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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4
3. 연구문제 15
4. 변인관계모형 및 가설 16
5.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7
6.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정의 20
2. 항공보안관계법 21
가. 항공법 21
나. 항공보안법 23
3. 항공보안관계제도 26
가. 국가항공보안계획 26
나. 국가민간항공보안 교육훈련지침 30
다. 국가항공보안 수준관리지침 34
라. 항공보안자율신고제도 34
4.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조사도구 40
가. 설문지 구성 41
나.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2
3. 연구절차 47
4. 조사방법 48
5. 자료처리방법 48
IV. 연구 결과 50
1.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차이 50
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차이 50
나.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차이 52
2. 필요한 항공보안관련 교육 분야 인식 차이 53
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필요한 항공보안관련 교육 분야 차이 54
나. 직무특성에 따른 필요한 항공보안관련 교육 분야 차이 55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 차이 57
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차이 57
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인지 차이 59
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지침 차이 60
라.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대응 차이 61
마.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태도 차이 63
4.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 차이 64
가.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차이 64
나.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인지 차이 66
다.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지침 차이 68
라.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대응 차이 70
마.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태도 차이 73
5.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인과관계 75
가.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인지에 미치는 영향 82
나.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지침에 미치는 영향 83
다.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대응에 미치는 영향 85
라.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87
6. 항공보안사고 인식간의 영향관계 88
가. 항공보안사고 인지가 항공보안사고 지침에 미치는 영향 89
나. 항공보안사고 지침이 항공보안사고 대응에 미치는 영향 90
다. 항공보안사고 인지가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92
라. 항공보안사고 지침이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93
마. 항공보안사고 대응이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94
V. 논의 97
1.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차이 97
2. 필요한 항공보안관련 교육 분야 인식 차이 9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 차이 99
4.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 차이 99
5.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인과관계 100
6. 항공보안사고 인식간의 영향관계 101
VI.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4
참고문헌 105
부록 108
Abstract 113
〈표 1〉 항공법 용어의 정리 21
〈표 2〉 항공보안법 용어의 정리 23
〈표 3〉 공항·항공기등의 보안 24
〈표 4〉 항공보안 관련기관 및 업체업무 27
〈표 5〉 공항운영자등의 자체 보안계획 29
〈표 6〉 국가민간항공보안 훈련지침 용어의 정리 30
〈표 7〉 보안관련 교육훈련 31
〈표 8〉 주요 신고사항 35
〈표 9〉 선행연구 36
〈표 10〉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11〉 연구대상자의 직무특성 38
〈표 12〉 설문지의 요인별 문항 41
〈표 13〉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의 요인분석 43
〈표 14〉 항공보안사고의 요인분석 44
〈표 15〉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요인분석 45
〈표 16〉 각 변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46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교차분석 50
〈표 18〉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교차분석 52
〈표 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필요한 항공보안관련 교육 분야 교차분석 54
〈표 20〉 직무특성에 따른 필요한 항공보안관련 교육 분야 교차분석 55
〈표 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평균차이분석 58
〈표 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인지 평균차이분석 59
〈표 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지침 평균차이분석 61
〈표 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대응 평균차이분석 62
〈표 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태도 평균차이분석 63
〈표 26〉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평균차이분석 65
〈표 27〉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인지 평균차이분석 67
〈표 28〉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지침 평균차이분석 69
〈표 29〉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대응 평균차이분석 72
〈표 30〉 직무특성에 따른 항공보안사고 태도 평균차이분석 74
〈표 31〉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75
〈표 32〉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77
〈표 33〉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인과관계 80
〈표 34〉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인지, 지침, 대응),... 81
〈표 35〉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인지에 미치는 영향의... 82
〈표 36〉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지침에 미치는 영향의... 84
〈표 37〉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대응에 미치는 영향의... 85
〈표 38〉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87
〈표 39〉 항공보안사고 인지가 항공보안사고 지침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89
〈표 40〉 항공보안사고 지침이 항공보안사고 대응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90
〈표 41〉 항공보안사고 인지가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92
〈표 42〉 항공보안사고 지침이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93
〈표 43〉 항공보안사고 대응이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95
〈그림 1〉 변인관계 모형 16
〈그림 2〉 연구절차 47
〈그림 3〉 공항 종사자들의 확정된 구조모형 78
〈그림 4〉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인지, 지침, 대응),... 79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국제관계는 항공교통의 발달에 힘입어 국제교역과 국제관광이 크게 늘어나면서 지구촌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세계가 가까워지고 있다.
항공교통은 국경을 오가는 가장 편리하고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결함이나 인적 오류로부터의 안전성과 더불어 테러 및 범죄의 취약점으로 부터 안전이 확실하게 확보 되어야 하기에 공항에는 국가정보원, 국토교통부, 법무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관세청, 국방부, 경찰청 등 10여개가 넘는 공공기관이 상주하며 공항방호업무 및 출입통제 업무를 수행하는 특수경비원과 승객들의 신체 및 휴대물품을 검색하는 보안검색요원 외 공항시설유지보수 업무, 환경미화 업무, 항공사 운항 및 발권업무, 승객 화물을 운송하는 조업 근무자, 공항 상주업체(식당, 편의점, 은행, 면세점)등에서 종사하는 근무자 등 다양한 소속(업무)에서 수많은 종사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항 종사자들의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공항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의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게 되었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 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과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차이는 첫째,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차이에서 성별의 경우, 남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의 경우 30세 미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력의 경우 고졸 이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소속공항의 경우 대구국제공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특성에 따라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과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차이는 항공보안관련 교육경험 차이에서 소속부서의 경우, 공항공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경력의 경우 1년 미만과 1년-3년 미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위의 경우 사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항 종사자들의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과 항공보안사고 태도와 인과관계는 성별의 경우, 남자는 1개 분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의 경우 30세 미만이 1개 분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혼인유무의 경우 미혼과 기혼은 모두 각각 1개 분야가 가장 높았고, 학력의 경우 고졸 이하, 전문대 졸업, 4년제 이상 졸업 모두에서 1개 분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소속공항의 경우 대구국제공항은 1개 분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항 종사자들의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이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과 항공보안사고 태도의 영향은 교육 분야에서 소속부서의 경우, 공항공사는 2개 분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경력의 경우 1년 미만과 1년-3년 미만은 1개 분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위의 경우 사원이 1개 분야가 가장 높은 순이었다.
다섯째, 항공보안사고 인지가 항공보안사고 지침에, 항공보안사고 지침이 항공보안사고 대응에, 항공보안사고 인지가 항공보안사고 태도 등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공항 종사자의 항공보안 및 국가항공보안계획 인식, 항공보안사고 인식(인지, 지침, 대응), 항공보안사고 태도에 대해 변인들 간에 직, 간접적인 인과관계가 규명되어졌다.
따라서 공항 종사자에 대한 항공보안 교육의 전문적 필요성과 정보교류, 종합훈련 등에 관하여 관계기관이 충분히 협의하여 제도화 되어야 하며, 또한 항공보안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근무자들의 경력이 높아 질수 있도록 신분보장과 근무환경 및 복지제도가 개선되어 이직률이 감소 되도록 관련자 모두가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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