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이순신 리더십 교육을 위한 초등사회교과서 서술 내용 분석 : 하워드 가드너의 리더십 이론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 for admiral Yi Sun-sin's leadership education : with focus on Howard Gardner's leadership theory / 박지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06.07 -17-6
형태사항
v, 10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586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제사회문화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김원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3. 선행연구 12

4. 연구의 제한점 16

II. 리더십 이론과 이순신의 전략 및 사상 17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들 17

가. 리더십의 개념 17

나. 현대적 리더십 이론 18

2. 하워드 가드너의 리더십 이론 21

가. 이야기 22

나. 청중 23

다. 조직 23

라. 실천 24

마. 직접적인 리더십과 간접적인 리더십 24

바. 전문지식의 문제 25

3. 이순신 리더십 연구의 현황과 적용 26

가. 이순신의 전략적 리더십 연구 26

나. 현대 리더십 관점에서 본 이순신의 리더십 연구 30

다. 이순신의 승리 리더십 연구 31

라. 이순신의 막하인물 리더십에 대한 연구 32

마. 이순신의 리더십과 관련된 역사적 사료에 대한 연구 33

4. 하워드 가드너와 이순신의 리더십 재구성 37

III. 초등사회과 교과서의 이순신 관련 서술 내용 분석 41

1. 분석 방법 41

2. 분석틀의 구상 41

3. 서술 내용 분석 42

가. 이순신의 직접적 리더십 42

나. 이순신의 간접적 리더십 49

4. 분석 결과 59

IV. 초등사회과 교과서의 이순신 리더십 교재 구상 62

1. 이야기 교재의 제작 방향 62

2. 이야기 교재의 제작 63

3. 이순신 리더십 교육 프로젝트 77

가. 프로젝트의 개관 77

나. 프로젝트의 내용 및 목표 77

다.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79

V.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4

부록 97

부록 1. 이순신 리더십 프로젝트 차시별 지도안 98

부록 2. 이순신 리더십 프로젝트 차시별 학습지 104

〈표1〉 제장명(2006) 이순신의 전략사상의 특징과 수군 전술 연구 27

〈표2〉 최해진(2006)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 리더십 연구 28

〈표3〉 김종두(2004)의 이순신 리더십 연구 30

〈표4〉 임원빈(2008)의 이순신 리더십 연구 31

〈표5〉 제장명(2004)의 이순신 막하인물 연구 32

〈표6〉 임익순(2011)의 이순신 지휘 통솔의 배경과 실천적 특징 연구 33

〈표7〉 이순신 리더십 연구의 핵심 내용 34

〈표8〉 이순신 리더십 연구의 핵심 내용 분류 36

〈표9〉 하워드 가드너의 리더십 상수를 기준으로 한 이순신의 리더십 내용 요소 37

〈표10〉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교과서 이순신의 리더십 관련 서술 분석 준거 42

〈표11〉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교과서 조선 수군 전략에 대한 서술 43

〈표12〉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교과서의 학익진에 대한 서술 43

〈표13〉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과부도의 학익진에 대한 서술 44

〈표14〉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교과서와 사회과부도의 임진왜란 해전 서술 횟수 45

〈표15〉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 사회교과서 임진왜란 시 해전 관련 서술 46

〈표16〉 2009개정교육과정 사회과부도의 임진왜란 시 해전 관련 서술 47

〈표17〉 2009개정교육과정 이순신과 막하인물의 활동 관련 서술 48

〈표18〉 2009개정교육과정 조선군의 전투 장비와 관련된 서술 49

〈표19〉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교과서 『난중일기』 관련 서술 50

〈표20〉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교과서 『징비록』관련 서술 52

〈표21〉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사회과 이순신과 부하들의 소통에 대한 서술 54

〈표22〉 2009개정 초등사회교과서의 이순신 리더십 관련 서술 내용 58

〈표23〉 이순신 리더십 이야기 교재의 주제 구성 64

〈표24〉 이순신 리더십 프로젝트의 차시별 학습주제 78

〈표25〉 이순신 리더십 프로젝트의 차시별 학습 목표와 주요 학습활동 78

〈표26〉 이순신 리더십 프로젝트의 평가 기준 및 평가 단계 82

〔그림 1〕 학익진 전법 (상상화) 43

〔그림 2〕 한산 해전도 44

〔그림 3〕 의병과 관군의 활약 47

〔그림 4〕 임진왜란 해전도 47

〔그림 5〕 화포 사용모습 52

〔그림 6〕 거북선 (복원모형) 52

〔그림 7〕 한산도 수루 66

〔그림 8〕 한산도대첩... 66

〔그림 9〕 제승당의 활쏘기 연습장 7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