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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서울지역 법인 택시운전기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발요인이 운전스트레스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근무시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하민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658.3 -17-48
형태사항
v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7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인사/조직전공, 2017.2. 지도교수: 전병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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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내용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택시 운수업 14

1. 택시운수업의 특성 14

2. 택시운수업의 현황 16

3. 택시 운수업 관련 선행연구 17

제2절 직무몰입 20

1. 직무몰입의 개념 20

2. 직무몰입의 요인 22

제3절 직무스트레스와 유발요인 24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4

2. 직무스트레스의 유발요인 27

제4절 운전스트레스 35

제5절 선행연구 37

1.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 37

2.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40

제3장 연구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2

1. 연구모형의 설계 42

2. 연구가설 4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의 구성 4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2. 설문지의 구성 51

제3절 표본 수집 및 분석 방법 53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3

2. 분석방법 53

제4장 분석결과 5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54

제2절 측정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6

1. 요인 분석 56

2. 신뢰도 분석 59

3. 상관관계 분석 61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3

1. 조직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63

2. 개인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65

3. 고객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67

4.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조직, 개인, 고객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69

5. 조직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71

6. 개인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73

7. 고객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75

8.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조직, 개인, 고객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검증 77

9. 연구가설 검증 요약 81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2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95

국문초록 99

Abstract 101

〈표 1〉 택시의 특성 15

〈표 2〉 서울시 법인택시 대수(업체)변화 추이 16

〈표 3〉 직무몰입의 개념 22

〈표 4〉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6

〈표 5〉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의 분류 30

〈표 6〉 설문지 구성 52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8〉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9〉 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60

〈표 10〉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2

〈표 11〉 조직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64

〈표 12〉 개인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66

〈표 13〉 고객관련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68

〈표 14〉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운전스트레스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70

〈표 15〉 조직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72

〈표 16〉 개인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분석 74

〈표 17〉 고객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분석 76

〈표 18〉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와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79

〈표 19〉 가설 검증결과 요약 81

〈그림 1〉 연구모형 42

〈그림 2〉 조직관련요인과 직무몰입 관계에서의 근무시간 조절효과 73

〈그림 3〉 고객관련요인과 직무몰입과의 관계에서 근무시간의 조절효과 77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 사회에서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는 특정 직종에 국한되지 않고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직무스트레스는 근무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인에 의해 촉발되고, 이러한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들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조직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직무몰입은 조직유효성으로 고려되는 변수 중 하나로서 직무몰입이 증가될수록 생산성은 증가되고 이직률은 감소한다. 또한 근무시간이 직무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직종 중 하나로 고려되는 법인 택시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이 운전스트레스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운전스트레스, 직무몰입 관계에서 근무시간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법인 택시운전기사 123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운전스트레스, 직무몰입을 자기 보고식 설문조사로 측정하였다.

SPSS 회귀적 회귀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의 하위요인인 조직관련요인, 개인관련요인, 고객관련요인 모두 운전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의 하위요인인 개인관련요인, 고객관련요인은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근무시간이 짧은 근로자는 개인과 고객관련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직무몰입이 증가하였고, 근무시간이 긴 근로자는 개인과 고객관련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직무몰입이 저하되었다.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몰입을 저하시킨다는 일반적인 선행연구와는 달리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이 직무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근무시간의 조절효과를 통하여 근무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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