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7
1.2. 선행 연구 9
1.3. 연구 방법 13
II. 논의의 전제 15
2.1. 귀국학생(returnee)의 정의와 특징 15
2.2. 한국어(KSL) 교육과정 18
2.3. 문식성 신장을 위한 신문활용교육(NIE)의 필요성 21
III. 귀국 중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요구 조사 25
3.1. 조사 절차 및 방법 25
3.2. 설문지 구성 26
3.3. 요구 분석 결과 28
3.3.1. 기본 사항 28
3.3.2. 외국 생활 중 언어사용 실태 32
3.3.3. 귀국 후 학습 실태 및 인식 36
3.3.4. 귀국학생 대상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41
3.3.5. 종합적 요구 분석 결과 47
IV. 신문을 활용한 귀국학생 한국어교육의 실제 50
4.1. 한국어(KSL) 교육과정 구성 원리 50
4.2.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KSL) 교수요목(syllabus)의 구성 56
4.2.1. 교수요목 목표 56
4.2.2. 교수요목 설계 57
4.3. 귀국 중학생 NIE반 운영 사례 87
V. 결론 91
참고문헌 97
부록 6
부록 1. 귀국 중학생 설문조사 양식 107
부록 2. 신문일기 양식 116
부록 3. 교수·학습지도안 1 117
부록 4. 교수·학습지도안 2 118
부록 5. 교수·학습지도안 3 119
부록 6. 교수·학습지도안 4 120
부록 7. 교수·학습지도안 5 121
부록 8. 교수·학습지도안 6 122
부록 9. 교수·학습지도안 7 123
부록 10. 교수·학습지도안 8 124
부록 11. 교수·학습지도안 9 125
부록 12. 수업 만족도 조사(방과후 활동) 126
부록 13. 연구 참여 동의서 127
ABSTRACT 128
〈표 1〉 학년도별 귀국학생 통계 자료 7
〈표 2〉 요구 분석 절차 25
〈표 3〉 귀국학생 대상 설문지 문항 구성 27
〈표 4〉 인적 사항 29
〈표 5〉 해외 거주 국가 30
〈표 6〉 해외 거주 기간 30
〈표 7〉 해외 거주 사유 31
〈표 8〉 해외 유학 학교 유형 32
〈표 9〉 해외에서 사용한 언어 유형 33
〈표 10〉 해외에서 사용한 외국어 실력 34
〈표 11〉 외국어 실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노력 34
〈표 12〉 해외에서의 한국어 학습 방법 35
〈표 13〉 귀국 당시 한국어 실력 36
〈표 14〉 현재 한국어 성적 38
〈표 15〉 현재 가장 어려운 세 가지 교과 39
〈표 16〉 가장 어려운 한국어 영역 40
〈표 17〉 특별히 배우고 싶은 한국어 영역 42
〈표 18〉 한국어 학습 횟수 43
〈표 19〉 독서 횟수 44
〈표 20〉 독서·논술 학원 수강 횟수 45
〈표 21〉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의 효과 45
〈표 22〉 귀국학생에 대한 학교의 지원 46
〈표 23〉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54
〈표 24〉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요목(syllabus) 61
〈표 25〉 귀국 중학생 NIE반 운영 사례 88
〈그림 1〉 귀국 중학생을 위한 교육 방향 56
〈그림 2〉 신문일기 작성의 실례 6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