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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백화점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고객선호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오승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92.6 -17-5
형태사항
vii, 11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7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연기뮤지컬전공, 2017.2. 지도교수: 황동열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내용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내용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 구성 1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문화마케팅 19

1. 문화마케팅 개념 19

2. 문화마케팅 유형 23

3. 문화마케팅 효과 33

4. 국내 백화점과 문화마케팅 현황 36

제2절 고객선호도 47

1. 고객선호도 개념 47

2. 고객선호도 구성요소 49

제3절 재방문의도 52

1. 재방문의도 개념 52

2. 재방문의도 구성요소 55

제4절 선행연구 고찰 57

1. 문화마케팅활동 관련 선행연구 57

2. 고객선호도 관련 선행연구 59

3. 재방문의도 관련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방법 6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설계 62

1. 백화점의 문화마케팅 활동 63

2. 고객선호도 64

3. 재방문의도 65

제3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6

제4절 분석방법 67

제4장 연구결과 6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0

1.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1

2. 고객 선호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3

3.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4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75

제4절 기술통계적 분석 76

1.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 76

2. 고객선호도 80

3. 재방문의도 82

제5절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84

제6절 가설의 검증 86

1. 가설 1의 검증 86

2. 가설 2의 검증 87

3. 가설 3의 검증 88

4. 가설검증 결과요약 89

제7절 분석결과 요약 90

제5장 결론 94

제1절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7

참고문헌 99

부록(설문지) 113

국문초록 118

ABSTRACT 120

〈표 2-1〉 문화마케팅의 효과 34

〈표 2-2〉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의 효과 35

〈표 2-3〉 백화점 문화 홀 현황 42

〈표 2-4〉 백화점 문화판촉 사례 42

〈표 2-5〉 백화점 문화지원 사례 43

〈표 2-6〉 백화점 문화연출 사례 44

〈표 2-7〉 백화점 문화기업 사례 45

〈표 2-8〉 백화점 문화후광 사례 46

〈표 2-9〉 고객선호도 분류 49

〈표 2-10〉 고객 선호도의 구성요소 50

〈표 2-11〉 재방문의도 구성요소 56

〈표 3-1〉 설문지 구성 6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4-2〉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3

〈표 4-3〉 고객선호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74

〈표 4-4〉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75

〈표 4-5〉 통계적인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 77

〈표 4-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차이 79

〈표 4-7〉 통계적 고객선호도 80

〈표 4-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선호도 차이 81

〈표 4-9〉 통계적 재방문의도 82

〈표 4-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방문의도 차이 83

〈표 4-11〉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검증 85

〈표 4-12〉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이 고객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3〉 백화점 문화마케팅 활동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4〉 고객선호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5〉 가설검증 결과 요약 9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8

[그림 2-1] 마케팅 개념의 변천과정 20

[그림 2-2]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 전략요소의 차이점 21

[그림 2-3] 문화를 위한 마케팅과 마케팅을 위한 문화비교 22

[그림 2-4] 문화마케팅 유형분류 23

[그림 2-5] 문화마케팅의 5P 24

[그림 2-6] 우리나라 기업의 문화예술지원 현황조사 28

[그림 2-7] 백화점 국내개수 36

[그림 2-8] 국내 빅 '3' 백화점 2015년 매출액 38

[그림 2-9] 2015년 백화점 점포별 매출금액 38

[그림 2-10] 원스톱 복합 쇼핑몰구조 40

[그림 2-11] 문화마케팅활동 관련 선행연구 57

[그림 2-12] 고객선호도 관련 선행연구 59

[그림 2-13] 재방문의도 관련 선행연구 60

[그림 3-1] 연구모형 61

초록보기 더보기

 백화점의 문화마케팅은 급속도로 변화한 경제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5S유형별로 다양한 문화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백화점의 유형별 문화마케팅활동이 고객선호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 '빅3' 백화점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객들의 선호도 및 재방문의도에 증가에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백화점의 문화마케팅활동 이용자의 설문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남성211명(46.9%)보다는 여성239명(53.1%)이 많았고, 연령은 20대 113명(25.1%), 30대 229명(50.9%), 40대 86명(19.1%), 50대 이상 22명(4.9%)으로 30대가 가장 많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여성의 경우가 남성의 경우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편이고, 연령별로는 20대가 30대 이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객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방문의도는 여성의 경우가 남성의 비해 상대적으로 재방문의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백화점 문화마케팅활동에서 마케팅 요인이 고개선호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백화점의 문화마케팅활동 중 문화후광, 문화연출, 문화지원, 문화기업의 요인이 높을수록 고객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문화 판촉은 별다른 영향을 줄 수 없다고 보여 진다.

다섯째, 백화점 문화마케팅활동에서 마케팅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백화점의 마케팅 요인에 있어 문화연출, 문화기업, 문화후광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끼쳤으며, 문화지원과, 문화판촉은 별다른 영향을 줄 수 없다고 보여 진다.

여섯째, 고객선호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로는 고객선호도가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백화점의 문화마케팅 요인에 있어 고객선호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백화점의 문화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3가지 방안을 모색하였다. 성별과 연령대에 따른 세부적인 마케팅 활동 및 전략의 필요성과 백화점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화마케팅활동을 다양한 목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마지막으로는 백화점의 이미지와 결합되는 문화마케팅활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관련 연구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며, 나아가 백화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해 문화마케팅활성화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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