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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IPA를 통한 대도시 관문시설의 이미지 평가 = The image evaluation of the gateway facilities in a metropolitan city through IPA / 현 주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D 711 -17-205
형태사항
iii, ix, 2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612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의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2017.8. 지도교수: 윤상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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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3. 연구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고찰 24

1. 용어의 정의 26

1) 도시 관문 26

2) 도시 경관 28

3) 도시이미지 32

2. 경관 관련법규 고찰 38

1) 「경관법」 38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47

3) 「경관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관계 54

3. 선행연구 56

1) 도시경관 및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57

2) 도시의 관문 및 진입로에 관한 연구 58

3) 도시이미지에 관한 연구 59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61

제3장 국내외 관문경관 현황 64

1. 7개 대도시 관문시설 현황 66

1) 내륙관문 현황 67

2) 해양관문 현황 76

3) 항공관문 현황 77

2. 7개 대도시 관문시설별 경관 현황 80

1) 철도 역사 경관 현황 81

2) 고속도로 톨게이트 경관 현황 89

3) 버스터미널 경관 현황 90

4) 여객터미널 경관 현황 96

5) 공항 경관 현황 97

3. 일본의 관문경관 현황 101

1) 일본의 관문시설 현황 101

2) 일본의 관문시설별 경관 현황 109

3) 일본의 관문경관 관련 정책 및 법제도 112

4. 한국과 일본의 관문경관 비교 고찰 115

1) 한국과 일본의 관문경관 비교 115

2) 한국과 일본의 「경관법」 비교 117

제4장 대도시의 관문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120

1. 분석의 개요 122

1)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122

2) 신뢰도 분석 128

2. 대도시의 관문경관에 대한 대상지 특성 130

1) 대상지 현황분석 130

2) 설문조사 개요 138

3) 분석방법 141

3. 대도시의 관문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141

1) 관문시설의 평가 구성요소 설정 141

2) 신뢰성 분석 142

3) 관문시설별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146

4) 관문시설별 중요도 및 만족도 종합 160

제5장 대도시의 관문시설 평가 지표 설정 및 비교분석 162

1. 분석의 개요 164

1) 요인분석(Factor Analysis) 164

2)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165

2. 관문시설 평가지표 설정 167

1) 평가지표의 설정방법 및 내용 167

2)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의 도출 168

3) 평가항목의 설정 173

4) 평가지표의 설정 176

3. 대도시의 관문시설 평가지표 비교분석 178

1) 대도시의 관문시설 요인분석 178

2) 대도시의 관문시설 평가지표 분석 180

3) 대도시별 관문시설 비교분석 187

4) 대도시별 관문시설 평가지표 종합 189

제6장 대도시 이미지 향상을 위한 관문시설 특화방안 194

1. 도시이미지 향상을 위한 관문시설별 특화방안 196

1) 철도 역사(驛舍) 197

2) 고속도로 톨게이트 198

3) 버스터미널 199

4) 여객터미널 200

5) 공항 201

2. 도시이미지 향상을 위한 관문설 시설 평가지표별 특화방안 202

1) 공공성(Public) 측면 202

2) 디자인(Design) 측면 204

3) 유지관리(Management) 측면 205

제7장 결론 208

참고문헌 214

Abstract 223

부록 230

[부록 1] 설문지 230

[부록 2] 설문지 234

〈표 2-1〉 관문기능을 갖는 교통시설 27

〈표 2-2〉 경관의 개념 29

〈표 2-3〉 단계별 경관구성 요소 31

〈표 2-4〉 도시이미지에 대한 정의 및 개념 34

〈표 2-5〉 연구별 도시이미지 구성요소 35

〈표 2-6〉 도시이미지 구성요소 37

〈표 2-7〉 「경관법」의 구성 체계 42

〈표 2-8〉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의 도시경관 48

〈표 2-9〉 광역도시계획 및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상의 도시경관 49

〈표 2-10〉 도시경관조성과 관련 있는 용도지구 50

〈표 2-11〉 지구단위계획의 내용 53

〈표 2-12〉 경관계획에 대한 「경관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관계 55

〈표 2-13〉 관련 선행연구의 분류 56

〈표 2-14〉 주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1) 62

〈표 2-15〉 주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2) 63

