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 백인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D 372.21 -17-163
형태사항
vii, 26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71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김낙홍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문제 21

C. 용어의 정의 22

1.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22

2. 유아의 다문화 인식 22

3. 유아의 공감능력 22

4.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22

II. 이론적 배경 23

A. 유아 다문화 교육 23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의의 23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접근 31

B. 교육연극 37

1. 교육연극의 개념 및 역사 37

2. 교육연극의 유형 및 특징 42

3. 유아를 위한 교육연극 52

4. 유아를 위한 교육연극 관련 선행연구 59

C.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관련변인 63

1. 유아의 다문화 인식 63

2. 유아의 공감능력 70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74

III.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개발 80

A. 프로그램 개발 절차 80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조사 81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122

3. 시안의 구성 및 전문가 협의 133

4. 예비연구 136

5. 프로그램 시안 수정 및 최종 전문가 회의 138

B.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구성 체계 139

1. 교육 목적 및 목표 140

2. 교육내용 140

3. 교수 학습 방법 143

4. 교수 학습 자료 151

5. 교사의 역할 152

6. 평가 154

IV.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155

A. 연구방법 155

1. 연구대상 156

2. 연구설계 157

3. 연구도구 157

4. 연구절차 161

5. 자료처리 및 분석 183

B. 연구 결과 및 해석 184

1.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효과 184

2.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194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202

V. 논의 및 결론 210

A. 요약 210

B. 논의 215

C. 결론 및 제언 224

참고문헌 227

부록 261

부록 1. 유아 다문화 인식 검사도구 262

부록 2. 유아의 공감능력 검사도구 264

부록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검사도구 267

국문초록 269

Abstract 272

〈표 II-1〉 교육연극 관습의 종류 49

〈표 II-2〉 교육연극과 동극, 극놀이의 비교 52

〈표 II-3〉 6/7세를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 56

〈표 II-4〉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 1 61

〈표 II-5〉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 2 62

〈표 III-1〉 관련 선행연구의 목적 및 목표 분석과 적용점 81

〈표 III-2〉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선정 86

〈표 III-3〉 관련 선행연구의 교육 내용 분석과 적용점 87

〈표 III-4〉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92

〈표 III-5〉 다문화 이야기 구성을 위한 동화 선정 96

〈표 III-6〉 다문화 이야기 구성을 위한 동화의 선정의 평가 준거 96

〈표 III-7〉 최종 선정된 다문화 이야기 구성을 위한 동화 97

〈표 III-8〉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 학습 원리 분석과 적용점 98

〈표 III-9〉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원리의 선정 102

〈표 III-10〉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 학습 과정 분석과 적용점 103

〈표 III-11〉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과정의 선정 106

〈표 III-12〉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 학습 전략 분석과 적용점 107

〈표 III-13〉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전략의 선정 114

〈표 III-14〉 관련 선행연구의 교사 역할 분석과 적용점 117

〈표 III-15〉 관련 선행연구의 평가 방법 분석과 적용점 120

〈표 III-16〉 집단 면담 참여자들의 일반적 배경특성 123

〈표 III-17〉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구성 체계 139

〈표 III-18〉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140

〈표 IV-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평균 월령과 동질성 검증 결과 156

〈표 IV-2〉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157

〈표 IV-3〉 유아 다문화 인식척도 범주별 문항 내용과 문항 수, 문항 번호, 신뢰도 158

〈표 IV-4〉 공감 검사의 범주별 문항 내용과 문항 수, 문항번호, 신뢰도 159

〈표 IV-5〉 다문화 이야기를 위해 최종 선정된 동화와 내용 163

〈표 IV-6〉 이야기를 기초로 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주요 요소 구성 165

〈표 IV-7〉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사용된 평가 준거 166

〈표 IV-8〉 실험집단에 적용된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167

〈표 IV-9〉 실험집단 다문화 교육연극 계획안의 예 169

〈표 IV-10〉 실제 진행된 다문화 교육 연극 수업의 예 171

〈표 IV-11〉 비교집단 프로그램 적용 일정과 활동 내용 179

〈표 IV-12〉 비교집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의 예 180

〈표 IV-13〉 유아 다문화 인식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84

〈표 IV-14〉 유아의 전체 다문화 인식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85

〈표 IV-15〉 다문화 배려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86

〈표 IV-16〉 다문화 배려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87

〈표 IV-17〉 다문화 수용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88

〈표 IV-18〉 다문화 수용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89

〈표 IV-19〉 다문화 존중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0

〈표 IV-20〉 다문화 존중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1

〈표 IV-21〉 다문화 개방성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2

〈표 IV-22〉 다문화 개방성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3

〈표 IV-23〉 유아 공감능력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4

〈표 IV-24〉 유아 공감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5

〈표 IV-25〉 정서적 공감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6

〈표 IV-26〉 정서적 공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7

〈표 IV-27〉 사회적 반응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8

〈표 IV-28〉 사회적 반응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9

〈표 IV-29〉 인지적 공감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0

〈표 IV-30〉 인지적 공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1

〈표 IV-31〉 유아 대인문제해결력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2

〈표 IV-32〉 유아의 전체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3

〈표 IV-33〉 친사회적 전략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4

〈표 IV-34〉 친사회적 전략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5

〈표 IV-35〉 강제적 전략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6

〈표 IV-36〉 강제적 전략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7

〈표 IV-37〉 조정 전략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8

〈표 IV-38〉 조정 전략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9

[그림 II-1] 교육연극의 종류 42

[그림 II-2] 교육연극 목적의 네 가지 패러다임 46

[그림 II-3] 교육연극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요소 57

[그림 III-1]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절차 80

[그림 III-2] 집단 면담을 통해 추출된 적용점 132

[그림 III-3]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시안 134

[그림 III-4]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교수 학습 과정 145

[그림 III-5]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교수 학습 자료 151

[그림 IV-1] 프로그램 적용 과정 156

[그림 IV-2] 비교집단의 교수 학습 과정 178

[그림 IV-3] 유아의 전체 다문화 인식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85

[그림 IV-4] 다문화 배려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87

[그림 IV-5] 다문화 수용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89

[그림 IV-6] 다문화 존중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1

[그림 IV-7] 다문화 개방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3

[그림 IV-8] 유아 공감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5

[그림 IV-9] 정서적 공감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7

[그림 IV-10] 사회적 반응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9

[그림 IV-11] 인지적 공감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1

[그림 IV-12] 유아의 전체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3

[그림 IV-13] 친사회적 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5

[그림 IV-14] 강제적 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7

[그림 IV-15] 조정 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