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보육교직원과 부모의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 연구 : IPA 분석을 통해서 = A comparative study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hildcare teachers and parents about services of central support center for childcare : through IPA / 이봉선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군 : 우석대학교 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D 362.7 -17-157
형태사항
xv, 1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5027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우석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및유아교육전공, 2017.8. 지도교수: 하승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3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문제 25

3. 용어의 정의 26

II. 이론적 배경 29

1.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 29

1)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설립목적 및 기능 29

2)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30

2.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사업내용 31

1) 어린이집지원사업 31

2) 가정양육지원사업 32

3) 정보 및 기타 지원사업 32

3.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선행연구 34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1) 보육교사 41

2) 부모 43

2. 연구 도구 45

1)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 48

2)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 50

3. 연구 절차 51

1) 사전 조사 51

2) 본 조사 52

4. 자료 분석 53

IV. 결과 및 해석 54

1.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관련 문항 분석 54

1) 보육교직원 54

2) 부모 57

2.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 현황 60

1) 보육교직원 60

2) 부모 62

3.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 분석 63

1)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비교 분석 63

2)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인식 차이 분석 78

4.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 분석 93

1) 부모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차이 분석 93

2) 부모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인식 차이 분석 98

5.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비교 결과 104

1)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만족도 비교 분석 104

2)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만족도 비교 분석 105

6.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IPA(중요도-만족도) 분석 결과 106

1) 보육교직원 106

2) 부모 122

7.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개방형 질문지 응답 분석 134

V. 논의 및 결론 139

1. 논의 139

1)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 현황 139

2)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 현황 141

3)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141

4)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만족도 142

5) 부모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144

6) 보육교직원과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비교 145

7)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IPA(중요도-만족도) 분석 145

8)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IPA(중요도-만족도) 분석 150

2. 결론 154

1)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 중요도와 만족도 154

2)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 중요도와 만족도 156

참고문헌 158

국문초록 162

부록 167

〈표 3-1〉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 41

〈표 3-2〉 부모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 44

〈표 3-3〉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이용 현황,... 46

〈표 3-4〉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이용 현황,... 47

〈표 3-5〉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에... 48

〈표 3-6〉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만족도에... 49

〈표 3-7〉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에 대한... 50

〈표 3-8〉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한... 51

〈표 4-1〉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관련 문항 분석 54

〈표 4-2〉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관련 문항 분석 57

〈표 4-3〉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용 횟수 60

〈표 4-4〉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용 횟수 62

〈표 4-5〉 보육교직원의 연령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 64

〈표 4-6〉 보육교직원의 직위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65

〈표 4-7〉 보육교직원이 근무하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67

〈표 4-8〉 보육교직원의 학력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68

〈표 4-9〉 보육교직원의 결혼여부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70

〈표 4-10〉 보육교직원이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71

〈표 4-11〉 보육교직원의 근무경력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73

〈표 4-12〉 보육교직원이 맡고 있는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75

〈표 4-13〉 보육교직원의 월 평균 봉급수준에 따라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77

〈표 4-14〉 보육교직원의 연령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79

〈표 4-15〉 보육교직원의 직위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81

〈표 4-16〉 보육교직원이 근무하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82

〈표 4-17〉 보육교직원의 학력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83

〈표 4-18〉 보육교직원의 결혼여부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84

〈표 4-19〉 보육교직원이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86

〈표 4-20〉 보육교직원의 근무경력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88

〈표 4-21〉 보육교직원이 맡고 있는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90

〈표 4-22〉 보육교직원의 월 평균 봉급수준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92

〈표 4-23〉 부모의 연령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차이... 94

〈표 4-24〉 부모의 성별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차이... 95

〈표 4-25〉 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96

〈표 4-26〉 부모의 맞벌이 여부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97

〈표 4-27〉 부모의 월평균 소득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98

〈표 4-28〉 부모의 연령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인식 차이... 99

〈표 4-29〉 부모의 성별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인식 차이... 100

〈표 4-30〉 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인식... 101

〈표 4-31〉 부모의 맞벌이 여부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102

〈표 4-32〉 부모의 월평균 소득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103

〈표 4-33〉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104

〈표 4-34〉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105

〈표 4-35〉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106

〈표 4-36〉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상담 서비스의... 109

〈표 4-37〉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서비스의... 111

〈표 4-38〉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보육컨설팅 서비스의... 114

〈표 4-39〉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대체교사·행사 등 서비스의... 116

〈표 4-40〉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종합 서비스의... 119

〈표 4-41〉 부모를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123

〈표 4-42〉 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 서비스의 IPA(중요도-만족도) 결과 126

〈표 4-43〉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지원 서비스의... 128

〈표 4-44〉 부모를 대상으로 한 종합 서비스의 IPA(중요도-만족도) 결과 130

〈표 4-45〉 보육교직원이 과거에는 이용했으나 현재 이용하지 않는 이유 134

〈표 4-46〉 부모가 과거에는 이용했으나 현재 이용하지 않는 이유 135

〈표 4-47〉 보육교직원이 희망하는 서비스 135

〈표 4-48〉 부모가 희망하는 서비스 136

〈표 4-49〉 보육교직원이 생각하는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7

〈표 4-50〉 부모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7

〈그림 1-1〉 중요도-만족도(IPA) 분석 모형 28

〈그림 4-1〉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107

〈그림 4-2〉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상담 서비스의... 110

〈그림 4-3〉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서비스의... 112

〈그림 4-4〉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보육컨설팅 서비스의... 114

〈그림 4-5〉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대체교사·행사 등 서비스의... 117

