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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학생부종합전형제도에 대한 고등학교 진학담당 교사들의 인식 분석 / 김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1.2 -17-18
형태사항
v,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63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2017.2. 지도교수: 김이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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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생부종합전형의 배경 13

가. 대입선발제도의 변천과정 13

나. 대학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의 운영과 성과 15

다. 입학사정관전형의 주요 내용과 입학사정관 19

2. 학생부종합전형제도의 도입과 내용 23

가.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23

나. 학생부종합전형제도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성과 25

다. 학생부종합전형제도의 전형요소와 전형방법 28

3. 학교생활기록부의 법적 근거와 내용 30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법적 근거 30

나. 학교생활기록부의 주요 내용 31

4. 선행연구 분석 34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0

3.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및 해석 44

1.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서 및 전형방법에 대한 인식 44

가.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의 필요성 44

2.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에 대한 인식 47

가.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 47

나.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 53

다.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58

3.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부담에 대한 인식 65

가.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부담 65

나.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소요시간 70

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부담 76

4.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인식 80

가. 학생부종합전형의 긍정적 효과 80

나. 학생부종합전형의 부정적 효과 82

V. 요약, 결론 및 제언 84

1. 요약 84

2. 결론 85

3. 제언 87

참고문헌 90

부록 94

국문초록 101

ABSTRACT 104

[표 1]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운영방식 및 시범 지원사업 선정 10개교 15

[표 2] 입학사정관 지원사업 정부지원 대학과 독자실시대학 17

[표 3] 연도별 입학사정관제 모집인원 현황 18

[표 4] 입학사정관 구분 21

[표 5] 입학사정관 채용 현황 및 정규직 비율 현황 22

[표 6] 대입전형 체계(안) 24

[표 7]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지원사업 규모 및 모집인원 26

[표 8] 대학의 전형방법 수 현황 27

[표 9] 2016년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문항 28

[표 10] 학생부종합전형 다수·다단계 평가절차 예시 29

[표 11] 학교급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내용 34

[표 12] 설문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 39

[표 13] 문항구성 41

[표 14]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 44

[표 15]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45

[표 16]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학교설립유형별 차이 46

[표 17]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 47

[표 18]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49

[표 19]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학교설립유형별 차이 51

[표 20]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소재지별 차이 52

[표 21]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 54

[표 22]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55

[표 23]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에 대한 소재지별 차이 57

[표 24]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인식 수준 58

[표 25]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60

[표 26]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학교설립유형별 차이 62

[표 27]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소재지별 차이 63

[표 28]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담임여부별 차이 64

[표 29]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부담에 대한 인식 수준 66

[표 30]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부담에 대한 학교설립유형별 차이 67

[표 31]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부담에 대한 소재지별 차이 68

[표 32]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부담에 대한 담임여부별 차이 70

[표 33]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소요시간에 대한 인식 수준 71

[표 34]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작성의 소요시간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72

[표 35]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소요시간에 대한 학교설립유형별 차이 74

[표 36]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소요시간에 대한 소재지별 차이 75

[표 37]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부담의 인식 수준 76

[표 38]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부담에 대한 교직경력별 차이 78

[표 39]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부담에 대한 담임여부별 차이 79

[표 40] 학생부종합전형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 수준 80

[표 41] 학생부종합전형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학교유형별 차이 81

[표 42] 학생부종합전형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 수준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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