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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코스피200 선물·옵션의 만기일 효과 / 이윤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658.15 -18-7
형태사항
ii, 4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0773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재무학전공, 2018.2. 지도교수: 박창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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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만기일 효과와 제도 개선 9

1. 만기일 효과(Expiration-Day Effects) 9

2. 만기일 효과의 원인 9

2.1. 차익 거래 9

2.2. 시세 조종 11

3. 선행 연구 11

4. 11.11 옵션 쇼크 후 금융 당국의 제도 개선책 14

III. 실증분석 16

1. 분석 자료 및 변수 16

2. 분석 방법 및 결과 17

2.1. 가격 효과(Price Effect)와 변동성 효과(Volatility Effect) 17

2.2. 거래량 효과(Volume Effect) 23

2.3. 가격 반전 효과(Price Reversal Effect) 26

2.4. 시계열 분석(Time Series Analysis) 31

IV. 결론 37

참고문헌 39

부록 43

국문초록 45

ABSTRACT 46

[표 1] KOSPI200선물·KOSPI200옵션 구조 16

[표 2] 현물과 선물·옵션의 거래시간 17

[표 3] 일별 수익률의 평균 차이와 분산비 검정 20

[표 4] 고빈도 수익률의 평균 차와 분산비의 검정 21

[표 5] 최종 수익률의 평균 차와 분산비의 검정 22

[표 6] 거래량 평균차 검정 24

[표 7] 투자자 유형별 거래량 평균차 검정 25

[표 8] 가격 반전 : 최종 10분, 최종 60분, 1박 수익률 28

[표 9] 가격 반전에 대한 검정 30

[표 10] 만기일 더미 포함 EGARCH(1,1) : 10분 수익률 33

[표 11] 만기일 더미 및 제도(미결제약정수량 제한) 더미 포함... 35

[표 12] 만기일 더미 및 제도(사후위탁금 요건 강화) 더미 포함 EGARCH(1,1)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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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 유가증권지수(KOSPI200)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시장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다.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현물(KOSPI200)시장을 흔드는 만기일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파생상품의 부작용으로 이 현상이 2010년 11월 11일 옵션만기일 주가지수 급락하는 사건의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2011년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국내 시장의 만기일 효과가 실제로 완화되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포함하여 고빈도 수익률까지 분석한 결과, 국내 증권시장에는 가격반전 효과를 제외하고 가격 효과, 변동성 효과, 거래량 효과 등 만기일 효과의 실재가 확인되었다. 또한,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제도의 개선이 실효가 어느 정도 있었음이 시계열 분석에 따라 결과가 보였다. 그러나 제도 개선 후에도 만기일 효과가 사라지진 않았음을 참고하면 우리나라의 파생상품 최종결제가격 선정방법을 포함한 추가적인 제도적 개선을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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