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신문활용교육을 통한 귀국 중학생 한국어(KSL)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KSL education that uses NIE for middle school returnees / 김전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411 -17-184
형태사항
iii,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99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2017.2. 지도교수: 홍종명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7

1.2. 선행 연구 9

1.3. 연구 방법 13

II. 논의의 전제 15

2.1. 귀국학생(returnee)의 정의와 특징 15

2.2. 한국어(KSL) 교육과정 18

2.3. 문식성 신장을 위한 신문활용교육(NIE)의 필요성 21

III. 귀국 중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요구 조사 25

3.1. 조사 절차 및 방법 25

3.2. 설문지 구성 26

3.3. 요구 분석 결과 28

3.3.1. 기본 사항 28

3.3.2. 외국 생활 중 언어사용 실태 32

3.3.3. 귀국 후 학습 실태 및 인식 36

3.3.4. 귀국학생 대상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41

3.3.5. 종합적 요구 분석 결과 47

IV. 신문을 활용한 귀국학생 한국어교육의 실제 50

4.1. 한국어(KSL) 교육과정 구성 원리 50

4.2.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KSL) 교수요목(syllabus)의 구성 56

4.2.1. 교수요목 목표 56

4.2.2. 교수요목 설계 57

4.3. 귀국 중학생 NIE반 운영 사례 87

V. 결론 91

참고문헌 97

부록 6

부록 1. 귀국 중학생 설문조사 양식 107

부록 2. 신문일기 양식 116

부록 3. 교수·학습지도안 1 117

부록 4. 교수·학습지도안 2 118

부록 5. 교수·학습지도안 3 119

부록 6. 교수·학습지도안 4 120

부록 7. 교수·학습지도안 5 121

부록 8. 교수·학습지도안 6 122

부록 9. 교수·학습지도안 7 123

부록 10. 교수·학습지도안 8 124

부록 11. 교수·학습지도안 9 125

부록 12. 수업 만족도 조사(방과후 활동) 126

부록 13. 연구 참여 동의서 127

ABSTRACT 128

〈표 1〉 학년도별 귀국학생 통계 자료 7

〈표 2〉 요구 분석 절차 25

〈표 3〉 귀국학생 대상 설문지 문항 구성 27

〈표 4〉 인적 사항 29

〈표 5〉 해외 거주 국가 30

〈표 6〉 해외 거주 기간 30

〈표 7〉 해외 거주 사유 31

〈표 8〉 해외 유학 학교 유형 32

〈표 9〉 해외에서 사용한 언어 유형 33

〈표 10〉 해외에서 사용한 외국어 실력 34

〈표 11〉 외국어 실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노력 34

〈표 12〉 해외에서의 한국어 학습 방법 35

〈표 13〉 귀국 당시 한국어 실력 36

〈표 14〉 현재 한국어 성적 38

〈표 15〉 현재 가장 어려운 세 가지 교과 39

〈표 16〉 가장 어려운 한국어 영역 40

〈표 17〉 특별히 배우고 싶은 한국어 영역 42

〈표 18〉 한국어 학습 횟수 43

〈표 19〉 독서 횟수 44

〈표 20〉 독서·논술 학원 수강 횟수 45

〈표 21〉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의 효과 45

〈표 22〉 귀국학생에 대한 학교의 지원 46

〈표 23〉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54

〈표 24〉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요목(syllabus) 61

〈표 25〉 귀국 중학생 NIE반 운영 사례 88

〈그림 1〉 귀국 중학생을 위한 교육 방향 56

〈그림 2〉 신문일기 작성의 실례 6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