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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구이 전문점의 메뉴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안정연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647.95 -17-85
형태사항
viii,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511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2017.8. 지도교수: 진양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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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제1항 문제 제기 12

제2항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1항 연구의 방법 15

제2항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15

제3항 연구의 흐름도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구이전문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제1항 구이전문점의 개념 18

제2항 구이전문점의 분류 및 발달배경 20

제2절 메뉴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제1항 메뉴의 개념 23

제2항 메뉴품질의 구성요소 25

제3절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8

제1항 고객만족도의 개념과 측정요인 28

제2항 재방문 의도의 개념 31

제4절 선행연구 32

제1항 구이전문점의 선행연구 32

제2항 메뉴품질의 선행연구 32

제3항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3

제4항 재방문 의도의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3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 설정 35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35

제2항 가설의 설정 3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9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제2항 설문지 구성 40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2

제1항 표본의 추출 및 자료의 수집 42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42

제4장 실증분석 4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제1항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제2항 소비형태의 일반적 특성 46

제2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제1항 메뉴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제2항 소비자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1

제3항 재방문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4

제4절 가설 검증 55

제1항 가설 1의 검증 55

제2항 가설 2의 검증 56

제3항 가설 3의 검증 57

제4항 가설의 검증 결과 58

제5항 선행연구 비교분석 61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63

제1항 연구요약 63

제2항 연구의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7

참고문헌 68

부록 72

Abstract 78

〈표 3-1〉 설문지 구성내용 40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2〉 소비형태의 일반적 특성 47

〈표 4-3〉 메뉴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0

〈표 4-4〉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2

〈표 4-5〉 재방문 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3

〈표 4-6〉 상관관계 분석 54

〈표 4-7〉 메뉴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표 4-8〉 메뉴품질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6

〈표 4-9〉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표 4-10〉 가설의 검증 결과 5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의 모형 35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외식사업 중 소비자들이 가장 오랫동안 즐겨 찾는 음식점 중 하나인 구이전문점은 계속해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로 인해 한 집 건너 한 집에 구이전문점이 되어버린 외식시장에서 포화상태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양적으로만 포화상태일 뿐 숙련된 노하우와 콘셉트 차별화로 얼마든지 틈새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그만큼 디테일이 필요한 음식점이 되었다. 특히나 차별화 전략을 갖춘다면 경쟁력이 우수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구이전문점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구이전문점 경영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지역의 구이전문점을 방문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80부를 배포하고 278부를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SPSS Win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한 통계분석 중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구성개념 및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α를 이용하였다. 연구모형에서는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검증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의 '구이전문점의 메뉴품질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의

대 가설에서 다양성을 제외하고 나머지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구이전문점의 메뉴품질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형을 미칠 것이다' 의대 가설에서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은 구이전문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 의도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구이전문점은 지리적 위치, 가격 등도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주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메뉴 품질이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맛을 가장 중요시 하며, 고객 만족 요소에 "맛" 이라는 요소가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품질에는 음식의 맛, 다양한 메뉴, 식자재 상태, 주기별 메뉴 교체, 음식의 온도, 건강한 음식, 메뉴 차별화, 음식의 외관 요인 등이 있으며, 구이전문점 경영자는 메뉴를 통해 경영계획을 제시하고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매출로 수익을 발생시켜 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고객은 메뉴를 통하여 외식욕구를 만족하게 되므로 메뉴품질은 경영자와 고객을 연결 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결국 메뉴품질이 구이전문점에 가장 큰 마케팅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소비형태의 일반적 특성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는 구이전문점 선택 시 메뉴선택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은 삼겹살 전문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이전문점에 대한 선행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학술적인 면에서 시사점이 있다고 생각된다.구이전문점 이용 시 메뉴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서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됐으며,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음식의 맛, 다양한 메뉴, 주기적은 메뉴교체, 메뉴의 다양화)을 통하여 외식시장 트렌드에 맞는 메뉴품질을 연구하고 발전 시켜서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이는 것이 구이전문점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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