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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래더링을 이용한 주식과 디저트의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 중국음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stomer value measurement of emotional service using laddering : Chinese food / 임 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658 -17-883
형태사항
iii, 4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699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7.8. 지도교수: 박성용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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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10

1. 수단-목적 사슬 10

2. 맛과 형용사 16

3. 감성과 형용사 18

4. 음식 선호에 대한 연구 20

III. 연구문제 22

IV. 실증분석 23

1. 표본 23

2. 【연구문제 1】의 결과 24

3. 【연구문제 2】의 결과 27

4. 【연구문제 3】의 결과 29

5. 디저트의 감성 【연구문제 4】의 결과 30

6. 종합적 결과 【연구문제 5】 32

V. 결론 35

참고문헌 37

부록 40

Abstract 52

〈표 1〉 가치구조의 추상화 단계 11

〈표 2〉 〈맛 형용사 사전〉의 표현 어휘 17

〈표 3〉 미각 형용사 18

〈표 4〉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감성어휘 19

〈표 5〉 커피에 대한 감성어휘 대표어 19

〈표 6〉 긍정적 감성 단어 24개 20

〈표 7〉 응답자의 특징 23

〈표 8〉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단계별 항목 요약 24

〈표 9〉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속성-주식 연결 단계 25

〈표 10〉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의 주식 대비 26

〈표 11〉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맛-주식 연결 관계 27

〈표 12〉 본인이 좋아하는 느낌과 본인이 싫어하는 느낌(주식의 맛)에 대비 28

〈표 13〉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주식-디저트 연결 관계 29

〈표 14〉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디저트-감성(가치) 연결 관계 31

〈표 15〉 본인이 좋아하는 느낌과 본인이 싫어하는 느낌(디저트의 감성)에 대비 32

〈그림 1〉 속성과 주식에 대한 연결 관계 26

〈그림 2〉 맛과 주식에 대한 연결 관계 28

〈그림 3〉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연결 관계 30

〈그림 4〉 디저트와 감성(가치)에 대한 연결 관계 32

〈그림 5〉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단계도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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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중국 음식에 대한 주식과 디저트의 〈주식 속성/맛-주식과 디저트-디저트와 감성(가치)〉의 연결 관계를 분석하여 가치단계도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래더링을 바탕으로 중국 지역에 있는 소비자들이 2017년 5월 10일부터 2017년 5월 19일까지 20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주식의 속성 단계에서는 ‘집으로 가져와서 먹는 것’, ‘먹기 편함’, ‘입맛을 돋움’이 있었고, 주식의 맛 단계에서는 ‘매콤함’, ‘얼큰함’이 있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주식-디저트〉의 연결 관계를 통해 상위에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래더링을 통해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높은 빈도는 “얼큰함-샤브샤브-식혜-편안함”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소비자들의 주식과 디저트에 대한 니스를 만족시킨다. 또한 한식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경제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건립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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