〉 정보처리 내용범주 영역별 CVR 조사결과 86

〈표 III-11〉 개념이해 내용범주 영역별 CVR 조사결과 89

〈표 III-12〉 의사소통 내용범주 영역별 CVR 조사결과 90

〈표 III-13〉 문제해결 내용범주 영역별 CVR 조사결과 91

〈표 IV-1〉 하위 요인별 삭제문항 100

〈표 IV-2〉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4

〈표 IV-3〉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문항수 및 신뢰도 109

〈표 IV-4〉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 111

〈표 IV-5〉 정보처리 하위범주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 114

〈표 IV-6〉 개념이해 하위범주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 117

〈표 IV-7〉 의사소통 하위범주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 119

〈표 IV-8〉 문제해결 하위범주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 121

〈표 IV-9〉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전체 내용범주영역별 상관관계 124

〈표 IV-10〉 정보처리 범주별 상관분석 124

〈표 IV-11〉 정보처리 내용범주영역의 총점과 하위 요인별 상관분석 125

〈표 IV-12〉 개념이해 내용범주영역별 상관분석 126

〈표 IV-13〉 개념이해 내용범주영역의 총점과 하위 요인별 상관분석 127

〈표 IV-14〉 의사소통 내용범주영역별 상관분석 128

〈표 IV-15〉 의사소통 내용범주영역의 총점과 하위 요인별 상관분석 128

〈표 IV-16〉 문제해결 내용범주영역별 상관분석 129

〈표 IV-17〉 문제해결 내용범주영역의 총점과 하위 요인별 상관분석 130

[그림 III-1]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 개발과정 48

[그림 IV-1] 영아 인지발달 평적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2

[그림 IV-2] 정보처리 범주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6

[그림 IV-3] 개념이해 범주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8

[그림 IV-4] 의사소통 범주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0

[그림 IV-5] 문제해결 범주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영아의 인지발달을 적합하게 측정하는 '영아 인지발달 평정 척도'를 개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를 구성하고, 이후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를 지도하고 양육하는 과정에서 영아의 인지발달 정도를 이해하고 인지발달에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조명하였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진행된 연구문제 및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2.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에서는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를 구성하기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 조사에 이은 전문가 집단의 합의를 통해 정보처리, 개념이해, 의사소통, 문제해결의 4가지 내용 범주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11개의 하위요인 주의, 지각, 기억, 표상, 추론, 수개념, 물리개념, 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적 의사소통, 일상생활 문제해결, 놀이상황 문제해결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라 문항구성 위원회의 합의 과정을 거쳐 하위요인별 평가 문항을 153문항으로 1차 구성한 후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하여 120문항을 인지 발달 평정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1차 구성한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를 기반으로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한 본 조사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 40개 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사가 영아의 행동을 관찰한 뒤 평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통해 자료 분석을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인지발달 평정척도를 구성하기 위하여 문항 간의 상호상관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의 인지발달 평정척도의 '주의', '지각', '표상', '기억', '추론', '수개념', '물리개념', '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적 의사소통', '일상생활 문제해결', '놀이상황 문제해결' 등 11개 요인의 총 95문항이 구성되었다.

둘째, 상호상관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과정에서 확정된 95문항에 대하여 영아의 인지발달 평정척도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일치도 Cronbach' α 값을 구한 결과, .97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Cronbach' α 값은 영아 인지발달 측정 도구의 문항들이 영아의 인지발달을 평정하는 문항으로서의 일관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영아 인지발달 평정척도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문항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형적합도 평가(NFI, TLI, CFI)에서 .9이상의 매우 높은 결과와 RMRSEA의 .05이하의 결과는 유아 자기조절력 측정도구 모형이 적합함을 나타냈다. 또한 문항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r=.40 이상의 상관이 산출되어 구인이 적합함을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개발된 영아의 인지발달 평정척도는 기존의 영아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반영하고 있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평정척도이다. 따라서 보육기관과 가정에서 영아교사들과 부모들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의 인지발달 평정척도'를 아주 간편하게 활용함으로써 영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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