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자기조절능력의 이해 14
1.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및 발달 14
가.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14
나. 자기조절능력의 발달 18
2. 자기조절능력의 구성요소 19
가. 인지적 자기조절능력 23
나. 동기적 자기조절능력 24
다.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26
라. 행동적 자기조절능력 27
3. 자기조절능력 관련 변인 28
가. 아동의 연령, 성별, 기질 32
나. 부모의 정서표현 유형 및 양육태도 34
다. 아동의 심리적 특성과 자기조절능력 36
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자기조절능력 39
마. 자기조절능력과 학교적응 40
III. 자기조절능력의 뇌과학적 이해 42
1. 자기조절능력의 구성요소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42
가. 인지적 자기조절능력 42
나. 동기적 자기조절능력 48
다.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49
라. 행동적 자기조절능력 53
2. 자기조절능력 관련 변인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57
가. 아동의 연령과 자기조절능력 57
나. 아동의 성별과 자기조절능력 58
다. 부모변인과 자기조절능력 60
라. 아동의 정서와 자기조절능력 61
마.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자기조절능력 63
IV. 교육적 시사점 64
1. 긍정적 학습 분위기 및 신뢰와 존중의 학급 문화 조성 64
2. 아동의 자율적 선택과 책임의 강조 67
3. 아동의 인지적 자극을 촉진하는 학습 자료의 제시 68
4. 내재적 동기 향상의 중요성 70
5.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의 중요성 71
6. 적절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의 필요성 73
7. 구체적 전략을 포함한 자기조절능력 향상 프로그램 마련 75
8. 부모 역할의 중요성 76
V. 요약 및 결론 78
참고문헌 84
ABSTRACT 93
〈표I-1〉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분류 12
〈표II-1〉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20
〈표II-2〉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소 22
〈표II-3〉 자기조절능력의 독립 변인 29
〈표II-4〉 자기조절능력의 종속 변인 30
〈표III-1〉 뇌파의 종류 47
〈표III-2〉 성차에 따른 뇌 발달 및 기능의 차이 59
〈그림II-1〉 자기조절능력 관련 변인 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