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거친 신체놀이 14
1. 거친 신체놀이의 개념과 특성 14
2. 거친 신체놀이의 유형 16
3. 거친 신체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7
제2절 거친 신체놀이의 중요성 22
1. 거친 신체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22
2. 몸의 현상학에 근거한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 24
제3절 선행연구 26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대상 31
1. 참여기관 31
2. 참여학급 32
3. 참여유아 33
4. 담임교사 34
제2절 연구도구 36
제3절 연구절차 38
1. 예비 연구 38
2. 관찰자 훈련 39
3. 본 연구 39
제4절 자료 분석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4
제1절 거친 신체놀이의 유형별 출현빈도 44
1. 거친 신체놀이 유형별 출현빈도 44
2. 장소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 46
3. 성별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 49
제2절 거친 신체놀이의 전개양상과 의미 52
1. 통제의 대상에서 벗어나는 유아의 몸 52
2. 무언의 허락, 화합의 장이 되는 놀이 55
3. 배려와 조절이 담긴 놀이 56
4. 웃음과 즐거움의 원천이 되는 놀이 58
5. 새로운 놀이 창조의 장 61
제5장 요약 및 논의 63
제1절 요약 63
제2절 논의 65
1. 유아들의 거친 신체놀이 유형별 출현빈도 65
2. 유아들의 거친 신체놀이 전개양상과 의미 68
참고문헌 76
ABSTRACT 83
부록 86
〈부록 1〉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 관찰 기록지 87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88
〈표 1〉 마음반의 하루 일과 33
〈표 2〉 마음반 유아들의 일반적 배경 34
〈표 3〉 거친 신체놀이의 범주 및 조작적 정의 37
〈표 4〉 수집된 자료의 종류와 수집 방법 40
〈표 5〉 연구 절차 41
〈표 6〉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 유형별 출현빈도 분석 44
〈표 7〉 장소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 범주별 차이 분석 46
〈표 8〉 장소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 행동 유형별 차이 분석 47
〈표 9〉 성별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 범주별 차이 분석 49
〈표 10〉 성별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 행동 유형별 차이 분석 50
〈그림 1〉 마음반의 흥미영역 배치도 3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