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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장애통합 어린이집 16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16
3) 통합보육의 개념 16
4)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17
5)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사회적지지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장애아 통합보육 인식 18
1) 장애아 통합보육 18
2)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20
2. 직무만족도 23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3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 25
3. 사회적 지지 27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7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27
4. 장애아 통합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절차 33
2. 연구대상 34
3. 연구도구 36
1)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척도 36
2) 직무만족도 37
3) 사회적 지지 38
4. 분석방법 40
IV. 연구 결과 41
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1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44
1) 1단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예측에 대한 검증 45
2) 2단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 지지 예측에 대한 검증 46
3) 3단계: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 지지를 동시에 직무만족도 예측에 대한 검증 47
4) 4단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예측에 대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48
V. 결론 및 제언 50
1. 요약 50
2. 논의 및 결론 53
3. 시사점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72
국문초록 80
Abstract 82
〈표1-1〉 교사의 직무만족도 개념에 대한 국외연구자의 정의 23
〈표1-2〉 교사의 직무만족도 개념에 대한 국내연구자의 정의 25
〈표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3-1〉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7
〈표3-2〉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및 신뢰도 38
〈표3-3〉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 및 신뢰도 39
〈표4〉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3
〈표5-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45
〈표5-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지지 예... 46
〈표5-3〉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 47
〈표5-4〉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 만족도 예... 48
〈표5-5〉 Sobel test를 통해서 매개경로를 검증 49
[그림1]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만족도의 매개분석 모형 15
[그림2] 매개모형 검증 결과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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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어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와 함께 통합보육인식,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여부를 밝히므로 직무만족도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및 사회적 지지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경기도 소재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205명이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에 대한 측정도구로는 황기원(2012)이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지지에 대한 측정도구로는 박지원(1985)의 청소년 사회적지지 척도를 기초로 보육교사용으로 수정·보완한 심순애(2007)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로는 조경자(2005)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Pearson's Correlation Analyaia)과 6Baron & Kenny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 검증, 유의성 검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고,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지지 간에도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인식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와 사회적지지가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 간에도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는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둘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완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는 통합보육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가 완전 매개하여 직무만족도에 큰 효과를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은 직무만족도를 높여준다.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를 사회적지지가 매개하므로 사회적지지의 효과를 통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함께 직무만족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질높은 통합보육을 위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사회적지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과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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