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미국 초등 세계지리단원의 내용구성과 전개방식 비교 : 텍사스 주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analysis on composition and framework of world geography unit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 of the United States : with a focus on the state of Texas / 문세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2.83 -17-24
형태사항
vi,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58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남호엽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선행연구 검토 12

가. 지리내용의 조직과 관련한 선행연구 12

나. 사회과교과서 구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13

다. 미국의 사회과교과서 및 교육과정 비교연구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세계지리 내용조직의 접근법 17

가. 지역지리적 접근법 17

나. 계통지리적 접근법 19

다. 쟁점중심 접근법 20

2. 사회과 단원의 구성 및 전개의 논리 22

가. 단원의 구성 요소 22

나. 단원의 전개 방식 25

III. 연구 방법 27

1. 분석 대상 27

2. 분석 방법 및 절차 29

3. 분석 기준 31

IV. 연구결과 33

1. 세계지리 내용조직의 접근법 비교 33

가. The McGraw-Hill Companies 출판사 33

나. Houghton Mifflin Company 출판사 40

다. Pearson Education 출판사 50

라. 비교 논의 58

2. 단원의 구성과 전개방식 비교 60

가. The McGraw-Hill Companies 출판사 60

나. Houghton Mifflin Company 출판사 65

다. Pearson Education 출판사 71

라. 구성요소별 비교 논의 75

V. 결론 80

1. 요약 80

2. 제언 82

참고문헌 85

ABSTRACT 90

〈표 I-1〉 대안적인 단원 체계 14

〈표 II-1〉 지역지리적 접근법의 구분 18

〈표 II-2〉 계통지리적 접근법의 구분 19

〈표 II-3〉 국제지리교육헌장에 제시된 쟁점연구와 예시 20

〈표 II-4〉 GIGI 프로젝트의 지역에 따른 쟁점들 21

〈표 II-5〉 단원의 구성 요소 23

〈표 II-6〉 단원의 구성 요소별 설명 24

〈표 II-7〉 일반적인 단원 전개방식 25

〈표 II-8〉 Michaelis의 단원 전개방식 25

〈표 III-1〉 분석대상 교과서 28

〈표 III-2〉 분석대상 단원 28

〈표 III-3〉 내용분석절차 30

〈표 III-4〉 평정자간 합의율 31

〈표 III-5〉 연구의 비교·분석 기준 32

〈표 IV-1〉 1. The World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34

〈표 IV-2〉 7. Southwest Asia and North Afric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36

〈표 IV-3〉 9. Asi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38

〈표 IV-4〉 1. Introduction to Geography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40

〈표 IV-5〉 4. Southwest Asia and North Afric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44

〈표 IV-6〉 6. South and East Asia and The Pacific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46

〈표 IV-7〉 6. North Africa and Southwest Asi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51

〈표 IV-8〉 8. South Asi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55

〈표 IV-9〉 9. East Asi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55

〈표 IV-10〉 10. Southeast Asia 단원의 내용조직 접근법 57

〈표 IV-11〉 9. Asia의 단원전개표 60

〈표 IV-12〉 Unit 6. South and East Asia and the Pacific의 단원전개표 65

〈표 IV-13〉 9. East Asia의 단원전개표 71

〈그림 IV-1〉 대만(Taiwan)을 독립적으로 다루는 주제 부분 50

〈그림 IV-2〉 M사 9. Asia 대단원의 도입부① 61

〈그림 IV-3〉 M사 9. Asia 대단원의 도입부② 62

〈그림 IV-4〉 M사 중단원의 도입부 : 장소와 시간 속으로(Step Into the... 63

〈그림 IV-5〉 M사 중단원의 도입 및 본문전개 64

〈그림 IV-6〉 M사 중단원의 정리부분 : 정리활동 및 평가 65

〈그림 IV-7〉 H사 6. South and East Asia and the Pacific대단원의 도입-... 67

〈그림 IV-8〉 H사 대단원의 도입- 지도 및 통계 67

〈그림 IV-9〉 H사 대단원의 도입- 해당 지역 국가별 통계자료 68

〈그림 IV-10〉 H사 중단원의 도입 69

〈그림 IV-11〉 H사 중단원의 도입 및 본문전개 70

〈그림 IV-12〉 H사 중단원의 정리 및 평가 70

〈그림 IV-13〉 H사 대단원의 평가 71

〈그림 IV-14〉 P사 9. East Asia 대단원의 도입 73

〈그림 IV-15〉 P사 소단원의 도입 및 본문 전개 74

〈그림 IV-16〉 P사 대단원의 정리 및 평가 7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