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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자율성의 정의 12
2. 교육거버넌스와 학교재구조화 개념 13
1) 거버넌스와 교육거버넌스 개념 13
2) 학교재구조화 개념 14
3.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개념 15
1)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정의 15
2)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원리 16
3)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영역 19
4. 한국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실태 22
5. 키르기스스탄의 교육제도 및 학교 경영의 현황 27
6. 키르기스스탄과 한국의 학교경영 자율성 비교 분석틀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7
3.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1
1) 일반행정 영역 41
2) 교육과정 영역 44
3) 인사관리 영역 49
4) 재정 영역 56
V. 요약 및 결론 60
1. 요약 60
2. 논의 및 결론 63
3. 제언 및 제한점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1. 학교경영 자율성의 정도와 요구에 관한 설문조사 71
〈표 1〉 2016년 키르기스스탄의 인구 수 27
〈표 2〉 키르기스스탄의 학교 개황 29
〈표 3〉 키르기스스탄의 학제 30
〈표 4〉 키르기스스탄의 학교급별 국가 교육과정 선택 비율 30
〈표 5〉 키르기스스탄의 학교자율성 및 책무성 수준 32
〈표 6〉 연구대상 및 자료 현황 36
〈표 7〉 교사 일반적 특징 37
〈표 8〉 영역별 신뢰도 39
〈표 9〉 학교경영의 일반행정 영역 비교 41
〈표 10〉 학교경영 교육과정 영역 비교 44
〈표 11〉 학교경영 인사관리 영역 비교 50
〈표 12〉 학교경영 재정 영역 비교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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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키르기스스탄의 학교경영 자율성의 현 정도를 비교하는 것과 교사들의 학교경영 자율성에 대한 요구를 비교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쉬케크와 한국의 수도 서울에 초·중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학교 경영의 일반행정, 교육과정, 인사관리, 재정 영역에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문항별로 t-검정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키르기스스탄 학교들은 한국 학교보다 전체적으로 학교경영 자율성의 정도가 낮았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일반행정, 교육과정, 재정 영역들의 자율성은 한국보다 낮게 나타났다. 유일하게 인사관리 영역에서 키르기스스탄 학교들은 한국 학교와 같은 정도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키르기스스탄 교사들의 요구는 한국 교사의 요구보다 전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학교들은 학교경영 자율성에서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으면서 요구 수준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현 자율성과 요구 격차의 비교를 통해서 키르기스스탄의 이상과 현실의 격차가 전체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특히 키르기스스탄 학교들의 교육과정과 재정 영역에서 현실보다 높은 자율성 정도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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