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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기업의 신문광고 디자인 분석 : 시각적 표현방법을 중심으로 / 박원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45.4 -17-36
형태사항
v, 12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9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미술디자인학과 디자인전공, 2017.2. 지도교수: 서혜옥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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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1

제3절 선행 연구의 검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그린마케팅의 등장 15

1)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15

2) 그린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17

제2절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기업 신문광고 24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및 특성 24

2) 기업의 신문광고 25

3) 기업의 온라인 신문광고 26

제3절 시각적 표현 방법 28

1) 레이아웃 28

2) 사진 및 이미지 32

3) 타이포그래피 33

4) 컬러 35

제3장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신문광고의 현황 37

제1절 기업광고의 목적 및 온·오프라인 광고의 특성 37

1) 기업광고의 목적과 기능 37

2) 온·오프라인 미디어 기업광고의 특성 39

제2절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기업의 신문광고 42

1)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기업의 신문광고 특성 42

2)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기업의 신문광고 현황 43

제4장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46

제1절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46

1) 분석대상 선정기준 46

2) 분석방법과 분석틀의 제안 49

제2절 광고 분석 52

1) 유한킴벌리 52

2) 현대자동차 64

3) 포스코 76

4) LG화학 88

5) 현대모비스 100

제3절 광고 분석 결과 112

1) 레이아웃 112

2) 사진 및 이미지 113

3) 타이포그래피 114

4) 컬러 116

5) 사회공헌 활동 전략 유형 119

제4절 소결 120

제5장 결론 12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5

국문초록 129

Abstract 131

〈표 2-1〉 그린마케팅과 일반 마케팅의 비교 17

〈표 2-2〉 기업들의 그린마케팅 디자인 전개방향 22

〈표 2-3〉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기업, 정부의 역할 23

〈표 2-4〉 디지털미디어 매체의 강점 25

〈표 2-5〉 기업의 신문광고 특성요약 26

〈표 2-6〉 레이아웃의 종류 31

〈표 2-7〉 서체의 분류 34

〈표 2-8〉 컬러의 보편적인 인상 36

〈표 3-1〉 기업광고의 목적과 요인 37

〈표 3-2〉 기업광고의 기능 38

〈표 3-3〉 온라인 기업광고 특성 40

〈표 3-4〉 오프라인 기업광고 특성 41

〈표 4-1〉 2016년도 All Star 30대 기업 중 1위~30위 47

〈표 4-2〉 신문광고 디자인 분석 틀 51

〈표 4-3〉 유한킴벌리 광고 분석 1 53

〈표 4-4〉 유한킴벌리 광고 분석 2 58

〈표 4-5〉 현대자동차 광고 분석 1 65

〈표 4-6〉 현대자동차 광고 분석 2 70

〈표 4-7〉 포스코 광고 분석 1 77

〈표 4-8〉 포스코 광고 분석 2 82

〈표 4-9〉 LG화학 광고 분석 1 89

〈표 4-10〉 LG화학 광고 분석 2 94

〈표 4-11〉 현대모비스 광고 분석 101

〈표 4-12〉 현대모비스 광고 분석 2 106

〈표 4-13〉 광고의 레이아웃 유형 분류 113

〈표 4-14〉 광고의 이미지 유형 분류 113

〈표 4-15〉 광고의 타이포그래피 분석 115

〈표 4-16〉 유한킴벌리의 컬러 배색 분류 116

〈표 4-17〉 현대자동차의 컬러 배색 분류 117

〈표 4-18〉 포스코의 컬러 배색 분류 117

〈표 4-19〉 LG화학의 컬러 배색 분류 118

〈표 4-20〉 현대모비스의 컬러 배색 분류 118

〈표 4-21〉 사회공헌 활동의 전략 유형 분류 119

〈그림 2-1〉 그린마케팅의 영역 19

〈그림 2-2〉 색을 느끼는 경로 35

〈그림 3-1〉 그린마케팅을 이용한 기업의 신문광고 현황 44

〈그림 4-1〉 사회공헌 활동의 4대 전략 유형 48

〈그림 4-2〉 NCS 색상환 50

〈그림 4-3〉 NCS 색삼각형 50

〈그림 4-2〉 유한킴벌리 52

〈그림 4-3〉 현대자동차 로고 64

〈그림 4-4〉 포스코 로고 76

〈그림 4-5〉 LG화학 로고 88

〈그림 4-6〉 현대모비스 로고 100

초록보기 더보기

 기업의 가치창출을 위한 사회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웰빙이 사회적인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각 기업들은 웰빙을 위해 각종 천연자원 또는 환경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지만, 천연자원 소비를 가속화 시키고 환경의 보호를 소홀히 한 결과 지구온난화, 기후의 변화, 자원고갈 등 다양한 환경의 문제가 최근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국가 또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올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의 많은 기업들은 생태학적인 자연의 이익을 고려하는 '그린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가치 제고와 환경보호를 컨셉으로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의 경제적 이득을 얻고자 그린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광고에 대해 소비자들의 인지도 감소 현상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인쇄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향후 주요한 학술적, 실무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분석대상으로 신문광고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린마케팅을 밑바탕으로 기업의 신문광고 디자인을 분석하여 어떠한 내용이 전달되고 있고, 실질적인 광고 메시지와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시각적 표현방법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기업들의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신문광고의 특성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기업의 그린마케팅을 고려한 기업광고는 환경보전, 그린에너지, 에코 등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각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환경 보존관련 사업에 관한 광고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환경보호에 관한 강한 인상을 상기시켜 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레이아웃은 대체적으로 컬러필드형, 픽쳐윈도우형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광고를 봤을 때 지면의 이미지를 보고 타이포그래피를 읽을 수 있는 편안한 시선의 이동을 기본으로 제작하였다. 이로 인해 광고지면의 이해도를 배로 높이고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하였다.

셋째, 광고의 타이포그래피는 기능형과 직선형의 명조계열과 고딕계열의 폰트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주목성, 신뢰성을 느끼게 하였다.

넷째, 컬러의 배색은 자연친화적인 배색 또는 유사색상을 배색하여 전체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주도록 제작한 것으로 관찰되었고, NCS색체계 분석 결과 대체적으로 부드럽고 맑은 톤의 Green계열의 G10Y, G20Y, G30Y컬러가 주로 사용되었고 Blue계열의 B, B30Y, B40G, B50G컬러가 주로 사용되었다. 각 컬러들의 S값은 03~90%까지 다양한 사용량을 보였고 채도는 중간채도, 고채도를 각각 사용하여 컬러의 이미지를 더하여 온화한, 내츄럴한, 맑은 환경의 푸른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전략 유형은 공유가치형, 시장창조형의 전략 유형을 띄고 있는 경제적 혜택을 목적으로 한 순수 사업 활동을 나타내는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쇄광고매체를 대표하는 신문광고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시대의 특성을 반영하는 매체이므로 기업의 이미지광고 매체활용도와 소비자에게 기업이 전달할 수 있는 환경보호의 메시지 전달에 대한 연구가 심층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신문광고 디자인의 다양한 분석으로 광고의 시각적인 요소에 대한 질적 향상과 함께 효과적인 기업광고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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