〈표 3-1〉 대도시 관문시설 분류 66

〈표 3-2〉 대도시 주요 철도역 현황 67

〈표 3-3〉 대도시 철도 여객수송별 현황 69

〈표 3-4〉 대도시 주요 고속도로 현황 70

〈표 3-5〉 영업소별 차량이용 현황 70

〈표 3-6〉 대도시 주요 버스터미널 현황(1) 72

〈표 3-7〉 대도시 주요 버스터미널 현황(2) 73

〈표 3-8〉 대도시 주요 버스터미널 현황(3) 74

〈표 3-9〉 대도시 버스터미널 수송실적 75

〈표 3-10〉 대도시 국제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76

〈표 3-11〉 대도시 국제여객수송별 현황 77

〈표 3-12〉 대도시 공항 현황 78

〈표 3-13〉 대도시 항공수송별 현황 80

〈표 3-14〉 일본의 관문시설 분류 101

〈표 3-15〉 일본의 도쿄역 현황 102

〈표 3-16〉 도쿄의 주요 고속도로 현황 103

〈표 3-17〉 도쿄의 주요 버스터미널 현황 105

〈표 3-18〉 일본의 오산바시 국제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106

〈표 3-19〉 도쿄의 공항 현황 107

〈표 3-20〉 일본의 관문시설별 현황 109

〈표 3-21〉 일본의 경관관련 법제도 114

〈표 3-22〉 한국과 일본의 관문경관 비교 116

〈표 3-23〉 한국과 일본의 「경관법」 비교 119

〈표 4-1〉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9

〈표 4-2〉 서울특별시 관문 현황 131

〈표 4-3〉 인천광역시 관문 현황 132

〈표 4-4〉 대전광역시 관문 현황 133

〈표 4-5〉 대구광역시 관문 현황 134

〈표 4-6〉 울산광역시 관문 현황 135

〈표 4-7〉 광주광역시 관문 현황 136

〈표 4-8〉 부산광역시 관문 현황 137

〈표 4-9〉 설문조사의 개요 138

〈표 4-10〉 응답자의 특성 139

〈표 4-11〉 응답자 이용현황 140

〈표 4-12〉 관문시설의 평가 구성요소 142

〈표 4-13〉 신뢰성 검증(1) 143

〈표 4-14〉 신뢰성 검증(2) 144

〈표 4-15〉 신뢰성 검증(3) 145

〈표 4-16〉 신뢰성 검증(4) 146

〈표 4-17〉 서울특별시 관문시설별 IPA 147

〈표 4-18〉 인천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49

〈표 4-19〉 대전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1

〈표 4-20〉 대구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3

〈표 4-21〉 울산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5

〈표 4-22〉 광주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7

〈표 4-23〉 부산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9

〈표 4-24〉 관문시설별 중요도 및 만족도 종합 161

〈표 5-1〉 국내외 선행연구 평가지표 현황 167

〈표 5-2〉 국내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항목 도출 169

〈표 5-3〉 국외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항목 도출 170

〈표 5-4〉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지표 종합(1) 170

〈표 5-5〉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지표 종합(2) 171

〈표 5-6〉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지표 종합(3) 172

〈표 5-7〉 평가항목의 빈도수 173

〈표 5-8〉 설문조사의 개요 174

〈표 5-9〉 평가항목의 t검정 결과 175

〈표 5-10〉 평가지표 빈도수 176

〈표 5-11〉 최종 평가지표 177

〈표 5-12〉 설명된 총 분산 178

〈표 5-13〉 회전된 성분행렬 179

〈표 5-14〉 대도시 관문시설 평가지표 180

〈표 5-15〉 철도 역사의 평가지표 분석 181

〈표 5-16〉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평가지표 분석 183

〈표 5-17〉 버스터미널의 평가지표 분석 184

〈표 5-18〉 여객터미널의 평가지표 분석 185

〈표 5-19〉 공항의 평가지표 분석 186

〈표 5-20〉 대도시별 관문시설 비교분석 188

〈표 5-21〉 서울특별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89

〈표 5-22〉 인천광역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90

〈표 5-23〉 대전광역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90

〈표 5-24〉 대구광역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91

〈표 5-25〉 울산광역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91

〈표 5-26〉 광주광역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92

〈표 5-27〉 부산광역시 관문시설 평가지수 192

〈그림 1-1〉 연구의 흐름 23

〈그림 2-1〉 관문의 기능 26

〈그림 2-2〉 도시경관의 유형에 따른 분류 30

〈그림 2-3〉 도시경관 형성체계 32

〈그림 2-4〉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위계 41

〈그림 3-1〉 대도시 철도역 현황 68

〈그림 3-2〉 대도시 톨게이트 현황 71

〈그림 3-3〉 대도시 버스터미널 현황 75

〈그림 3-4〉 대도시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77

〈그림 3-5〉 대도시 공항 현황 79

〈그림 3-6〉 서울역과 옛 서울역 건물 81

