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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농악학습 동아리 구성원들의 집단역동 사례연구 : '솔뫼두레단'을 중심으로 / 이선희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374 -18-44
형태사항
vi,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1547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및HRD전공, 2018.2. 지도교수: 최운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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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습동아리 14

가. 학습동아리 14

나. 지역사회 학습동아리 21

2. 집단역동 24

가. 집단역동 24

나. 공진화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사례 37

2. 연구 참여자 39

3. 자료수집 및 분석 41

가. 참여관찰 41

나. 심층면담 43

4.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 44

가. 연구 신뢰성 44

나. 연구 윤리성 45

IV. 농악학습 동아리'솔뫼두레단'의 집단역동 46

1.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동 47

가. 세대를 이어주는 농악동아리 48

나. 소통이 되어주는 농악동아리 50

2. 내, 외부의 응집력을 통한 역동 53

가. 신명나는 마을을 만들어 준 응집력 53

나. 집단시너지를 만들어준 관계맺음 58

3. 동아리를 통한 공진화 63

V. 논의 및 결론 69

1. 논의 69

2. 결론 72

참고문헌 75

〈표 II-1〉 학습 동아리 주제에 따른 유형 구분표 20

〈표 III-1〉 연구 대상 학습 동아리의 개요 38

〈표 III-2〉 연구 참여자 40

〈표 III-3〉 참여관찰 일지 42

[그림 II-1] 학습동아리 학습역동의 구조 28

[그림 II-2] 소그룹 평생학습조직의 집단역동 30

[그림 II-3] 학습동아리활동에 나타난 학습역동 31

[그림 IV-1] 학습동아리의 성장 단계. 47

[그림 IV-2] 응집력의 매력인가? 5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지역의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집단역동의 형성과정 중 동아리 활동의 참여가 개인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집단이 상호과정 속에서 집단역동이 어떻게 발현이 되고, 집단 구성원 간의 응집력과 공진화의 형성 과정에 대해 탐색하였다.

현대사회의 동아리학습 활동은 공동체가 모여 학습을 하며, 학습이 발전되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집단역동의 양상과 학습동아리를 통해 일어나는 공동의 성장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해 본다. 학습동아리 집단역동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지역공동체 측면에서의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 단계별 특성과 활성화 요인을 모색한 연구나 동아리 활동의 참여과정의 계기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성과나 느낀 점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다.

이에,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지역학습 동아리 중 농악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집단역동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현 되는 지에 대한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 밝혀내고자 하는 것과 특히 집단 역동을 통해 학습동아리가 어떠한 공동의 성장을 이루는지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도달하기 위해 농악학습 동아리 '솔뫼두레단'의 사례를 통해 집단역동의 양상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동아리 구성원들의 공진화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응집력, 공진화의 양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동아리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였고, 공통적인 문제나 관심사를 인식하여 집단을 구성하였으며 학습동아리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구성원들의 개인 간의 역동으로 상호작용과 구성원들과의 관계 형성, 갈등 등으로 공동체의 변화와 확장을 일으키는 집단역동의 발현의 촉진제가 되고 있었다. 지역공동체 안에서 혼자가 아닌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든든한 동행자의 역할과 지역에서 인식과 신뢰를 얻게 해 주었다. 서로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강한 응집력을 보이고, 개인의 발전 그리고 지역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었다. 둘째,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이 학습하고 배우는 활동 중에도 호혜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여기에는 동아리 구성원 간의 학습공통성은 집단의 강한 연대성을 이루게 되고, 이에 결과적으로 호혜적 공진화를 불러오게 하여 농악동아리가 더욱 성장 하게 되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농악학습 동아리 '솔뫼두레단'의 연구 결과에서 보여 주는 평생교육학적 함의로는 결국 집단 학습이란 공동체 참여를 통해 유대감을 형성해 가고 구성원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바탕이 된 과정이다. 사례를 통해 지역의 학습동아리는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다양한 역동이 발현 되고 있었다. 상호 호혜적 관계 맺음 속에서 공진화를 통한 학습은 공동체 안에서 더불어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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