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10
1. 수단-목적 사슬 10
2. 맛과 형용사 16
3. 감성과 형용사 18
4. 음식 선호에 대한 연구 20
III. 연구문제 22
IV. 실증분석 23
1. 표본 23
2. 【연구문제 1】의 결과 24
3. 【연구문제 2】의 결과 27
4. 【연구문제 3】의 결과 29
5. 디저트의 감성 【연구문제 4】의 결과 30
6. 종합적 결과 【연구문제 5】 32
V. 결론 35
참고문헌 37
부록 40
Abstract 52
〈표 1〉 가치구조의 추상화 단계 11
〈표 2〉 〈맛 형용사 사전〉의 표현 어휘 17
〈표 3〉 미각 형용사 18
〈표 4〉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감성어휘 19
〈표 5〉 커피에 대한 감성어휘 대표어 19
〈표 6〉 긍정적 감성 단어 24개 20
〈표 7〉 응답자의 특징 23
〈표 8〉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단계별 항목 요약 24
〈표 9〉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속성-주식 연결 단계 25
〈표 10〉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의 주식 대비 26
〈표 11〉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맛-주식 연결 관계 27
〈표 12〉 본인이 좋아하는 느낌과 본인이 싫어하는 느낌(주식의 맛)에 대비 28
〈표 13〉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주식-디저트 연결 관계 29
〈표 14〉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디저트-감성(가치) 연결 관계 31
〈표 15〉 본인이 좋아하는 느낌과 본인이 싫어하는 느낌(디저트의 감성)에 대비 32
〈그림 1〉 속성과 주식에 대한 연결 관계 26
〈그림 2〉 맛과 주식에 대한 연결 관계 28
〈그림 3〉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연결 관계 30
〈그림 4〉 디저트와 감성(가치)에 대한 연결 관계 32
〈그림 5〉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단계도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중국 음식에 대한 주식과 디저트의 〈주식 속성/맛-주식과 디저트-디저트와 감성(가치)〉의 연결 관계를 분석하여 가치단계도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래더링을 바탕으로 중국 지역에 있는 소비자들이 2017년 5월 10일부터 2017년 5월 19일까지 20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주식의 속성 단계에서는 ‘집으로 가져와서 먹는 것’, ‘먹기 편함’, ‘입맛을 돋움’이 있었고, 주식의 맛 단계에서는 ‘매콤함’, ‘얼큰함’이 있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주식-디저트〉의 연결 관계를 통해 상위에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래더링을 통해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높은 빈도는 “얼큰함-샤브샤브-식혜-편안함”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소비자들의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니스를 만족시킨다. 또한 한식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경제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건립할 수 있다고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