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문제 21
C. 용어의 정의 22
1.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22
2. 유아의 다문화 인식 22
3. 유아의 공감능력 22
4.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22
II. 이론적 배경 23
A. 유아 다문화 교육 23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의의 23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접근 31
B. 교육연극 37
1. 교육연극의 개념 및 역사 37
2. 교육연극의 유형 및 특징 42
3. 유아를 위한 교육연극 52
4. 유아를 위한 교육연극 관련 선행연구 59
C.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관련변인 63
1. 유아의 다문화 인식 63
2. 유아의 공감능력 70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74
III.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개발 80
A. 프로그램 개발 절차 80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조사 81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122
3. 시안의 구성 및 전문가 협의 133
4. 예비연구 136
5. 프로그램 시안 수정 및 최종 전문가 회의 138
B.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구성 체계 139
1. 교육 목적 및 목표 140
2. 교육내용 140
3. 교수 학습 방법 143
4. 교수 학습 자료 151
5. 교사의 역할 152
6. 평가 154
IV.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155
A. 연구방법 155
1. 연구대상 156
2. 연구설계 157
3. 연구도구 157
4. 연구절차 161
5. 자료처리 및 분석 183
B. 연구 결과 및 해석 184
1.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효과 184
2.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194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202
V. 논의 및 결론 210
A. 요약 210
B. 논의 215
C. 결론 및 제언 224
참고문헌 227
부록 261
부록 1. 유아 다문화 인식 검사도구 262
부록 2. 유아의 공감능력 검사도구 264
부록 3.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검사도구 267
국문초록 269
Abstract 272
〈표 II-1〉 교육연극 관습의 종류 49
〈표 II-2〉 교육연극과 동극, 극놀이의 비교 52
〈표 II-3〉 6/7세를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 56
〈표 II-4〉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 1 61
〈표 II-5〉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 2 62
〈표 III-1〉 관련 선행연구의 목적 및 목표 분석과 적용점 81
〈표 III-2〉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선정 86
〈표 III-3〉 관련 선행연구의 교육 내용 분석과 적용점 87
〈표 III-4〉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92
〈표 III-5〉 다문화 이야기 구성을 위한 동화 선정 96
〈표 III-6〉 다문화 이야기 구성을 위한 동화의 선정의 평가 준거 96
〈표 III-7〉 최종 선정된 다문화 이야기 구성을 위한 동화 97
〈표 III-8〉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 학습 원리 분석과 적용점 98
〈표 III-9〉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원리의 선정 102
〈표 III-10〉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 학습 과정 분석과 적용점 103
〈표 III-11〉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과정의 선정 106
〈표 III-12〉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 학습 전략 분석과 적용점 107
〈표 III-13〉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전략의 선정 114
〈표 III-14〉 관련 선행연구의 교사 역할 분석과 적용점 117
〈표 III-15〉 관련 선행연구의 평가 방법 분석과 적용점 120
〈표 III-16〉 집단 면담 참여자들의 일반적 배경특성 123
〈표 III-17〉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구성 체계 139
〈표 III-18〉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140
〈표 IV-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평균 월령과 동질성 검증 결과 156
〈표 IV-2〉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157
〈표 IV-3〉 유아 다문화 인식척도 범주별 문항 내용과 문항 수, 문항 번호, 신뢰도 158
〈표 IV-4〉 공감 검사의 범주별 문항 내용과 문항 수, 문항번호, 신뢰도 159
〈표 IV-5〉 다문화 이야기를 위해 최종 선정된 동화와 내용 163
〈표 IV-6〉 이야기를 기초로 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주요 요소 구성 165
〈표 IV-7〉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사용된 평가 준거 166
〈표 IV-8〉 실험집단에 적용된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167
〈표 IV-9〉 실험집단 다문화 교육연극 계획안의 예 169
〈표 IV-10〉 실제 진행된 다문화 교육 연극 수업의 예 171
〈표 IV-11〉 비교집단 프로그램 적용 일정과 활동 내용 179
〈표 IV-12〉 비교집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의 예 180
〈표 IV-13〉 유아 다문화 인식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84
〈표 IV-14〉 유아의 전체 다문화 인식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85
〈표 IV-15〉 다문화 배려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86
〈표 IV-16〉 다문화 배려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87
〈표 IV-17〉 다문화 수용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88
〈표 IV-18〉 다문화 수용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89
〈표 IV-19〉 다문화 존중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0
〈표 IV-20〉 다문화 존중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1
〈표 IV-21〉 다문화 개방성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2
〈표 IV-22〉 다문화 개방성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3
〈표 IV-23〉 유아 공감능력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4
〈표 IV-24〉 유아 공감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5
〈표 IV-25〉 정서적 공감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6
〈표 IV-26〉 정서적 공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7
〈표 IV-27〉 사회적 반응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198
〈표 IV-28〉 사회적 반응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99
〈표 IV-29〉 인지적 공감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0
〈표 IV-30〉 인지적 공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1
〈표 IV-31〉 유아 대인문제해결력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2
〈표 IV-32〉 유아의 전체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3
〈표 IV-33〉 친사회적 전략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4
〈표 IV-34〉 친사회적 전략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5
〈표 IV-35〉 강제적 전략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6
〈표 IV-36〉 강제적 전략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7
〈표 IV-37〉 조정 전략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 208
〈표 IV-38〉 조정 전략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209
[그림 II-1] 교육연극의 종류 42
[그림 II-2] 교육연극 목적의 네 가지 패러다임 46
[그림 II-3] 교육연극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요소 57
[그림 III-1]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절차 80
[그림 III-2] 집단 면담을 통해 추출된 적용점 132
[그림 III-3]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시안 134
[그림 III-4]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교수 학습 과정 145
[그림 III-5]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의 교수 학습 자료 151
[그림 IV-1] 프로그램 적용 과정 156
[그림 IV-2] 비교집단의 교수 학습 과정 178
[그림 IV-3] 유아의 전체 다문화 인식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85
[그림 IV-4] 다문화 배려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87
[그림 IV-5] 다문화 수용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89
[그림 IV-6] 다문화 존중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1
[그림 IV-7] 다문화 개방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3
[그림 IV-8] 유아 공감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5
[그림 IV-9] 정서적 공감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7
[그림 IV-10] 사회적 반응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99
[그림 IV-11] 인지적 공감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1
[그림 IV-12] 유아의 전체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3
[그림 IV-13] 친사회적 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5
[그림 IV-14] 강제적 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7
[그림 IV-15] 조정 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0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