〈그림 4-6〉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종합 서비스의... 120

〈그림 4-7〉 부모를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124

〈그림 4-8〉 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 서비스의... 126

〈그림 4-9〉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지원 서비스의... 128

〈그림 4-10〉 부모를 대상으로 한 종합 서비스의... 1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분석해 보는데 있다. 이로써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영유아와 가정, 지역 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포괄적인 육아지원 전문기관으로서 역할과 이용자들에게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도모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IPA(중요도-만족도) 분석을 목적으로 전라북도 시, 군에 소재한 J, H, I, G,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보육교직원 605명과 부모 3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인 여경하(2014)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참고로 수정·보완하였고, IPA 매트릭스 방법을 활용한 최종희(2016)의 연구도구 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연구내용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부모와 보육교직원의 이용현황 및 IPA(중요도-만족도)는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에 따른 분석 결과로 보육교직원의 서비스 이용방법은 '홈페이지/전화(on-line)', '교육 및 행사' 순으로, '웹사이트 검색 또는 링크'를 통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횟수는 '월 1-2회' 이용하고 있으며, 주로 이용한 서비스는 '교육(표준보육과정 및 안전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방법으로는 '방문(off-line)', '홈페이지/전화(on-line)' 순이며, '월 1-2회' 이용하고, 주로 이용한 서비스는 '놀이실 이용(실내놀이터, 육아나눔터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용 현황 분석 결과로 보육교직원의 정보제공 서비스에서는 '보육교직원 교육', 상담서비스에서는 '평가인증 관련 상담', 교육서비스에서는 '안전 및 아동학대예방 교육', 보육컨설팅 서비스에서는 '평가인증(지표교육 및 현장컨설팅)'과 '보육과정(보육계획 및 보육일지, 보육활동)', 대체교사행사 등 에서는 '대체교사 지원' 서비스의 이용횟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용 현황 분석 결과는 부모의 정보제공 서비스에서 '놀이실 이용(실내놀이터, 육아나눔터 등)', 이용횟수에서는 '장난감도서관 이용(대여)', 상담서비스에서는 '어린이집 이용 및 보육정보 문의', 육아지원 서비스에서는 '장난감 대여' 서비스의 이용횟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보육교직원의 연령과 어린이집 유형, 결혼유무, 급여에 따른 중요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보육교직원의 직위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 중요도 인식 차이에서는 원장 및 기타 직위를 가진 응답자가 보육교사보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직원의 학력에 따른 서비스 중요도 인식 차이는 대학원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가 서비스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격증에 따라서도 보육교사 1급, 유치원 1급, 2급 정교사 및 기타의 자격증을 가진 보육교직원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가 맡고 있는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서비스 중요도 인식 차이는 0~2세, 3세, 5세 연령대를 맡고 있는 교사 가 서비스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만족도 차이에서는 보육교직원의 연령에 따라 35세~39세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직위에 따른 만족도는 원장 및 기타 교사가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증에 따른 만족도 인식은 보육교사 1급, 유치원 1급, 2급 정교사가 더 만족하고 있으며, 근무경력에 따른 만족도는 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직원이 높게 나타났으며, 맡고 있는 영유아의 연령에는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봉급수준에는 250만원 이상인 보육교직원이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인식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중요도 인식 차이 분석은 부모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연령, 성별, 자녀수, 자녀 연령, 맞벌이 여부, 월평균 소득)에 따라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만족도 차이 분석에서는 부모의 연령에 따라 35세~39세 미만 부모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성별, 자녀수, 맞벌이, 월평균 소득에서 만족도 인식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IPA(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결과 보육교직원, 부모 모두 서비스의 중요도가 만족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서비스에 중요도를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정보제공 서비스, 상담 서비스, 교육 서비스, 보육컨설팅 서비스, 대체교사행사 등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상대적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IPA 매트릭스 방법을 활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제공 서비스 9개 항목 중 평가인증 관련 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장난감도서관 이용(기관 대여) 서비스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상담서비스 5개 항목 중 평가인증 관련 상담 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인사·노무 관련 상담서비스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교육서비스 9개 항목 중 평가인증 교육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교육서비스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보육컨설팅 서비스 5개 항목 중 평가인증(지표교육및 현장컨설팅) 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재무회계(인사, 노무, 회계 등) 서비스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대체교사 행사 등 4개 항목 중 대체교사 지원 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부모모 니터링사업 서비스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서비스, 상담서비스, 육아지원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상대적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IPA 매트릭스 방법을 활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제공서비스 12개 항목 중 놀이실 이용(실내놀이터, 육아나눔터 등) 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지역사회 전문기관 안내(유사 기관 등)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 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상담서비스 5개 항목 중 양육 상담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시간제보육 등 센터 이용 관련 상담서비스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났다. 육아지원서비스 6개 항목 중 놀이실 이용(실내놀이터, 육아나눔터 등) 서비스가 가장 높은 중요도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시간제보육 서비스가 가장 낮은 중요도와 가장 낮은 만족도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육아종합지원센터 서비스에 대한 보육교직원과 부모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연구한 결과, 대체적으로 보육교직원과 부모 모두 서비스의 중요도가 만족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보육교직원은 장난감도서관 이용(기관 대여), 인사·노무 관련 상담,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교육, 재무회계(인사, 노무, 회계 등), 부모모니터링 사업에서, 부모는 지역사회 전문기관 안내(유사 기관 등), 시간제보육 등 센터 이용 관련 상담, 시간제보육에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나고 있는 분석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