〈그림 3-7〉 용산역 현황 82

〈그림 3-8〉 동인천역 현황 82

〈그림 3-9〉 인천공항역 현황 83

〈그림 3-10〉 대전역 현황 83

〈그림 3-11〉 서대전역 현황 84

〈그림 3-12〉 동대구역 현황 85

〈그림 3-13〉 대구역 현황 85

〈그림 3-14〉 울산역 현황 86

〈그림 3-15〉 태화강역 현황 86

〈그림 3-16〉 광주송정역 현황 87

〈그림 3-17〉 광주역 현황 87

〈그림 3-18〉 부산역 현황 88

〈그림 3-19〉 구포역 현황 88

〈그림 3-20〉 고속도로 톨게이트 사례 89

〈그림 3-21〉 서울고속버스터미널 현황 90

〈그림 3-22〉 동서울종합터미널 현황 91

〈그림 3-23〉 인천종합버스터미널 현황 91

〈그림 3-24〉 대전복합터미널 현황 92

〈그림 3-25〉 동대구터미널 현황 93

〈그림 3-26〉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 현황 93

〈그림 3-27〉 울산고속버스터미널 현황 94

〈그림 3-28〉 광주종합버스터미널 현황 94

〈그림 3-29〉 부산종합버스터미널 현황 95

〈그림 3-30〉 부산서부버스터미널 현황 95

〈그림 3-31〉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현황 96

〈그림 3-32〉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현황 97

〈그림 3-33〉 김포국제공항 현황 97

〈그림 3-34〉 인천국제공항 현황 98

〈그림 3-35〉 대구국제공항 현황 99

〈그림 3-36〉 울산공항 현황 99

〈그림 3-37〉 광주공항 현황 100

〈그림 3-38〉 김해국제공항 현황 101

〈그림 3-39〉 일본의 도쿄역 현황 103

〈그림 3-40〉 도쿄의 고속도로 현황 104

〈그림 3-41〉 도쿄의 버스터미널 현황 106

〈그림 3-42〉 일본의 오산바시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107

〈그림 3-43〉 일본 도쿄의 공항 현황 108

〈그림 3-44〉 일본의 도쿄역 주변 경관 109

〈그림 3-45〉 고속도로 톨게이트 주변 경관 110

〈그림 3-46〉 신쥬쿠고속버스터미널과 도쿄역JR고속버스터미널 주변 경관 110

〈그림 3-47〉 요코하마항 오산바시국제여객터미널 주변 경관 111

〈그림 3-48〉 나리타국제공항과 하네다국제공항 주변 경관 112

〈그림 4-1〉 IPA의 포트폴리오 차트 126

〈그림 4-2〉 IPA의 스프레이 차트 126

〈그림 4-3〉 대상지 현황분석 130

〈그림 4-4〉 응답자 특성 139

〈그림 4-5〉 응답자 이용현황 140

〈그림 4-6〉 서울특별시 관문시설별 IPA 148

〈그림 4-7〉 인천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0

〈그림 4-8〉 대전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2

〈그림 4-9〉 대구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4

〈그림 4-10〉 울산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6

〈그림 4-11〉 광주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58

〈그림 4-12〉 부산광역시 관문시설별 IPA 160

〈그림 6-1〉 관문시설별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에 관한 체계 196

〈그림 6-2〉 철도 역사의 특화방안 198

〈그림 6-3〉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특화방안 198

〈그림 6-4〉 버스터미널의 특화방안 200

〈그림 6-5〉 여객터미널의 특화방안 200

〈그림 6-6〉 공항의 특화방안 201

〈그림 6-7〉 관문시설 평가지표별 분석에 관한 체계 202

〈그림 6-8〉 공공성 측면에서의 특화방안 203

〈그림 6-9〉 디자인 측면에서의 특화방안 204

〈그림 6-10〉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특화방안 206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전국의 대도시들은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도시이미지 향상을 위하여 관문경관(Gateway Landscape)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체성(Identity), 독창성(Creativity), 풍토성(Vernacular) 등이 반영된 이미지를 조성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관문시설(Gateway Facilities)들은 매우 노후화된 시설물로써 도시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으며, 특색이 없는 디자인으로 인하여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주변 자연환경과의 부조화를 이루는 등 주변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도시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요금소)나 철도 역사, 공항 등 관문시설의 외관 디자인이 평범하고 비슷할 뿐만 아니라 지역별 특색이 없어 도시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관문시설의 경관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다.

