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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조음음운장애의 정의와 하위유형 분류 16
가.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AD) 17
나. 음운발달지연(Phonological Delay, PD) 17
다. 일관된 일탈을 보이는 음운장애(Consistent deviant Phonological Disorder, CPD) 18
라. 비일관된 일탈을 보이는 음운장애(inconsistent deviant phonological disorder, IPD) 18
2. 우리나라 아동들의 음운발달 19
3. 음운작업기억(phonological working memory)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 대상 23
가. 음운발달지연 아동 23
나. 일반아동 25
2. 검사도구 26
가. 선별검사도구 26
나.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27
3. 연구절차 31
가. 자료 수집 31
나. 자료분석 31
4. 통계처리 32
IV. 연구결과 33
1. 집단에 따른 음절 길이별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 비교 33
2. 집단에 따른 음운 유사성별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 비교 34
3. 집단 간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오류 특성 비교 36
가. 집단 간 조음 오류 유형 비교 36
나. 음절의 위치에 따른 오류 38
V. 결론 및 논의 41
1. 집단 간 음절 길이에 따른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 비교 41
2. 집단 간 음운 유사성에 따른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 비교 43
3.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 시 오류 44
4.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3
〈표-1〉 음운발달지연 아동의 음운변동오류 24
〈표-2〉 대상아동의 기초정보 기술 통계 및 t-검정 결과 25
〈표-3〉 무의미 음절 따라말하기 과제 30
〈표-4〉 집단에 따른 음절 길이별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력 33
〈표-5〉 집단에 따른 음운 유사성별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력 35
〈표-6〉 집단 간 음운변동 오류율 37
〈그림-1〉 집단 간 각 음절 길이에 따른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력 34
〈그림-2〉 집단 간 음운 유사성에 따른 무의미음절 따라말하기 수행 36
〈그림-3〉 집단 간 음운변동 오류율 38
〈그림-4〉 집단 간 2음절 따라말하기 시 음절 위치에 따른 오류 38
〈그림-5〉 집단 간 3음절 따라말하기 시 음절 위치에 따른 오류율 39
〈그림-6〉 집단 간 4음절 따라말하기 시 음절 위치에 따른 오류율 40
〈그림-7〉 집단 간 5음절 따라말하기 시 각 음절위치에 따른 정확도 4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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