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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커피전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색채사용 연구 / 이예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45.2 -17-29
형태사항
v,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7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공미술디자인학과 공공디자인전공, 2017.2. 지도교수: 서혜옥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0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15

1. 브랜드(Brand)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의 개념 15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와 역할 18

제2절 먼셀표색계에 의한 색채분석 23

1. 먼셀의 표색계와 색채조화론 23

2. I.R.I의 색채 이미지스케일 30

3. 배색원리와 색채조화론의 특성 34

제3장 커피전문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38

제1절 커피전문점의 국내 도입배경 및 현황 38

1. 커피전문점의 정의 38

2. 커피전문점 시장규모 39

제2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색채이미지 41

1.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41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의 의미와 중요성 42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색채이미지 활용의 사례 45

제4장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의 분석 50

제1절 분석 범위 및 방법 50

1. 분석 범위 및 방법 50

2. 분석 틀의 제안 51

3. 분석 도구 53

제2절 커피전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 54

1. 스타벅스 54

2. 이디야 커피(EDIYA COFFEE) 62

3. 커피빈(The Coffee Bean) 71

4. 할리스 커피(HOLLYS COFFEES) 81

5. 카페베네(caffe bene) 90

제3절 소결 98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3

국문초록 108

Abstract 110

〈표 1〉 색상차의 관계와 배색형식 36

〈표 2〉 색상·색조에 의한 배색원리 37

〈표 3〉 브랜드별 적용 색채 43

〈표 4〉 소비자 구매결정에 따른 오감 의존도 45

〈표 5〉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틀 52

〈표 6〉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1 56

〈표 7〉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2 59

〈표 8〉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3 60

〈표 9〉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4 61

〈표 10〉 이디야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1 64

〈표 11〉 이디야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2 67

〈표 12〉 이디야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3 68

〈표 13〉 이디야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4 69

〈표 14〉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1 73

〈표 15〉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2 76

〈표 16〉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3 78

〈표 17〉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4 79

〈표 18〉 할리스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1 83

〈표 19〉 할리스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2 86

〈표 20〉 할리스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3 87

〈표 21〉 할리스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4 88

〈표 22〉 카페베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1 92

〈표 23〉 카페베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2 95

〈표 24〉 카페베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3 96

〈표 25〉 카페베네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분석-4 97

〈표 26〉 브랜드 로고 색상 분석 98

〈표 27〉 커피전문점 이미지 스케일 형용사 99

〈그림 1〉 이상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요소 17

〈그림 2〉 기업과 소비자 간의 Brand Identity 상호작용 17

〈그림 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21

〈그림 4〉 Kevin Lane Kellre의 브랜드 선택 모델 22

〈그림 5〉 먼셀 색상환과 색입체 24

〈그림 6〉 무채색 N-1, N-3, N-5, N-7, N-9의 배색 (좌)... 25

〈그림 7〉 단색상면의 조화 26

〈그림 8〉 중간채도의 보색을 같은 면적으로 배색한 조화 27

〈그림 9〉 중간명도의 보색에서 고채도는 좁게 저채도는 넓게 배색한 조화 27

〈그림 10〉 동일채도의 보색에서 명도의 단계를 일정하게 조절한 배색의 조화 28

〈그림 11〉 명도, 채도가 모두 다른 보색에서 명도의 단계를 일정하게... 28

〈그림 12〉 다색의 조화에서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조절한 배색의 조화 29

〈그림 13〉 다색의 조화에서 그라데이션을 이루는 배색의 조화 30

〈그림 14〉 I.R.I Hue & Tone 120체계 31

〈그림 15〉 Hue & Tone 색조영역 (좌)과 색조명 표기 방법(우) 32

〈그림 16〉 I.R.I 이미지 스케일 34

〈그림 17〉 색상환의 색상차와 색조의 원리 36

〈그림 18〉 커피전문점 매장 수 추이 40

〈그림 19〉 브랜드 디자인 요소 및 빈도 분석 42

〈그림 20〉 빨강(R)계열 브랜드 사례 47

〈그림 21〉 노랑(Y)계열 브랜드 사례 47

〈그림 22〉 초록(G)계열 브랜드 사례 48

〈그림 23〉 파랑(B)계열 브랜드 사례 48

〈그림 24〉 혼합 색채 브랜드 사례 49

〈그림 25〉 무채색 브랜드 사례 49

〈그림 26〉 업체별 만족도 비교 _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만족 통계자료 50

〈그림 27〉 색상환 53

〈그림 28〉 스타벅스 최초의 브랜드 디자인 사이렌 인어 54

〈그림 29〉 스타벅스 리뉴얼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54

〈그림 30〉 이디야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62

〈그림 31〉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71

〈그림 32〉 할리스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리뉴얼 81

〈그림 33〉 카페베네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리뉴얼 90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에 생활문화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커피는 단순한 음료나 기호식품이 아닌 문화를 즐기는 상황으로 변화 화였다. 국내의 커피시장이 확대되면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커피전문점은 계속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빠르게 늘어나는 커피전문점의 성장과 급격히 변화해가는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커피가 대중화되고 다양한 커피브랜드가 나타나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과 상징성은 더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커피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중 색채는 중요한 마케팅의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중 색채를 중심으로 국내외 5개의 커피 브랜드를 선정하여 커피전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매체에서의 색채계획의 중요성을 밝히는데 의의를 두며, 커피전문점의 아이덴티티 수립을 위한 색채계획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컵, 컵홀더, 멤버쉽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색채를 분석하였다. 먼저, 먼셀 값을 추출하여 색채 값을 알아보고, I.R.I Hue & Tone 및 I.R.I 이미지 스케일의 I.R.I 색채 감성척도에 표시 후 분석표를 작성하였다. 분석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덴티티가 잘 반영된 일관성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소비자가 선호하는 색채조화형식을 근거로 디자인해야 한다. 셋째, 색채이미지는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되는 중요한 요소로, 소비자들에게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표출하도록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구체적인 마케팅 도입과 브랜드 이미지관리 및 새로운 메뉴의 개발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다섯째, 고객의 만족도 조사를 꾸준히 하여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 좀 더 세분화된 분석이 필요하여, 명확하고 다양성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것을 모방 하는 것이 아닌, 새롭고 독창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도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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