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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초기 일본영화의 몽타주 특징과 가메이 후미오 영화의 몽타주 = Characteristics of montage in Japanese early cinema and montage technique in Kamei Fumio's films / 최일목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명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D 659.14 -17-1
형태사항
v, 1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450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명대학교 대학원, 언론영상광고학과, 2017.2. 지도교수: 이희승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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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12

제2장 몽타주란 무엇인가 17

제1절 몽타주의 어원과 포토몽타주 17

1. 몽타주의 어원 17

2. 포토몽타주(photomontage) 18

제2절 영화에서의 몽타주 20

1. 영화적 몽타주의 정의 20

2. 몽타주의 개념적·철학적 배경 21

제3장 초기 영화사의 몽타주 26

제1절 영화의 탄생과 편집의 도입 26

제2절 초창기 미국영화의 몽타주 29

제4장 소비에트 몽타주 이론 35

제1절 1920년대 소비에트 몽타주 도입 배경 35

1. 사상적·예술적·미학적 토대 36

2. 소비에트 몽타주 감독들 39

제2절 레프 쿨레쇼프 41

1. 미국영화에서 발견한 몽타주 기법 41

2. 쿨레쇼프 효과와 영화연기 43

3. 벽돌쌓기론 46

4. 수정된 몽타주 이론과 평가 48

제3절 프세볼로트 푸도프킨 51

1. 쿨레쇼프의 영향과 〈어머니〉 51

2. 연결 몽타주와 사실주의 몽타주 55

3. 연속성과 동일시 57

4. 평가 59

제4절 지가 베르토프 60

1. 키노 글라즈와 〈키노 프라우다〉 60

2. 키노아이론 66

3. 인터발(간격)론 70

4. 혁명적 선언과 영향력 71

제5절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73

1. 어트랙션 몽타주와 〈파업〉 73

2. 충돌과 〈전함 포템킨〉 78

3. 연상 몽타주와 〈파업〉 85

4. 몽타주의 방법 88

5. 에이젠슈테인에 대한 평가 91

제6절 소비에트 몽타주 이론의 수용 95

제5장 몽타주와 일본영화 100

제1절 일본예술에서 발견된 소비에트 몽타주의 원리 100

1. 한자의 원리 101

2. 하이쿠의 심상 102

3. 불균형적 회화 103

4. 가부키의 연기 103

제6장 초기 일본영화사와 몽타주의 특징 107

제1절 초기 일본영화사 107

1. 영화의 도입 107

2. 시대극과 현대극 108

3. 태평양전쟁기의 영화 111

제2절 초기 일본영화의 비몽타주적 특징 114

1. 클로즈업 숏의 부재 114

2. 몽타주의 결여와 청각요소의 중시 115

3. 가부키영화의 평면성 유지 116

제7장 1930~1940년대 일본영화 120

제1절 전쟁기 일본영화 120

제2절 영화법과 국책영화 장려 121

제3절 전쟁기의 영화인들 123

제8장 가메이 후미오 영화의 몽타주 127

제1절 가메이 후미오와 전쟁영화 127

1. 전쟁영화와 가메이 후미오 127

2. 소비에트 영화의 영향 131

3. 〈전사들〉의 제작 134

제2절 영화 〈전사들〉의 특징 139

1. 전투 장면이 없는 전쟁영화 139

2. 내레이션의 배제 142

제3절 생명주의와 갈등의 몽타주 146

1. 생명의 몽타주 146

2. 갈등의 몽타주 151

제9장 결론 161

참고문헌 165

Abstract 169

초록보기 더보기

 초창기 세계 영화계는 비가시 편집을 중심으로 한 미국영화의 몽타주를 거대한 하나의 흐름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면서도 각국은 자신들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맞춰 자국만의 몽타주 이론과 영화를 발전시켜갔다. 그 대표적인 예로 레프 쿨레쇼프, 프세볼로트 푸도프킨, 지가 베르토프, 그리고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으로 이어지는 1920년대 소비에트 몽타주 영화를 들 수 있다. 이들의 몽타주 영화 또한 세계 영화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에이젠슈테인은 자신의 몽타주 이론에 동양문화, 특히 일본 예술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그는 한자, 하이쿠, 가부키, 그리고 불균형적인 일본 회화에서 몽타주의 작동법과 원리를 발견하고 몽타주 영화를 발전시켰는데, 정작 당시의 일본영화는 몽타주기법이 형성되지 못했다. 초기 일본영화는 가부키영화의 유행에서 알 수 있듯이 서사의 매끄러운 전달이나 다양한 숏의 활용이 필요 없는 평면성을 띄고 있었다. 그리고 변사의 존재도 영화의 기술이 발전되는데 제약이 되었다. 그리고 1930년부터 1945년까지 태평양전쟁을 거치면서 일본 정부는 군국주의 이데올로기를 선전할 국책영화 만들기를 장려했고, 검열을 강화한 영화법으로 영화산업을 장악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가메이 후미오는 동시대 일본의 여타 전쟁영화들과는 전혀 다른 연출법의 영화를 선보였다. 그는 일본군의 희생, 전쟁 영웅, 호전주의를 노골화하는 영화가 아니라 전쟁 그 자체를 사실적으로 포착한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이것은 당시로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었다. 그는 영화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미물 모두를 생명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고 이를 통해 생명의 본질과 그 중요성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특히 그의 영화 〈전사들〉은 일체의 내레이션을 배제하고, 중의적 표현의 타이틀 자막을 활용해 전쟁의 참모습을 전달한다.

소련 유학시절 접한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는 가메이 후미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서사의 연속성이나 인과율을 강조하기보다 이미지 연상, 비연속적 편집, 다양한 예술적 요소의 대비를 강조한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를 차용한 가메이 후미오는 숏과 숏, 숏과 사운드의 불일치, 자막과 영상의 대조, 하나의 숏 내에서 일어나는 강력한 콘트라스트 등 어떤 충돌을 일으키는 갈등의 몽타주를 착안했고, 이를 〈전사들〉에 대입했다. 때문에 〈전사들〉은 전투장면이 없는 전쟁영화이자, 일본 정부의 지원으로 만들어졌지만 전쟁의 무의미함을 되새기는 영화가 되었다. 쿨레쇼프의 지적대로 형식적 수단을 영화 표현의 창조적 근간이라고 본다면, 가메이 후미오 영화의 생명의 몽타주와 갈등의 몽타주는 그 자체로 그가 표현하고자 했던 주제를 드러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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