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STEAM교육의 이해 14
가. STEM과 STEAM 14
나. STEAM교육의 모형 16
2. 음악교과에서의 STEAM 20
가. STEAM교육에서 예술교육의 필요성 20
나. 음악교육에서 STEAM교육의 필요성 21
다. 2015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STEAM교육의 필요성 22
III. STEAM교육을 적용한 음악수업 주제선정 및 수업설계 25
1. 수업구성의 원리 25
2. 주제 및 내용선정 26
3. 학습내용 및 수업설계 28
4. 평가 계획 29
IV. 차시별 음악수업 지도안 연구 30
1. 1차시 수업지도안 30
2. 2차시 수업지도안 33
3. 3차시 수업지도안 38
4. 4차시 수업지도안 42
V. 결론 44
참고문헌 46
부록 10
〈부록1〉 1차시 학습지 49
〈부록2〉 2차시 학습지 50
〈부록3-1〉 3차시 학습지 51
〈부록3-2〉 3차시 학습지 52
〈부록4〉 4차시 학습지 53
Abstract 54
〈표1〉 야크만의 STEAM영역 분류 17
〈표2〉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부분 추가 내용 23
〈표3〉 2009개정 음악교과서 18종에 수록된 아리랑 분석 27
〈표4〉 STEAM교육을 위한 학습·활동내용 28
〈표5〉 1차시 수업지도안 30
〈표6〉 소리의 파동 원리 33
〈표7〉 시김새의 특징 34
〈표8〉 '아리랑'과 '진도아리랑' 비교 34
〈표9〉 2차시 수업지도안 35
〈표10〉 윈도 무비 메이커 사용방법 38
〈표11〉 3차시 수업지도안 39
〈표12〉 4차시 수업지도안 42
〈그림1〉 야크만의 피라미드 모형 17
〈그림2〉 김진수의 STEAM 통합모형 18
〈그림3〉 김진수의 STEAM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19
〈그림4〉 STEAM교육의 수업구성 원리 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