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엘리엇(D. Elliott)의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악 합주 지도안 연구 : 중학교 2학년 오카리나와 우쿨렐레 합주를 중심으로 / 육미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80.7 -17-68
형태사항
vi, 1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705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박혜리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3. 선행연구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실천적 음악교육철학 17

1)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의 배경 17

2)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의 주요전제 18

3)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의 주요관점 21

4) 음악 교육의 목적 25

2. 학교에서의 기악 합주 27

1) 기악 합주의 중요성 및 필요성 27

2) 기악 학습의 과정 28

3) 기악 합주 지도의 유의점 30

III. 엘리엇의 음악철학에 기초한 수업지도안 연구 32

1. 악기에 대한 탐구 32

1) 오카리나 32

2) 우쿨렐레 41

2. 오카리나와 우쿨렐레를 이용한 수업지도안 51

1) 기악합주 지도계획 51

2) 수업지도안 52

IV. 설문조사 분석 112

1. 설문지 조사 대상 및 내용 112

2.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112

V. 결론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39

부록 142

국문초록 148

Abstract 150

〈표1〉 차시별 지도계획 51

〈표2〉 1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3

〈표3〉 2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4

〈표4〉 3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5

〈표5〉 4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6

〈표6〉 5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6

〈표7〉 6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7

〈표8〉 7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8

〈표9〉 8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19

〈표10〉 9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0

〈표11〉 10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1

〈표12〉 11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2

〈표13〉 1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3

〈표14〉 2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4

〈표15〉 3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5

〈표16〉 4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6

〈표17〉 5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7

〈표18〉 6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8

〈표19〉 7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29

〈표20〉 8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30

〈표21〉 9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31

〈표22〉 10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32

〈표23〉 11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33

〈표24〉 12번 설문 문항 응답 결과 134

〈그림1〉 T자형 오카리나 33

〈그림2〉 원형 오카리나 34

〈그림3〉 키(key)별 오카리나의 종류 35

〈그림4〉 오카리나의 키(key)별 음역대 35

〈그림5〉 오카리나의 구조 36

〈그림6-1〉 오카리나 연주자세 37

〈그림6-2〉 악기 잡는 방법 37

〈그림7〉 텅잉의 종류 39

〈그림8〉 오카리나 운지표 40

〈그림9〉 크기별 우쿨렐레의 종류 42

〈그림10〉 형태별 우쿨렐레 43

〈그림11〉 우쿨렐레의 구조 44

〈그림12〉 우쿨렐레 연주자세 46

〈그림13〉 리듬 스트로크 47

〈그림14-1〉 C 코드 48

〈그림14-2〉 손가락 번호 48

〈그림15〉 C코드, F코드 연습 49

〈그림16〉 우쿨렐레 스트로크의 종류 49

〈그림17〉 우쿨렐레 코드표 50

〈악보1〉 에델바이스 52

〈악보2〉 '에델바이스' 주요선율 54

〈악보3〉 에델바이스 2 59

〈악보4〉 모리화 64

〈악보5〉 중국 5음 음계 65

〈악보6〉 '모리화' 주요선율 66

〈악보7〉 You are my sunshine 70

〈악보8〉 사장조 음계 71

〈악보9〉 'You are my sunshine' 주요선율 72

〈악보10〉 오블라디 오블라다 76

〈악보11〉 '오블라디 오블라다' 주요선율 78

〈악보12〉 운명과 연심 82

〈악보13〉 '운명과 연심' 주요선율 83

〈악보14〉 너영나영 88

〈악보15〉 세마치장단 89

〈악보16〉 '너영나영' 주요선율 90

〈악보17〉 연가 94

〈악보18〉 사장조의 주요 3화음 96

〈악보19〉 '연가' 주요선율 96

〈악보20〉 The lion sleeps tonight 100

〈악보21〉 'The lion sleeps tonight' 주요선율 102

〈악보22〉 풍선 106

〈악보23〉 '풍선' 주요선율 108

〈지도안1〉 에델바이스 학습지도안 56

〈지도안2〉 에델바이스 2 학습지도안 60

〈지도안3〉 모리화 학습지도안 67

〈지도안4〉 You are my sunshine 학습지도안 73

〈지도안5〉 오블라디 오블라다 학습지도안 79

〈지도안6〉 운명과 연심 학습지도안 85

〈지도안7〉 너영나영 학습지도안 91

〈지도안8〉 연가 학습지도안 97

〈지도안9〉 The lion sleeps tonight 학습지도안 103

〈지도안10〉 풍선 학습지도안 10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엘리엇의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오카리나와 우쿨렐레의 기악 합주 지도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엘리엇의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을 반영한 다양한 기악 합주 지도안들을 조사하여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성 있는 엘리엇의 5가지 음악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기악 합주 수업지도안을 연구하였다. 엘리엇의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을 반영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리코더나 단소, 소금 등의 한 가지만으로 구성된 기악 합주의 형태이거나 악기 체험의 기회에 그친 기악 합주 지도안의 형태가 많았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악기 선택의 기회를 주고, 학생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악기의 선호도의 결과에 따라 가락과 리듬의 학습을 동시에 만족 시킬 수 있는 오카리나와 우쿨렐레를 통한 기악 합주 지도안을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엘리엇의 실천주의적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엘리엇이 주장하는 맥락적 이해와 음악성 발달을 위한 5가지 음악적 지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5가지 음악적 지식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에 활용하였고, 설문지를 통해 엘리엇의 철학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면과 보완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엘리엇의 5가지 음악적 지식을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지도안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엘리엇의 실천주의적 음악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악합주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음악을 더욱 가깝게 느끼고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음악과 음악작품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으며 다문화 사회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여러 나라의 음악들을 접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혼자서 연주하는 독주보다 친구들과 함께 연주하는 합주활동을 선호하며 이러한 합주활동이 기악을 학습하는 학생들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높여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악수업에서 교사가 직접 연주하며 시범을 보여주고 악기를 지도하는 것이 학생들의 집중도와 흥미를 높여줄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자가 작성한 엘리엇의 5가지 음악적 지식을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지도안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음악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이어 음악교육 현장에서 조금 더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수업을 위한 연구가 계속되기를 바라며, 본 연구가 음악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