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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1.1. 연구의 배경 12
1.1.2.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2.1. 연구의 범위 15
1.2.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2.1. 미술관의 개념 및 역할 변화 20
2.1.1. 사회와 미술관 20
2.1.2. 연대기적으로 바라본 미술관 변천사 21
2.2. 공간구조와 움직임 27
2.2.1. 개별성과 연계성을 만드는 공간구조 27
2.2.2. 움직임의 양상 30
제3장 미술관 공간구조의 유형분류 34
3.1. 라움플랜과 프리플랜 36
3.1.1.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의 등장 36
3.1.2. 비교·융합 논의 38
3.1.3. 선행연구 고찰 43
3.2. 개념 확립 및 유형 도출 44
3.2.1. 라움플랜(Raum plan) 44
3.2.2. 프리플랜(Free plan) 45
3.2.3. 유형도출 48
3.3. 미술관의 유형 분석방법 51
3.3.1. 분석 대상 51
3.3.2. 분석 방법 52
제4장 미술관의 유형별 사례 분석 55
4.1. 유형별 사례분석 57
4.1.1. Raum 형태 - Raum 경험 (RR형) 57
4.1.2. Free 형태 - Free 경험 (FF형) 65
4.1.3. Raum 형태 - Free 경험 (RF형) 74
4.1.4. Free 형태 - Raum 경험 (FR형) 86
4.1.5. RR-FF-RF-FF 공존배치 (공존형) 87
4.2. 분석 종합 99
4.2.1. 유형별 분석 99
4.2.2. 현대 미술관의 공간구조 경향 101
제5장 결론 105
5.1. 연구의 요약 107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09
참고문헌 110
국문초록 114
ABSTRACT 115
Table.1. 미술관의 개념 및 역할 변화 21
Table.2.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에 관한 선행연구-1 41
Table.3.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에 관한 선행연구-2 42
Table.4.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에 형태적·경험적 특징 47
Table.5. 라움플랜/프리플랜 - 형태/경험 48
Table.6. RR형 49
Table.7. FF형 49
Table.8. RF형 49
Table.9. FR형 49
Table.10.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의 형태적·경험적 분석 기준 52
Fig.1. 사이먼 언윈, 건축의 기본요소 28
Fig.2. 공간의 용기와 공간의 장 29
Fig.3. 뒤샹, 계단을... 30
Fig.4. 디지털 전시 31
Fig.5. 미스 반 데어 로에, Muller House(1930) 37
Fig.6. 르 꼬르뷔지에, 빌라 사보아(1931) 38
Fig.7. 라움플랜의 동선 45
Fig.8. 중정 측 램프형 복도공간 1 59
Fig.9. 중정 측 램프형 복도공간 2 59
Fig.10. 노이에 피나코텍의 전시실과 단차를 만드는 계단 60
Fig.11. 루퍼주택의 단차를 만드는 계단 60
Fig.12. 노이에 피나코텍 1, 2층 평면도 61
Fig.13. 아시아관 전시실 내부 63
Fig.14. 전시실의 중앙통로 63
Fig.15. 국립중앙박물관 동관 1, 2, 3층 평면도 64
Fig.16. 미스 반 데어 로에, 소도시를 위한 미술관(1942) 65
Fig.17. 르 꼬르뷔지에, 빌라사보아(1931) 65
Fig.18. 신 국립미술관 전경 67
Fig.19. 상층 전시공간과 구축물들 67
Fig.20. 신국립미술관 1, 2층 평면도 / 단면도 69
Fig.21. 김종성, 서울대학교 박물관 계획... 71
Fig.22. 미스 반 데어 로에, 프리플랜 공간계획... 71
Fig.23. 서울대학교 박물관 1, 2층 평면도 73
Fig.24. 중앙 축 개구부 76
Fig.25. 아치형과 일반형 개구부 76
Fig.26. 영국 내셔널갤러리 구성 77
Fig.27. 세인즈버리 윙 평면도 77
Fig.28. 토미히로 미술관 매스 전개과정(위), 버블 컨셉(아래) 79
Fig.29. 다방향의 개구부 80
Fig.30. 단위공간 사이의 중정화 80
Fig.31. 토미히로 미술관 평면도 81
Fig.32. 그리드를 해체·회전하여 얻은 유기적 디자인 83
Fig.33. 바로크 미술관 중정 84
Fig.34. 틈새를 통한 자연 조망 84
Fig.35. 바로크 미술관 상·하층 평면도 85
Fig.36. 오르세미술관 중앙공간 89
Fig.37. 오르세 미술관 평면도 91
Fig.38. 21세기 미술관의 다이어그램적 조직화 과정 93
Fig.39. 라움플랜 영역(흰색)과 프리플랜 영역(색칠) 94
Fig.40. 프리플랜의 복도공간 94
Fig.41. 라움플랜의 전시실 94
Fig.42. 21세기 미술관 평면도 95
Fig.43. 라움플랜 영역(흰색)과 프리플랜 영역(색칠) 97
Fig.44. 루브르 아부다비 배치도 / 평면도 98
Fig.45. 연대기적으로 본 유형의 등장 10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이라는 개방성과 연계성이 강조된 공간구조 개념을 바탕으로 미술관의 유형분류를 도출하고, 유형별로 사례를 대입하여 분석함으로써 미술관 공간구조의 연대기적 흐름과 현대적 경향을 분석한다. 그 결과, 현대에 들어 '라움플랜 형태에 프리플랜의 경험을 가지는 공간구조(RF형)', '라움플랜과 프리플랜을 공존시키는 공간구조(RR-FF 공존형)'의 유형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은 미술관 공간구조의 다양화를 꾀하며 현대 미술관에서 흥미로운 공간을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프리플랜은 새로운 개념의 제시 이후 점점 그 형태의 적용은 사라지고 있으나 그 경험 방식은 현대 미술관에서 부각·적용되고 있다. 프리플랜이 가지는 동선과 시선의 분리·확산, 무작위적 접근, 망형 동선과 같은 특징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저마다의 공간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개인 관람객에게 있어서도 여러 차례의 방문에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다시금 미술관을 찾도록 한다. 이러한 유형분류와 분석의 시도는 기존의 유형분류로는 설명하기 어려웠던 현대 미술관에서 드러나는 새로운 공간구조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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