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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IPO공시의 기업집단 내 정보전이 효과 = The information transmission effect of IPO in Korean business group : 코스피시장 내 IPO공시를 중심으로 / 강명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658.15 -17-14
형태사항
ii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9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재무학전공, 2017.2. 지도교수: 이관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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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선행연구 및 가설 11

1. IPO 공시에 따른 정보전이효과 11

(1) IPO 기업들의 단기 이익성과 11

(2) 기업집단 내 정보전이효과 13

2. 지분관계에 따른 정보전이효과 16

3. 동종산업에 따른 정보전이효과 18

4. 시장에 따른 정보전이효과 21

5. 정보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투자자별 주체 23

III. 연구자료 및 모형 27

1. 연구자료 27

2. 연구모형 29

IV. 실증분석 35

V. 결론 71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79

Abstract 81

〈표 1〉 표본들의 비교 28

〈표 2〉 변수의 정의 30

〈표 3〉 신규상장계열사의 일자별 초과수익률 및 누적초과수익률 36

〈표 4〉 기존상장계열사 및 기업집단의 초과수익률과 누적초과수익률 39

〈표 5〉 변수들의 기초통계량 42

〈표 6〉 변수들의 상관관계 44

〈표 7〉 개별 기존상장계열사 및 기업집단의 상장일 다중회귀분석 46

〈표 8〉 기업집단 내 IPO 공시에 대한 정보전이효과의 발생확률 47

〈표 9〉 경쟁효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9

〈표 10〉 경쟁, 전염효과에 대한 상쇄효과 분석 51

〈표 11〉 지분구조에 따른 IPO 공시의 정보전이효과 55

〈표 12〉 동종산업 여부에 따른 IPO 공시의 정보전이효과 58

〈표 13〉 소속시장에 따른 IPO 공시의 정보전이효과 61

〈표 14〉 각 요인별 평균값의 t 검정 64

〈표 15〉 투자자별로 구분한 IPO 공시의 정보전이효과 68

초록보기 더보기

 오랫동안 IPO 후 상장하는 기업은 투자자들의 관심, 저가발행 등의 요인으로 단기적으로 양(+)의 초과수익률을 기록했다. 최근 투자자들은 신규상장하는 기업의 경쟁기업 혹은 동일 기업집단 내 상장계열사들의 주식을 매매하여 추가 이익을 얻고자 하는 유인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IPO의 정보전이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동종 산업 내 경쟁기업의 주가흐름을 살펴보았으나 본 논문에서는 동일 기업집단 내 기존상장계열사의 주가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표본대상은 2001년부터 2014년에 코스피에 상장한 신규상장한 기업집단 내 계열사 수는 54개이고 해당 기업집단 내 기존상장계열사 수는 272개이다.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일자별로 살펴본 신규상장계열사의 초과수익률은 평균적으로 양(+)의 값을 가졌으나 기존상장계열사 및 기업집단의 초과수익률은 상장 전부터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였고 특히 상장일에 1% 수준에서 유의하게 음(-)의 값을 나타냈다. 둘째는 다중회귀분석 결과 변수별 통계적 유의성은 떨어졌으나 추정치의 부호는 상장일 신규상장계열사의 초과수익률은 음(-), 상장 후 첫 거래일부터 5거래일까지의 누적초과수익률은 양(+)으로 나타났다. 통계적 유의성이 떨어진 이유는 계열사마다 경쟁 혹은 전염효과가 혼재되어 나타나 상쇄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셋째는 경쟁 혹은 전염효과가 발생하는 기준을 살펴보고자 지분구조, 동종산업, 기존상장계열사가 상장된 시장에 따른 요인별 정보전이효과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 중 신규상장계열사가 기존상장계열사의 지분을 많이 보유할수록 기존상장계열사의 누적초과수익률이 하락하는 유의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별 매매행태가 기존상장계열사의 주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고 개인투자자가 순매수를 보일수록 기존상장계열사의 주가가 하락한다는 추세를 보였다.

본 논문은 다중회귀분석 결과 통계적 유의성이 현저히 떨어져 뚜렷한 결론을 제시하지 못한 점이 큰 한계점이라 하겠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공모주와 더불어 동일 기업집단 내 계열사의 주가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를 한 점은 본 논문의 긍정적인 면이다. 향후 코스닥에 상장된 계열사들과 기업집단 내 계열사들 간의 관계, 장기적 관점에서의 정보전이효과 등을 연구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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