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2. 선행연구 고찰 13
2.1. 팬덤 선행연구 13
2.2. 한국 아이돌 그룹의 발전과 BTS 팬덤 16
2.3. 중국 남자 아이돌 그룹의 발전과 TFBOYS 팬덤 22
2.4. 근거이론 27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0
3.1. 연구 문제 40
3.2. 연구 방법 41
3.2.1. 자료 수집 및 분석 41
3.2.2. 자료 수집 42
3.2.3. 자료 분석 43
4. TFBOYS 팬덤 연구 결과 45
4.1. 연구참여자 45
4.2. 근거자료에나타난 개념과 개념의 범주화: 개방 코딩 46
4.2.1. 인과적 조건 48
4.2.2. 맥락적 조건 51
4.2.3. 중심 현상 53
4.2.4. 중재적 조건 54
4.2.5. 작용/상호작용 전략 56
4.2.6. 결과 58
4.3.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른 범주 분석: 축 코딩 61
4.4. 근거이론의 핵심범주와 이야기 윤곽: 선택코딩 63
5. BTS 팬덤 연구 결과 71
5.1. 연구참여자 71
5.2. 근거자료에나타난 개념과 개념의 범주화: 개방 코딩 72
5.2.1. 인과적 조건 74
5.2.2. 맥락적 조건 77
5.2.3. 중심 현상 79
5.2.4. 중재적 조건 80
5.2.5. 작용/상호작용 전략 82
5.2.6. 결과 84
5.3.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른 범주 분석: 축 코딩 88
5.4. 근거이론의 핵심범주와 이야기 윤곽: 선택코딩 90
6. 결론 98
참고문헌 105
Abstract 110
〈표 1〉 TFBOYS 팬덤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 45
〈표 2〉 TFBOYS 팬덤 연구 참여자 경험의 범주-하위범주 개념 46
〈표 3〉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50
〈표 4〉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52
〈표 5〉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55
〈표 6〉 TFBOYS 팬덤 참여자의 유형분류 70
〈표 7〉 BTS 팬덤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 71
〈표 8〉 BTS 팬덤 연구 참여자 경험의 범주-하위범주 개념 72
〈표 9〉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77
〈표 10〉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79
〈표 11〉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82
〈표 12〉 BTS 팬덤 참여자의 유형분류 97
〈그림 1〉 TFBOYS 팬덤 패러다임 분석 결과 62
〈그림 2〉 BTS 팬덤 패러다임 분석 결과 89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중국팬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 아이돌 그룹 팬덤 구성과 활동 방식을 비교해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인 근거이론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의 대표적 아이돌 그룹 TFBOYS의 팬포럼 멤버 31명과 한국의 대표적 아이돌 그룹 BTS 팬포럼 멤버 8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이들이 제공하는 자료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단계를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TFBOYS의 팬포럼 멤버들은 각종 미디어를 통하여 그룹을 ‘소개’받는 반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은 응답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다른 아이돌이나 주변의 K-pop 팬들을 통하여 BTS를 알게 되어 팬이 된다. 중심현상인 ‘입덕하기’의 맥락적 조건으로는 TFBOYS는 민족적 자부심과 중국 아이돌에 대한 인물적인 매력, BTS는 음악적 매력과 한국에 대한 문화적 매력이 작용했다. 중재적 조건으로는 시간적, 경제적 여유 뿐 아니라, 절제 능력이나 스타의 직접적 소통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참여능력, 시간들이기, 감정 빠져들기, 절제적 헌신, 취사선택하기와 같은 작용/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 다른 팬덤 결과를 얻어낸다. TFBOYS 팬들은 에너지 충전, 동지의식, 아쉬워하기와 같은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BTS 팬들은 음악적 자유로움의 동경, 자유로운 비판에 대한 기대 등 한국과 중국의 아이돌 문화의 차이를 인식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처럼 두 아이돌 그룹의 팬덤은 일정한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는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서로 다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중국은 아직 아이돌 문화에 익숙하지 않고 팬덤의 형성이나 활동 과정에서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현재 중국의 문화산업은 급속히 발전하며 중국 수용자들에게 민족적인 자부심을 자극하고 중국 문화산업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오고 있음을 분석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