따라서 세계의 관문도시로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서울을 비롯한 6대 광역시의 주요 관문시설에 대한 첫 인상을 점검하고 개선하여 도시이미지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의 경우 관문시설에 대한 경관을 개선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시스템의 평가구조는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관문시설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통하여 기존 관문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대도시 관문시설의 경관을 평가하기 위하여 범용화가 가능한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를 설정하여 도시이미지 향상을 위한 관문시설별, 관문시설 평가지표별 특화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상지는 7개 대도시의 대표 관문시설인 철도 역사, 고속도로 톨게이트, 버스터미널, 여객터미널, 공항을 대상으로 관문시설의 평가 구성요소를 건물의 외관, 가로, 시설물, 건물의 내부의 4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사분면으로 나타났으며,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사분면은 관문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게 나타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제2사분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아 집중관리를 통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이 요구된다. 제3사분면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나 우선순위에서 배제시켜도 무방하며, 제4사분면은 낮은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과잉관리를 억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도시의 관문시설은 대부분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항목인 제2사분면과 제3사분면에 분포하고 있으며, 관문시설의 문제점을 종합하여 디자인과 색채, 시설물의 설치와 배치, 식재와 조경 등의 문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대도시의 관문경관을 평가하기 위하여 범용화가 가능한 경관지표 15개를 추출하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기능성, 상징성, 경관성, 안전성, 접근성, 지속가능성의 6개 요인으로 지표를 선정하였다. 대도시의 관문경관 평가지표를 분석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Duncan의 사후검정을 통하여 신뢰성을 검증하고 도시의 관문시설 평가 지표별로 비교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서울과 대전은 '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거나 도시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며', '도시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등의 상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천은 '가로시설물(Street Furniture)과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배리어프리(Barrier Free)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로 분석되어 기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의 경우는 상징성과 '기존 건물 등 주변 환경과의 조화', '좋은 전망을 제공', '야간 조명의 설치 유무(有無)' 등의 경관성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울산과 부산은 상징성이 높게 나타났지만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장소 이용', '유지 관리(Management)' 등의 지속가능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광주는 지속가능성이 높고 상징성이 매우 낮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여 관문시설의 경관을 향상시킴으로써 도시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도시의 관문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이미지 향상을 위한 관문시설별 특화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다음으로 평가지표 분석을 통하여 공공성 측면, 디자인 측면, 유지관리 측면으로 분류하여 관문시설별 경관개선에 대한 특화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관문 권역의 경관 특화에 대한 기본 개념, 세부 지구 지정, 지구 내 특화 방안 등을 담은 운용지침(Guideline)이 필요하며, 세부계획 수립 시 주변 지역까지를 포함할 수 있는 공간범위(관문권역)를 설정하고, 관문경관과 적용 대상과의 관계를 고려한 계획 내용과 경관 디자인에 관한 가이드라인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관문 권역별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특화사업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도시이미지 제고를 통한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다양한 분석 기법을 통하여 대도시의 관문시설에 대한 비교 분석을 하였으며, 향후 도시이미지 향상을 통하여 도시재생 및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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