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여성 화장품의 웹 사이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타오바오 오픈 마켓 UX 디자인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website design of female cosmetics : focused on the UX design for Taobao online shopping site / 왕 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45.2 -17-38
형태사항
v, 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8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공미술디자인학과 공공디자인전공, 2017.2. 지도교수: 서혜옥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2

3. 선행연구의 검토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웹 사이트 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16

1) 웹 사이트 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16

2) 웹 사이트 디자인 개발 요건 18

2. UX 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24

1) UX 디자인의 개념 24

2) UX 디자인의 특징 27

III. 여성 화장품 웹 사이트 디자인 31

1. 여성소비자의 감성 및 니즈(needs) 31

1) 여성의 감성적 특징 34

2) 여성의 인지적 특징 37

3) 여성의 구매패턴 특성 39

2. 웹 사이트 디자인의 조형적 구성요소 43

1) 웹 그래픽(Web graphics) 43

2) 버튼(Button)및 아이콘(Icon) 46

3) 컬러(Color) 47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9

5) 레이아웃(Layout) 50

6) 멀티미디어(Multimedia) 54

3. 웹 사이트 UX 디자인의 요소 55

1) 구조적 요소 56

2) 기능적 요소 57

3) 시각적 요소 59

IV. 웹 사이트 디자인 제작 의도 및 제작 방법 61

1. 웹 디자인 기본 개념 61

2. 작품 제작 의도 62

3. 작품 제작 방법 63

V. 결론 88

1. 연구의 요약 88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91

참고문헌 92

국문초록 97

Abstract 99

[표 1] 웹 사이트 디자인 평가구분 20

[표 2] Jesse(2003)의 사용자 경험을 이루는 다섯 위계 28

[표 3] UX 디자인 원칙 29

[표 4] 구매 의도 감정 인식은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36

[표 5] 구매활동 시, 여성과 남성의 차이 39

[표 6] 타오바오 웹 그래픽 45

[표 7] 타오바오 버튼(Button)및 아이콘(Icon) 47

[표 8] 타오바오 컬러 48

[표 9] 타오바오 타이포그래피 49

[표 10] 목적에 따른 웹 사이트 레이아웃 형식 51

[표 11] 타오바오 레이아웃(Layout) 52

[그림 1] 6개 주요한 소비자들 33

[그림 2] UX 디자인 핵심 요소 55

[그림 3]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세스 58

[그림 4-1] 브라우저별 웹 콘텐츠 지원 범위 63

[그림 4-2] 웹 페이지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최소 브라우저 버전 64

[그림 4-3] 웹 페이지 디자인의 3종류 글꼴 65

[그림 4-4] 현재 웹 사이트(좌)와 여성고객을 고려해 한 디자인 예시안(우) 66

[그림 4-5] 웹 사이트 메인 색채계획 67

[그림 4-6] 웹 사이트 보조 색채계획 68

[그림 4-7] 색상의 명도와 밝기 69

[그림 4-8] 브라우저별 Preload 지원 범위 69

[그림 4-9] 웹 디자인의 이미지 로딩 속도 70

[그림 4-10] 웹페이지 로고의 위치 70

[그림 4-11] Navigation Bar 디자인 71

[그림 5-1] 다채널 사용자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방법 개발 72

[그림 5-2] 핸드폰으로 QR 코드 스캔해서 등록하기 72

[그림 5-3] 핸드폰 번호, 이메일, 소셜 웹 아이디를 통하여 등록하기 73

[그림 5-4] 서비스 약관을 읽으라고 알림하기 73

[그림 5-5] 사용자 언어로 서비스 약관을 설치함 74

[그림 5-6] 버튼 방식에 따라 색깔을 변하기 75

[그림 5-7] 관리자와 사용자는 연락할 수 있으면 의견도 나눌 수 있다 75

[그림 5-8] 제품의 정보나 다른 고객님의 의견은 볼 수 있다 76

[그림 5-9] 검색 방법의 원리 77

[그림 5-10] 내용 입력 전 검색창 디자인 78

[그림 5-11] 키워드 입력에 자동정보 검색 기능 추가 78

[그림 5-12] 키워드를 통하여 상관된 정보 제공 78

[그림 5-13] 제품 목록 자동업데이트 기능 설계 79

[그림 6-1] 신제품의 표기 81

[그림 6-2] 다른 언어 버전 82

[그림 6-3] 회원 권한 및 회원 포인트 83

[그림 6-4] 회원 교환 84

[그림 6-5] 멤버 행사와 세일 85

[그림 6-6] 쉐어링과 추천 85

[그림 7] 웹 사이트 신뢰를 반영 87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 외에도 휴대전화, TV 등 다양한 기기들이 인터넷 접속 기능을 속속 갖추고 있으며, 제3 세계를 중심으로 한 IT 기기 보급률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새로운 경제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으로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적응이 필요하다. 웹 사이트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기업정보 전달과 판매의 매체로 자리 잡아 웹 디자인의 중요성은 날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전자상거래 초기 시절 22%에 미치지 못하던 여성 소비 고객들이 68%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아졌다. 하지만 중국 온라인 화장품 회사의 사례를 조사한 결과 이용자 경험 디자인은 아직까지도 여성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 논문은 UX 디자인 중심으로 여성 화장품 웹 사이트 디자인에 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표는 화장품 웹 사이트에서 여성을 위한 UX 디자인 필요한 이유를 밝히고, 고려해야 하는 조형구성 요소들을 개선해 디자인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웹 사이트 디자인의 조형적 구성요소를 중점으로 연구하여 웹 디자인 시 UX 디자인 중심으로 고려해야 할 6가지 원칙을 발견하였다.

첫째, 전체적으로 보면, 이 웹 페이지 레이아웃은 여성 상품을 여성화하게의 사고방식과 달리 고객 피드백과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맞춤형 조정을 하였다. 이어서 웹 사이트의 조작 체험감을 줄이고 쇼핑 체험을 강조하게 만들어냈다.

둘째, 여성 소비자들이 구매하면서 가진 심리를 분석하고 총괄을 한 다음에, 이 웹 사이트는 설계하면서 일반적인 디자인 풍격으로 하지 않았고,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 욕심을 끌어낼 수 있는 색채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여성 소비자들의 주의력을 최대한 쇼핑에 둘 수 있게 만들었다.

셋째, 웹 페이지의 논리가 분명하고 순서가 명확하다. 여성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 안에 자기가 원하는 제품을 찾아낼 수 있다. 이어서 편리하게 조작하고 시간도 낭비하지 않는다. 소비자들이 구매 욕망이 제일 강하는 시간에 상품을 바로 구매하게 한다.

넷째, 웹 사이트는 사용자들의 열람 습관, 쇼핑 경력, 개인 피부 타입 특징 등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구매 추천을 해준다. 이어서 사용자들이 합리적인 소비 결정을 낼 수 있게 도와주며, 사용자들에게 맞춤화 쇼핑 체험을 제공하여 여성 소비자들이 서비스의 핵심을 만들어 냈다.

다섯째, 웹 사이트는 빅데이터(Big data)와 인공 지능 기술을 결합하고, 사용자가 감독하는 각도, 그리고 제품 공정의 측면에서 웹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정보 진실성과 유효성을 보증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가 높여주었다는 것이다.

여섯째, 웹 사이트는 즉시 통신 시스템과 제품 정보 발포 시스템을 완선하였다.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기가 관심이 가진 상품에 대해 알아 볼 수 있고, 지향이 서로 맞는 친구들도 사귈 수 있다.

이어서 쇼핑과 사교가 서로 결합하는 전자 상거래 시스템을 탄생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