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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중국내의 "한류" 16
2. 한한령 19
가. 과거 "항한, 반한"풍에 관한 선행연구 19
나. 한한령의 정의 23
다. 한한령 실시 후 중국인들의 행동과 태도 24
라. 언론매체의 자극과 확산 27
3.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태도 30
4. 중국인들의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33
5. 중국인들의 한국 상품에 대한 태도 37
제3장 연구 문제 40
제4장 연구 방법 43
1. 연구 설계 43
2. 조작적 정의 43
가. 한한령 인식 수준 43
나. 한한령 태도 44
다. 한국 경험 45
라.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 45
마.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한국 상품 소비 의향 47
제5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9
1.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적 분석 49
2. 연구문제별 검증 결과 51
가. 〈연구 문제1〉의 가설 검증 결과 51
나. 〈연구 문제1〉의 추가 분석 결과 75
다. 〈연구 문제2〉의 검증 결과 79
라. 〈연구 문제3〉의 검증 결과 100
제6장 결론 105
1. 연구 결과의 요약 105
2. 연구의 시사점 107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20
국문 부록: 설문처치물 및 설문지 120
중국어 부록: 설문처치물 및 설문지 130
ABSTRACT 139
中文摘要 142
〈표 1〉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50
〈표 2〉 한국 방문 경험별 한국에 대한 태도 평균값 52
〈표 3〉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53
〈표 4〉 한국 방문 경험과 한국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54
〈표 5〉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별 한국 태도에 대한 평균값 56
〈표 6〉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57
〈표 7〉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과 한국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58
〈표 8〉 한국 방문 경험별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평균값 60
〈표 9〉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61
〈표 10〉 한국 방문 경험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62
〈표 11〉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별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평균값 64
〈표 12〉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65
〈표 13〉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종합 66
〈표 14〉 한국 방문 경험별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평균값 68
〈표 15〉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69
〈표 16〉 한국 방문 경험과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70
〈표 17〉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별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평균값 72
〈표 18〉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73
〈표 19〉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과 한국 상품 소비 의향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종합 74
〈표 20〉 한국 친구유/무과 한국 태도의 변량분석 결과 75
〈표 21〉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76
〈표 22〉 한국 친구과 한국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77
〈표 23〉 한국 친구유/무과 한국 콘텐츠 태도의 변량분석 결과 77
〈표 24〉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78
〈표 25〉 한국 친구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79
〈표 26〉 한한령 인식 수준별 한국에 대한 태도 평균값 80
〈표 27〉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81
〈표 28〉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82
〈표 29〉 한한령 인식 수준별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평균값 84
〈표 30〉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85
〈표 31〉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총합 86
〈표 32〉 한한령 인식 수준별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평균값 88
〈표 33〉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89
〈표 34〉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변량분석 총합 90
〈표 35〉 한한령 태도별 한국에 대한 태도 평균값 91
〈표 36〉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92
〈표 37〉 한한령 태도 차이와 한국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총합 93
〈표 38〉 한한령 태도별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평균값 94
〈표 39〉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95
〈표 40〉 한한령 태도 차이와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총합 96
〈표 41〉 한한령 태도별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평균값 97
〈표 42〉 Tukey test에 의한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98
〈표 43〉 한한령 태도 차이와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변량분석 총합 99
〈표 44〉 모형 요양 100
〈표 45〉 Anova 101
〈표 46〉 계수 102
〈표 47〉 모형 요양 103
〈표 48〉Anova 103
〈표 49〉 계수 104
〈그림 1〉 한국 방문 경험과 한국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55
〈그림 2〉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과 한국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58
〈그림 3〉 한국 방문 경험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62
〈그림 4〉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67
〈그림 5〉 한국 방문 경험과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70
〈그림 6〉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과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74
〈그림 7〉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83
〈그림 8〉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87
〈그림 9〉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90
〈그림 10〉 한한령 태도 차이와 한국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93
〈그림 11〉 한한령 태도 차이와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96
〈그림 12〉 한한령 태도 차이와 한국 상품 소비에 대한 의향 사후 검증 집단 간의 관계 99
초록보기 더보기
한한령은 '한국을 제한하는 명령'으로 2016년 7월에 한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확정한 후부터 이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는 한국의 콘텐츠 또는 한국 연예인이 출연하는 광고의 중국 내 송출을 금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광, 의류, 상품 등의 양국 간 교류가 거의 금지된 상태이다.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한한령의 수위가 점점 높아져 누구도 그 실체를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전의 반한류는 대부분 개인차원에서 중국 문화 보호를 목적으로 제기됐지만, 최근 중국 언론보도에 보도된 한한령은 이전의 감정과 차원이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한한령 이후의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한국 상품 소비 의향 등이 어떠한지 한국 경험, 한국 콘텐츠 경험과 관련하여 조사하고, 아울러 한한령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과 위의 태도와의 관련성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 관련 경험과 한한령 인식과 태도가 중국인들이 한국 및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다.
분석 결과는 우선 한국 방문이 더 많은 집단과 그렇지 않는 집단 간에 한국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또한 한국 콘텐츠 이용 경험이 더 많을수록 한국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콘텐츠 이용 경험이 한국 방문보다 한국 콘텐츠 태도에 대해 중국인들이 미치는 영향이 더 컸다. 또한 한국에 대한 체험이 더 많을수록 한국의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의향이 더 높았다. 한국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중국인들은 한한령에 대해서도 매우 잘 알고 있지만 한한령이 그들의 한국에 대한 태도를 부정적으로 이끌지 않은 듯 하다. 또한 한한령 인식 수준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 간에도 유의미한 관련성이 발견되었다. 한한령 태도가 부정적인 집단과 긍정적 집단 간에는 한국 태도, 한국 콘텐츠 태도, 한국 상품 소비 의향에 유의미한 차이도 발견되었다. 전반적으로 중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태도보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가 그들의 한한령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관련성이 더 높았다. 마지막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나타난 여려 영향 중에서 한국 친구의 수에 따른 한국에 대한 태도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방문 정도, 한한령에 대한 태도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한령' 현상 후 중국인들의 인식 태도와 미래에 한국 관련한 소비 의향을 제시하고 참고한다. 이제 양국 간 교류를 회복해서 중국과 한국 사이에 건강하고 우호적인 발전을 기대해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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