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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EPL 학습자를 위한 Python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김태령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370 -18-205
형태사항
ix, 20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2874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융합교육전공, 2018.2. 지도교수: 한선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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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소프트웨어 교육 15

가.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및 특징 15

나. 소프트웨어 교육 외국 사례 15

다.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학습 방안 17

라. 컴퓨팅 사고력 19

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23

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23

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 24

다. 파이썬의 교육 적용 가능성 25

3. 문제중심학습(PBL) 26

가. PBL의 개념 및 특징 27

나. PBL의 전개 과정 29

4. 교수체제설계 3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7

1. 연구절차 37

2. 연구 대상 40

가. 연구 대상 선정 40

나. 연구 참여자 특성 42

3. 자료 수집 및 분석 44

가. 교육 프로그램 수정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44

나. CT 개념 변화 확인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45

IV. 연구 결과 논의 및 분석 49

1. 프로그램 개발 49

가. 분석(Analysis) 49

나. 설계(Design) 60

다. 개발(Development) 70

2. 프로그램 적절성 검토 79

가. 1차 전문가 검토 80

나. 1차 전문가 검토의 결과 반영 84

다. 2차 전문가 검토 84

라.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반영 90

3. 프로그램 적용 및 수정 91

가. 수업 적용 및 교재 수정 91

나. 현상학적 방법에 의한 의미 분석 98

4. CT 개념 변화 110

가. 사전 CT 개념에 관한 개방코딩 110

나. 사후 CT 개념에 관한 개방코딩 118

다. 사전-사후 CT 개념의 패러다임 모형을 통한 분석 126

라. 이야기 윤곽의 전개를 통한 이론 생성 127

마. 가설적 정형화 및 관계 진술 130

V. 결론 및 제언 133

1. 결론 133

2. 제언 135

참고문헌 137

부록 151

〈부록1〉 전문가 타당도 검사지 152

〈부록2〉 차시별 일화기록 및 피드백 158

〈부록3〉 개발 Python 교육 프로그램 182

ABSTRACT 208

〈표 II-1〉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와 구성 요소 20

〈표 II-2〉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신장되는 태도 20

〈표 II-3〉 CT Framework of MIT 21

〈표 II-4〉 PBL 학습과정 30

〈표 III-1〉 학생 선정 과제 제시문 40

〈표 III-2〉 학생 선정 입단 과제 예시 41

〈표 III-3〉 연구 대상 분류 42

〈표 III-4〉 CT 개념 인터뷰 면담 흐름표 46

〈표 IV-1〉 프로그래밍 관련 성취기준 49

〈표 IV-2〉 프로그래밍 관련 성취기준 해설 51

〈표 IV-3〉 스크래치&엔트리 관련 서적 분석 53

〈표 IV-4〉 선행 EPL 교육 프로그램 55

〈표 IV-5〉 TPL의 교육과정 적용 56

〈표 IV-6〉 기존 파이썬 교재 학습 방식 58

〈표 IV-7〉 파이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60

〈표 IV-8〉 파이썬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65

〈표 IV-9〉 파이썬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단계 69

〈표 IV-10〉 파이썬 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 74

〈표 IV-11〉 타당화 질문지 전체 과정 79

〈표 IV-12〉 1차 전문가 검토 문항 80

〈표 IV-13〉 전문가 수에 따른 CVR 최소값 81

〈표 IV-14〉 1차 전문가 검토에 참여한 집단 82

〈표 IV-15〉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82

〈표 IV-16〉 1차 전문가 검토의 개방형 문항 83

〈표 IV-17〉 2차 전문가 검토 문항 85

〈표 IV-18〉 2차 전문가 검토에 참여한 전문가 87

〈표 IV-19〉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87

〈표 IV-20〉 2차 전문가 검토 개방형 문항 89

〈표 IV-21〉 2차 전문가 검토 개방형 문항에 따른 수정·보완 방안 90

〈표 IV-22〉 3차 수정 내용 109

〈표 IV-23〉 사전 CT 개념의 하위 범주 118

〈표 IV-24〉 사후 CT 개념의 하위 범주 125

〈표 IV-25〉 CT 개념 변화의 가설적 정형화 130

[그림 II-1] 소프트웨어 교육 추구 인재상 19

[그림 II-2] ADDIE 모형 단계 34

[그림 III-1] 전체 연구 절차 38

[그림 III-2] Python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39

[그림 III-3] CT 개념 변화 연구 절차 39

[그림 III-4] 학생 선정 과제 Dr.scratch 분석 41

[그림 IV-1] 파이썬 개발 교재 예시 78

[그림 IV-2] CVR 계산 81

[그림 IV-3] 범주간 관계형성을 위한 코딩 패러다임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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