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의 대상과 방법 13
II. 영화 음악의 시대적 흐름과 변화 15
A. 초기 영화 음악시대 15
B. 고전 영화 음악시대 16
C. 현대 영화 음악시대 18
D. 시대적 고찰을 통한 영상 음악의 전망 20
III. 웨스턴 영화 음악의 특징 21
A. 고전 웨스턴 영화 음악 21
B. 스파게티 웨스턴과 웨스턴 영화 음악 스타일의 확립 28
1. 모드 스케일의 사용 30
2. 멕시코 민속음악 차용 34
3. 일렉트릭 기타의 도입과 다양한 음색 시도 37
4. 웨스턴 영화 음악의 확립과 음악의 약호화 40
IV. 현대 대중문화 콘텐츠에 변용된 웨스턴 영화 음악 사례 분석 42
A. 기존의 음악의 선곡한 콘텐츠 42
1. 브리콜라주 -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선곡 42
2. 패러디 - 영화 〈마다가스카 2〉 47
3. 소품으로 활용된 음악 - 영화 〈복수자〉 51
4. 음악의 재해석 - 영화 〈군도:민란의 시대〉 52
5. 포맷의 변화 - 밴드 「Spaghetti Western Orchestra」 54
B. 웨스턴 영화의 도상으로 사용된 음악 55
1. 영화 〈배드타임 스토리〉 55
2. 게임 〈스타크래프트 2 : 자유의 날개〉 61
3. 게임 〈레드 데드 리뎀션〉 63
4. 앨범 『Mexican Spaghetti Western』 64
C. 웨스턴 영화 음악 스타일의 독자적인 활용 66
1. 영화 〈맨 프롬 엉클〉 66
2. 드라마 〈추노〉 69
3. 광고 〈하이모 애프터케어 20〉 70
4. 일본 드라마 〈Doctor-X 외과의 다이몬 미치코〉 72
5. 그룹 「The Spaghetti Western String Co.」 73
V. 결론 75
참고문헌 80
참고영상 83
참고음악 85
국문초록 88
Abstract 90
[표 1] 〈역마차〉의 선곡 리스트 22
[표 2] 타란티노의 영화 중 웨스턴 영화 음악 선곡 리스트 42
[그림 1] 〈마다가스카 2〉의 모랫빛 사파리 배경 50
[그림 2] 〈복수자〉의 인물 소개의 한 장면 52
[그림 3] "The Wild West Adventure" 변주의 배치 60
[그림 4] 스타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세 종족 61
[그림 5] 짐 레이너의 미장센 62
[그림 6] 하이모 광고의 한 장면 71
[악보 1] 메이저 스케일과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24
[악보 2] 〈셰인〉의 테마에서 보여지는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25
[악보 3] 〈백주의 결투〉의 타이틀 곡 26
[악보 4] 〈황야의 7 인〉의 타이틀 곡 28
[악보 5]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과 도리안 모드 스케일 31
[악보 6] 〈석양의 무법자〉의 타이틀 곡의 멜로디 31
[악보 7] 〈석양의 건맨〉의 타이틀 곡의 멜로디 32
[악보 8]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과 에이올리안 모드 스케일 33
[악보 9] 〈무숙자〉의 타이틀 곡의 멜로디 33
[악보 10] 〈Rio Bravo〉의 "Deguello"의 멜로디 35
[악보 11] 〈For a Few Dollars More〉 중 "Watch Chimes"의 멜로디 36
[악보 12] 영화 〈I Lunghi Giorni Della Vendetta〉의 타이틀의 멜로디 36
[악보 13] 영화 〈Una Colt in Mano al Diavolo〉 타이틀의 멜로디 37
[악보 14] 〈All'ombra Di Una Colt(1966)〉의 타이틀 곡 39
[악보 15]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의 폴카 버전 49
[악보 16] 「스파게티 웨스턴 오케스트라 」의 "The Good, the Bad, and... 55
[악보 17] "The Wild West Adventure"의 테마 56
[악보 18] "The Wild West Adventure"의 제 1변주 57
[악보 19] "The Wild West Adventure"의 제 2변주 58
[악보 20] "The Wild West Adventure"의 제 3변주 59
[악보 21] "Public Enemy"의 형식 63
[악보 22] "Fideo del Oeste"의 멜로디 66
[악보 23] 〈맨 프롬 엉클〉 OST 중 "Breaking Out(The Cowboy Escapes)" 67
[악보 24] 〈맨 프롬 엉클〉 OST 중 "Circular Story"의 테마 68
[악보 25] 〈맨 프롬 엉클〉 OST 중 "The Drum of War"의 기타 리프 68
[악보 26] 〈추노〉 OST 중 "Wanted" 70
[악보 27] 광고 〈하이모 애프터케어 20〉 음악의 멜로디 72
[악보 28] 〈Doctor-X 외과의 다이몬 미치코〉 메인 테마의 도입부 73
초록보기 더보기
영화 음악은 영화를 위해 만들어진 기능성 음악이다. 느낌이나 이미지로서의 '들리지 않는 음악'의 시대를 지나 음악이 영화를 주도적으로 끌어나가는, 상징성을 지닌 '들려지는 음악'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럼에도 영화 음악이 영화를 위한 음악이라는 주된 기능은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미 사라져 역사 속의 장르가 된 웨스턴 영화의 음악이 독자적으로 현대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활용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영상 음악이 음악 그 자체만으로 활용되며, 시대와 콘텐츠를 관통하여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에 반해, 이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웨스턴 영화 음악의 특징을 규정하고 현대 대중문화 콘텐츠에 나타난 웨스턴 영화음악을 활용 방법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웨스턴 영화는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작품이 만들어진 장르 영화로, 영화가 대중들에게 노출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음악이 웨스턴 영화의 텍스트를 획득하여 웨스턴 영화의 아이콘으로 약호화되었다. 또한, 웨스턴 영화 음악은 쉬운 멜로디와 독창적인 스타일 구축으로 대중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 주었으며, 음악 자체의 높은 완성도로 인해 음악의 요소만을 가지고 다양하게 변용하는 것이 가능했다.
웨스턴 영화 음악의 변용성 연구를 통하여 약호화 된 영화 음악이 가지는 새로운 가능성과 독자적인 음악으로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아직 부족한 장르 영화의 음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영화 음악 이론의 다각적 연구를 통해서 국내 영상 음악의 발전과 더불어 이론적 연구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