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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내용 및 방법 11
1.3. 선행연구 14
2. 이론적 배경 23
2.1. 문제이용자 23
2.1.1. 문제이용자의 정의 23
2.1.2. 문제이용자의 유형 25
2.2. 부정적 감정 28
2.2.1. 감정의 정의 28
2.2.2. 부정적 감정 유형 29
2.3. 스트레스 34
2.3.1. 스트레스의 정의 34
2.3.2. 스트레스의 유형 37
2.4. 직무소진 40
2.4.1. 직무소진의 정의 40
2.4.2. 직무소진의 유형 42
3. 도서관 문제이용자 45
3.1. 조사 대상자 현황 45
3.2. 공공도서관 48
3.2.1. 도서관 문제이용자 48
3.2.2. 문제이용자 대응 현황 52
3.3. 국립중앙도서관 55
3.3.1. 도서관 문제이용자 55
3.3.2. 문제이용자 대응 현황 59
3.4. 대학도서관 62
3.4.1. 도서관 문제이용자 62
3.4.2. 문제이용자 대응 현황 65
3.5. 소결 67
4. 연구 설계 및 방법 69
4.1. 연구방법의 설계 69
4.2.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1
4.3.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방법 72
4.3.1. 자료수집 72
4.3.2. 자료분석 방법 82
5. 문제이용자의 행동과 사서 스트레스의 상관 분석 84
5.1. 연구대상자의 특성 84
5.1.1. 응답자 정보 84
5.1.2. 응답자의 민원 관련 특성 86
5.2. 기술통계 및 요인 분석 87
5.2.1. 기술통계 87
5.2.2. 요인 분석 93
5.3. 문제이용자와 측정항목의 상관관계 분석 97
5.3.1. 도서관 근무경력별 문제이용자 경험 유무 97
5.3.2. 성별 문제이용자 경험 유무 98
5.3.3. 직무 부서별 문제이용자 경험 유무 99
5.3.4. 문제이용자 행동 빈도 분석 100
5.3.5. 직무 부서와 문제이용자 행동 유형과의 차이 102
5.3.6. 업무분야별 스트레스와 문제이용자 행동과의 상관관계 104
5.3.7. 문제이용자 행동과 직무소진과의 상관관계 105
5.4. 가설 검증 107
5.4.1. 연구모형 검증 107
5.4.2. 가설 검증 113
5.5. 소결 121
6. 사서 스트레스 개선 방안 123
6.1. 제도적 해결 방안 123
6.1.1. 문제이용자 대응 매뉴얼 123
6.1.2. 종합적 대응 128
6.2. 공간적 해결 방안 130
6.3. 교육적 해결 방안 134
7. 결론 138
참고문헌 141
부록_설문지 147
국문초록 156
Abstract 159
〈표 1〉 도서관 문제이용자 행동 21
〈표 2〉 인간의 감정 유형 31
〈표 3〉 Goleman이 제시한 감정의 범주 32
〈표 4〉 문제이용자 대면 시 사서가 느끼는 감정 33
〈표 5〉 심층면담 참여자 현황 47
〈표 6〉 설문 문항 구성 내용 73
〈표 7〉 선행연구 및 심층면담 조사 문제이용자 행동 유형 75
〈표 8〉 문제이용자 행동 측정 항목 76
〈표 9〉 문제이용자 대면 후 사서의 감정 측정 항목 78
〈표 10〉 스트레스 증상 측정 항목 79
〈표 11〉 직무스트레스 측정 항목 80
〈표 12〉 직무소진 측정 항목 82
〈표 1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5
〈표 14〉 응답자의 (악성)민원 경험 유무 및 횟수 86
〈표 15〉 도서관 업무분야별 스트레스의 분포 및 기술통계 88
〈표 16〉 사서 감정 측정 기술통계 89
〈표 17〉 스트레스 증상 관련 기술통계 90
〈표 18〉 직무스트레스 기술통계 91
〈표 19〉 직무소진 기술통계 92
〈표 20〉 요인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93
〈표 21〉 문제이용자 경험횟수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 95
〈표 22〉 문제이용자 경험여부에 따른 직무소진의 차이 96
〈표 23〉 도서관 근무경력별 문제이용자 경험유무 분포 차이 97
〈표 24〉 성별 문제이용자 경험유무 분포 차이 98
〈표 25〉 직무 부서별 문제이용자 경험유무 분포 차이 99
〈표 26〉 문제이용자 행동 빈도 분석 101
〈표 27〉 직무 부서별 문제이용자 행동과의 차이 102
〈표 28〉 도서관 업무분야의 스트레스 정도와... 105
〈표 29〉 문제이용자 행동과 직무소진과의 상관관계 106
〈표 30〉 연구 모형의 적합도 107
〈표 3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9
〈표 32〉 잠재변인의 판별타당도 검정 112
〈표 33〉 가설검정 모형의 적합도 113
〈표 34〉 가설모형의 직접효과 분석 결과 114
〈표 35〉 스트레스 변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17
〈표 36〉 부정적 감정 변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18
〈표 37〉 공공도서관 기준 면적 131
〈표 38〉 직급별·직무별 교육과정 체계 134
(그림 1) 연구 수행 절차 12
(그림 2) 연구 분석 방법 70
(그림 3) 연구 모형 71
(그림 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0
(그림 5) 가설모형 분석 결과 119
(그림 6) 문제이용자의 폭언행동 대응 절차 124
(그림 7) 문제이용자의 성희롱 행동 대응 절차 126
(그림 8) 문제이용자의 폭력 및 기물파손행동 대응 절차 12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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