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예비부모교육의 개념과 역사 12
2. 예비부모교육 이론 14
1) R, Dreikus의 민주적 양육방식이론 14
2) T,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14
3) H, Ginnot의 인본주위 부모교육이론 14
4) E, Bern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15
5) 행동수정이론 15
3. 외국의 예비부모교육 실태 15
4. 국내 예비부모교육 현황 16
5. 예비부모교육 요구도 선행연구 19
1) 남녀 대학생들의 부모기에 대한 인식과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에 관한 비교연구 20
2) 예비부모의 자녀 출산 및 양육관,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20
3)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 절차 25
2. 분석 방법 25
IV. 연구 결과 27
1. 예비부모교육경험 27
2. 예비부모 관련 지식 29
3.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도 및 현 수준 기술통계 30
4.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요구도 32
5. 성별에 따른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차이 33
6. 지식수준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차이 35
V. 결론 및 논의 37
1. 결론 37
2. 제언 39
3. 본 연구의 한계점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4
부록 48
〈표 1〉 예비부모교육 현황 18
〈표 2〉 부모교육 현황 19
〈표 3〉 예비부모교육의 선행 연구 22
〈표 4〉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분포 24
〈표 5〉 예비부모교육 경험 27
〈표 6〉 예비부모 관련 지식 29
〈표 7〉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도 및 현 수준 30
〈표 8〉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요구도 32
〈표 9〉 성별에 따른 요구도 차이 35
〈표 10〉 지식수준별 예비부모교육 요구도 차이 3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