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등 KSL 학습자를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 문법 영역 분석 연구 : 담화 문법 교육을 중심으로 / 박순미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411.07 -17-324
형태사항
vi, 15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35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이준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1. 연구 목적 9

1.2. 연구 내용과 방법 12

1.3. 선행 연구 15

1.3.1.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육 연구 15

1.3.2. 중등 과정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17

II. 문법 교육 이론과 한국어 문법 교육의 원리 20

2.1. 담화 문법 교육 20

2.1.1. 담화 문법의 개념과 중요성 21

2.1.2. 담화 차원의 한국어 문법 교수 22

2.2. 담화 문법 교육을 위한 과제 중심 접근법 25

2.2.1. 과제의 개념 25

2.2.2. 과제를 활용한 언어 교육 27

2.2.3. 형태를 고려한 과제 중심 접근법 29

2.3.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육 30

2.3.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원리 30

2.3.2.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35

2.3.3.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육 모형 43

III. 중등 한국어 교육 현황과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기준 54

3.1. 중등 한국어 학습자 및 교육 환경 분석 54

3.1.1. 중등 한국어 학습자 특성 54

3.1.2.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현황 62

3.2. 중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문법 영역 분석 기준 64

3.2.1. 교재 분석을 위한 기초 단계 64

3.2.2. 중등 KSL 교재의 문법 영역 분석의 기준 66

IV. 중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육 분석 70

4.1. 대상 교재의 거시적 분석 70

4.2. 대상 교재의 문법 영역 분석의 실제 73

4.2.1. 교육과정·교수요목의 측면 73

4.2.2. 교재와 단원 구성의 측면 90

4.2.3. 교수-학습 활동의 측면 99

4.3. 담화 문법 교육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개선 117

4.3.1. 교재의 개선 방향 117

4.3.2. 담화 문법 교육을 위한 단원 모형 제시 122

V. 결론 132

참고문헌 138

부록 142

ABSTRACT 163

〈표 II-1〉 단원의 구성 요소 39

〈표 II-2〉 학습 한국어 단원 구성 39

〈표 III-1〉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유형별 상황 특성 55

〈표 III-2〉 학교 급별 표준 한국어 교재 58

〈표 III-3〉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과목 59

〈표 III-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국어'의 문법 내용 체계 60

〈표 III-5〉 학교 급별 성취기준 비교(문법 내용 요소 중 '음운'을 중심으로) 60

〈표 III-6〉 한국어 교재의 유형별 분석 기준 65

〈표 III-7〉 한국어 교재의 문법 영역 분석 기준 68

〈표 IV-1〉 중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유형 분석 70

〈표 IV-2〉 표준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73

〈표 IV-3〉 한국어 교육과정과 표준 한국어 교재의 문법 항목 비교 75

〈표 IV-4〉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문법 항목 77

〈표 IV-5〉 고등학교 표준 한국어 교재의 연결어미 86

〈표 IV-6〉 고등학교 교재의 주제·기능과 문법 91

〈표 IV-7〉 중학교 교재의 주제·기능과 문법 94

〈표 IV-8〉 고등학교 교재의 문법 항목의 등급 98

〈표 IV-9〉 중학교 교재의 문법 항목의 등급 98

〈표 IV-10〉 중등 KSL 교재의 예문 유형 103

〈표 IV-11〉 KSL 교재의 '연습해 봐요'(중학교), '연습하기'(고등학교) 분석 112

〈표 IV-12〉 단원 모형의 개요 123

〈그림 II-1〉 과제 보조 언어 수업 28

〈그림 II-2〉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37

〈그림 II-3〉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방안 41

〈그림 II-4〉 3차원적인 문법 항목 교육 44

〈그림 II-5〉 Franҫois Recanati(2002)의 의미와 화용의 구분 47

〈그림 II-6〉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육 모형 제안 53

〈그림 III-1〉 다문화 예비 학교의 학급 운영 형태 63

〈그림 IV-1〉 중등 KSL 교재에 실린 문법 연습 활동 예시 10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