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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2
3. 선행연구의 검토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웹 사이트 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16
1) 웹 사이트 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16
2) 웹 사이트 디자인 개발 요건 18
2. UX 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24
1) UX 디자인의 개념 24
2) UX 디자인의 특징 27
III. 여성 화장품 웹 사이트 디자인 31
1. 여성소비자의 감성 및 니즈(needs) 31
1) 여성의 감성적 특징 34
2) 여성의 인지적 특징 37
3) 여성의 구매패턴 특성 39
2. 웹 사이트 디자인의 조형적 구성요소 43
1) 웹 그래픽(Web graphics) 43
2) 버튼(Button)및 아이콘(Icon) 46
3) 컬러(Color) 47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9
5) 레이아웃(Layout) 50
6) 멀티미디어(Multimedia) 54
3. 웹 사이트 UX 디자인의 요소 55
1) 구조적 요소 56
2) 기능적 요소 57
3) 시각적 요소 59
IV. 웹 사이트 디자인 제작 의도 및 제작 방법 61
1. 웹 디자인 기본 개념 61
2. 작품 제작 의도 62
3. 작품 제작 방법 63
V. 결론 88
1. 연구의 요약 88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91
참고문헌 92
국문초록 97
Abstract 99
[표 1] 웹 사이트 디자인 평가구분 20
[표 2] Jesse(2003)의 사용자 경험을 이루는 다섯 위계 28
[표 3] UX 디자인 원칙 29
[표 4] 구매 의도 감정 인식은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36
[표 5] 구매활동 시, 여성과 남성의 차이 39
[표 6] 타오바오 웹 그래픽 45
[표 7] 타오바오 버튼(Button)및 아이콘(Icon) 47
[표 8] 타오바오 컬러 48
[표 9] 타오바오 타이포그래피 49
[표 10] 목적에 따른 웹 사이트 레이아웃 형식 51
[표 11] 타오바오 레이아웃(Layout) 52
[그림 1] 6개 주요한 소비자들 33
[그림 2] UX 디자인 핵심 요소 55
[그림 3]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세스 58
[그림 4-1] 브라우저별 웹 콘텐츠 지원 범위 63
[그림 4-2] 웹 페이지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최소 브라우저 버전 64
[그림 4-3] 웹 페이지 디자인의 3종류 글꼴 65
[그림 4-4] 현재 웹 사이트(좌)와 여성고객을 고려해 한 디자인 예시안(우) 66
[그림 4-5] 웹 사이트 메인 색채계획 67
[그림 4-6] 웹 사이트 보조 색채계획 68
[그림 4-7] 색상의 명도와 밝기 69
[그림 4-8] 브라우저별 Preload 지원 범위 69
[그림 4-9] 웹 디자인의 이미지 로딩 속도 70
[그림 4-10] 웹페이지 로고의 위치 70
[그림 4-11] Navigation Bar 디자인 71
[그림 5-1] 다채널 사용자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방법 개발 72
[그림 5-2] 핸드폰으로 QR 코드 스캔해서 등록하기 72
[그림 5-3] 핸드폰 번호, 이메일, 소셜 웹 아이디를 통하여 등록하기 73
[그림 5-4] 서비스 약관을 읽으라고 알림하기 73
[그림 5-5] 사용자 언어로 서비스 약관을 설치함 74
[그림 5-6] 버튼 방식에 따라 색깔을 변하기 75
[그림 5-7] 관리자와 사용자는 연락할 수 있으면 의견도 나눌 수 있다 75
[그림 5-8] 제품의 정보나 다른 고객님의 의견은 볼 수 있다 76
[그림 5-9] 검색 방법의 원리 77
[그림 5-10] 내용 입력 전 검색창 디자인 78
[그림 5-11] 키워드 입력에 자동정보 검색 기능 추가 78
[그림 5-12] 키워드를 통하여 상관된 정보 제공 78
[그림 5-13] 제품 목록 자동업데이트 기능 설계 79
[그림 6-1] 신제품의 표기 81
[그림 6-2] 다른 언어 버전 82
[그림 6-3] 회원 권한 및 회원 포인트 83
[그림 6-4] 회원 교환 84
[그림 6-5] 멤버 행사와 세일 85
[그림 6-6] 쉐어링과 추천 85
[그림 7] 웹 사이트 신뢰를 반영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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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 외에도 휴대전화, TV 등 다양한 기기들이 인터넷 접속 기능을 속속 갖추고 있으며, 제3 세계를 중심으로 한 IT 기기 보급률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새로운 경제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으로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적응이 필요하다. 웹 사이트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기업정보 전달과 판매의 매체로 자리 잡아 웹 디자인의 중요성은 날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전자상거래 초기 시절 22%에 미치지 못하던 여성 소비 고객들이 68%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아졌다. 하지만 중국 온라인 화장품 회사의 사례를 조사한 결과 이용자 경험 디자인은 아직까지도 여성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 논문은 UX 디자인 중심으로 여성 화장품 웹 사이트 디자인에 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표는 화장품 웹 사이트에서 여성을 위한 UX 디자인 필요한 이유를 밝히고, 고려해야 하는 조형구성 요소들을 개선해 디자인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웹 사이트 디자인의 조형적 구성요소를 중점으로 연구하여 웹 디자인 시 UX 디자인 중심으로 고려해야 할 6가지 원칙을 발견하였다.
첫째, 전체적으로 보면, 이 웹 페이지 레이아웃은 여성 상품을 여성화하게의 사고방식과 달리 고객 피드백과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맞춤형 조정을 하였다. 이어서 웹 사이트의 조작 체험감을 줄이고 쇼핑 체험을 강조하게 만들어냈다.
둘째, 여성 소비자들이 구매하면서 가진 심리를 분석하고 총괄을 한 다음에, 이 웹 사이트는 설계하면서 일반적인 디자인 풍격으로 하지 않았고,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 욕심을 끌어낼 수 있는 색채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여성 소비자들의 주의력을 최대한 쇼핑에 둘 수 있게 만들었다.
셋째, 웹 페이지의 논리가 분명하고 순서가 명확하다. 여성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 안에 자기가 원하는 제품을 찾아낼 수 있다. 이어서 편리하게 조작하고 시간도 낭비하지 않는다. 소비자들이 구매 욕망이 제일 강하는 시간에 상품을 바로 구매하게 한다.
넷째, 웹 사이트는 사용자들의 열람 습관, 쇼핑 경력, 개인 피부 타입 특징 등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구매 추천을 해준다. 이어서 사용자들이 합리적인 소비 결정을 낼 수 있게 도와주며, 사용자들에게 맞춤화 쇼핑 체험을 제공하여 여성 소비자들이 서비스의 핵심을 만들어 냈다.
다섯째, 웹 사이트는 빅데이터(Big data)와 인공 지능 기술을 결합하고, 사용자가 감독하는 각도, 그리고 제품 공정의 측면에서 웹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정보 진실성과 유효성을 보증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가 높여주었다는 것이다.
여섯째, 웹 사이트는 즉시 통신 시스템과 제품 정보 발포 시스템을 완선하였다.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기가 관심이 가진 상품에 대해 알아 볼 수 있고, 지향이 서로 맞는 친구들도 사귈 수 있다.
이어서 쇼핑과 사교가 서로 결합하는 전자 상거래 시스템을 탄생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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