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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요약) 및 주제어(키워드)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13
제1절 헬스커뮤니케이션 13
1.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3
2. 헬스커뮤니케이션과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 16
3.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으로서의 자살 예방 캠페인 17
제2절 건강신념모델 18
1. 건강신념모델의 개념 18
2. 건강신념모델과 예방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20
제3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3
1.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23
2. 연구 모형 26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방법 및 내용 27
1. 연구 설계 27
2.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신뢰도 측정 27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제2절 주요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검증 39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39
2. 지각적 요인과 자살 예방 행동의도 변인 간의 관계분석 44
3.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과 지각적 요인 간의 관계분석 45
4. 자살 예방 캠페인의 인지정도와 지각적 요인 간의 관계분석 48
5. 자살 예방 캠페인의 메시지 인지정도와 지각적 요인 간의 관계분석 49
6.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과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의 관계분석 50
7. 자살 예방 캠페인의 인지정도와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의 관계분석 51
8. 자살 예방 캠페인의 메시지 인지정도와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의 관계분석 52
9. 행위단서와 예방 행동의도를 매개하는 지각적 요인 53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61
제1절 결론 및 논의 61
1. 연구결과 요약 61
2. 결론 및 논의 6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8
참고문헌 70
부록 1. 설문지 77
[표 1] 주요변인 신뢰도 측정 36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3]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42
[표 4] 각 변인들 간 상관관계 분석 43
[표 5] 지각적 요인과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 다중회귀분석 44
[표 6] 자살 예방 캠페인 접촉과 지각적 요인 간 단순 회귀분석 46
[표 7]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량과 지각적 요인 간 단순 회귀분석 48
[표 8] 자살 예방 캠페인의 인지정도와 지각적 요인 간 단순 회귀분석 49
[표 9] 자살 예방 캠페인의 메시지 인지정도와 지각적 요인 간 단순 회귀분석 50
[표 10]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유무에 따른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 단순 회귀분석 51
[표 11]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량에 따른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 단순 회귀분석 51
[표 12] 자살 예방 캠페인의 인지정도에 따른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 단순 회귀분석 52
[표 13] 자살 예방 캠페인의 메시지 인지정도에 따른 자살 예방 행동의도 간 단순 회귀분석 53
[표 14]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유무가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55
[표 15]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량이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56
[표 16]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량이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57
[표 17]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량이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58
[표 18] 자살 예방 캠페인의 인지정도가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59
[표 19] 자살 예방 캠페인의 메시지 인지정도가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60
[그림 1]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범주 14
[그림 2] 건강신념모델 20
[그림 3] 연구 모형 26
[그림 4] 자살 예방 캠페인 인지를 위해 사용된 캠페인 30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의 자살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OECD 자살률이 축소보고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OECD 국가들 중 자살률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심각한 자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살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자살예방사업은 일회성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효과성 평가 역시 미진한 실태다. 따라서 자살예방사업 중 자살 예방 캠페인이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분석 대상은 10대에서 60대까지 선정하여 총 28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중 성실하게 응하지 않은 3부를 제외하여 총 279부를 분석하여 사용했다. 연구결과 자살 예방 캠페인을 접한 사람일수록 자살 예방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자살 예방 캠페인을 많이 접한 사람들일수록 자살 예방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 예방캠페인을 많이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과 자살 예방 캠페인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많이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살 예방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건강신념모델은 자살 예방캠페인의 접촉량과 완전 매개하여 자살 예방 행동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의 행위단서가 예방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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